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인천공항공사의 자기부상철도 폐업 후 전용궤도 운영 계획이 결국 무산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지난 3일 공항공사가 제출한 자기부상철도 폐업 허가 신청에 대해 "철도이용객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90일간 검토했지만 계속해서 관련 법률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대해 민노총 공항지역지부는 "도시철도법에서 궤도운송법으로 전환되면 철도안전법을 적용받지 않아 안전 관련 문제가 소홀해짐을 계속해서 지적했고, 결국 인천시가 자기부상철도 운행에 있어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공항공사는 2021년 하반기 용역 진단을 토대로 2022년 7월 1일부로 도시철도사업을 종료하고 케이블카 등에 적용되는 궤도운송법하의 전용궤도로 운영할 계획으로, 지난 3월 4일 자기부상철도 폐업 허가 신청서를 인천시에 제출했다.
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인천공항이 자기부상철도를 궤도운송법하의 전용궤도로 추진한다며 철도차량 중정비를 2021년 12월부터 실시하지 않아 4개의 편성 중 하나인 1002편성이 지난 4월 3일부로 운행 중단됐고, 다음달 17일이 되면 1003편성이 운행 중단돼 열차 운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기부상철도는 2개의 편성이 운행되며, 1개의 편성은 비상대기를 하다가 열차 고장 등이 발생하면 출고를 하게 된다. 7월 중순이 되면 사실상 정상적인 열차 운행이 어렵게 되는 것이다. 오는 9월이면 1004편성이, 12월이 되면 1001편성이 운행 중단되는데도 인천공항은 현 사태에 대해 사장 보고는 커녕 아무런 대책도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