CRM시스템의 구성요소는 기업의 경영 환경 및 CRM 패키지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낸다. 경영 환경 측면에서는 기업의 업종, 경영 전략, 기존 정보 인프라, 제한 요소 등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다. 기업의 업종에 따라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성이 달라질 것이며, 같은 업종에 있더라도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구축되는 CRM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다를 것이며, 기업에게 존재하는 제한 요소에 따라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최근에 구축되는 CRM시스템의 대부분은 자체적으로 설계되어 구축되기보다 CRM 패키지를 사용하여 구축된다. CRM 패키지는 벤더별로 많은 차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고객 정보 분석에 강점을 나타내는 패키지, 서비스 부문에 강점을 나타내는 패키지, 커머스 부문에 강점을 나타내는 패키지 등 패키지별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각 패키지의 특징을 고려한 후에 CRM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CRM시스템의 구성요소는 고객 정보 분석 부문, 실행 부문, 공통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고객 정보 분석 부문에는 분석 도구, 의사 결정 지원 도구, 계획 도구가 있으며, 효과적인 고객 정보 관리를 위한 고객 세분화, 고객요구사항 파악, 마케팅 방안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 실행 부문에는 채널 관리자, 로직 저장소, 캠페인 관리자, 플로 관리자가 있으며 실제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위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 부문은 고객 정보 분석, 실행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고객 정보 저장소, 지식 관리자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