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논술 1차시 수업
9월4일
첫 수업 1차시
학생들과 신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신문의 역사와 신문의 특징 장점과 단점등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양한 신문의 종류와 각 지역 시도 읍면단위 까지의 신문 이름 알아 마추기를 통하여 참으로 다양한 신문이 있음을 배웠습니다.
일부 신문을 보면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찾기를 했고, 그 단어 중심으로 짧은 글짓기를 했습니다.
수업을 마치면서 신문에 대한 느낌 발표와 함게 글짓기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첫 수업을 마무리 했습
니다.
숙제로 각 가정에 있는 신문 이나 잡지를 가져 오도록 했습니다.
9월11일 신문 논술 2차시 수업
수업을 시작하면서 신문 한페이지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신문속에 기사들을 읽어보고 자신에게 관심이 가는 분야 혹은 맘에드는 기사들을 선택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사를 가위로 오려서 노트에 붙이게 하였습니다.
노트에 기사 내용의 중심내용을 요약하게 하였습니다.
요약된 중심 내용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여 기록하게 한 후 발표하게 하였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발표에 임했습니다.
아직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글에 대한 표현력이 부족하여 어색한 면도 있었으나 자세 만큼은 진지했습니다.
말로하는 표현력은 좋으나 글쓰기를 통한 다양한 표현력에 다소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 수업을 통하여 많은 진보가 기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