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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넷째 인 : 청황색 말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6장 7절-8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5년 2월 2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6장 7절-8절 말씀입니다.
7절.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8절.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본문내용
넷째 인 : 청황색 말.
7절.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8절.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그들이 땅 사분의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써 죽이더라.
7) 청황색 말의 출현 -
넷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넷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청황색'의 헬라어 '클로로스'(*)는 누르스름한
녹색으로 창백한 모습을 암시한다.
이는 전쟁과 기근으로 인한 사망의
공포를 나타낸다(Ladd. Morris.)
종교계가 흉년이 들어 많은 사람들이 죽어 가는 것을 보고
사망에 대한 두려움으로 가득한 성도들의 모습이다.
청황색은 청색과 황색이 혼합된 색이니 하나님의 진리(청색)와
땅의 축복(황색)을 혼합시킨 비 진리를 가지고 있는 자들로
선악과(善惡果)를 먹이고 있는 이 땅의 모든 종교계의 지도자들을 말한다.
(1) 시기 - 넷째 인을 떼실 때
(2) 명령자 - 넷째 생물이 가로되 - 오라.
8-1) 청황색 말의 의미 -
그 탄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1) 사망.
'탄자의 이름은 사망이니'란 표현은 의인화된 표현으로
근본적으로는 '죽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망'에 해당하는 헬라어 '다나토스'(*)는 70인 역에서
'온역'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데베르'(*)를 번역한 것이다.
예수께서 예언하신 것(*)과 <에스겔>의 예언과도 부합되는 것으로(*).
흔히 전쟁과 기근에 이어 나타나는 재앙이다(Johnson. Mounce.)
<누가복음>21장 10절-11절 말씀에
10절 또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11절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에스겔서>14장 21절 말씀에
21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 하겠느냐
① 죽음의 불가피성 - 필경은 흙으로 돌아간다.
<창세기>3장 19절 말씀에
19절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러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전도서>12장 7절 말씀에
7절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② 사랑이 없는 삶 - 사망에 살고 있다.
<요한 1서>3장 14절 말씀에
14절 우리는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
③ 생명이 없는 믿음 - 죽은 것이다.
<야고보서>2장 17절. 26절 말씀에
17절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26절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마태복음>8장 22절 말씀에
22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죽은 자들이 그들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니라.
④ 만족이 없다. - 족한 줄을 모른다.
<하박국>2장 5절 말씀에
5절 그는 술을 즐기며 거짓되고 교만하여 가만히 있지 아니하고
스올처럼 자기의 욕심을 넓히며 또 그는 사망 같아서 족한 줄을
모르고 자기에게로 여러 나라를 모으며 여러 백성을 모으나니
⑤ 사람들을 올무로 잡는다. - 올무에서 빠져 나올 수 없다.
<시편>18편 4절-5절 말씀에
4절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5절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잠언>13장 14절 말씀에
14절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2) 음부가 따른다. - 음부가 따르는 이유
'음부'의 헬라어 '하데스'(*)는 부정 접두어 '아'(*)와 '보이다'라는 의미의
'이데인'(*)의 합성어로 문자적으로 '보이지 않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는 전쟁과 기근과 온역과 같은 온갖 재앙의 결과를 의미한다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1장 18 절 주석 참조. Swete.)
청황색 말을 '탄자의 이름을 사망'이라고 밝히고 있다.
청황색 말을 탄자는 근본적으로 '죽은 자들'이라는 것을 말한다.
사망(死亡)에 대하여 원어를 보면 '온역(瘟疫)'을 번역한 단어다.
온역(瘟疫)은 예수님께서 예언하신 것(*)과<에스겔>의 예언(*)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전쟁과 기근에 이어 나타나는 재앙이다.
<누가복음>21장 10절-11절 말씀에
10절 또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11절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에스겔서>14장 21절 말씀에
21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 하겠느냐
온역(瘟疫)은 돌림병이요 전염병으로 매우 괴롭게 하는 병으로
모든 교회들이 가난과 고통과 괴로움으로 고통을 당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음부(陰府)가 그 뒤를 따른다는 것은
음부는 음영(陰靈)들의 정부(政府)를 말한다.
음영들의 정부란 거짓 지도자들이 통치하고 있는 곳을 말한다.
교단과 교권들이 청황색 말을 탄자들을 다스리고 있는 교회들을 말한다.
① 이적으로 미혹하여 죽인다.
<요한 계시록>13장 13절 말씀에
13절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② 칼의 권세로 죽인다.
<요한 계시록>13장 15절 말씀에
15절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③ 우상을 경배하게 하므로 죽인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13장 15절)
④ 오른손이나 이마에 짐승의 표를 받게 하므로 죽인다.
<요한 계시록>13장 16절-18절 말씀에
16절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17절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18절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 육십육이니라.
결론 = 이들은 모두 사망이란 자로 말미암아 음부로 들어가게 된다.
⒜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 거처하는 세계
<전도서>9장 10절 말씀에
10절 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스올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 예수님이 내려가셨다
<에베소서>4장 9절-10절 말씀에
9절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절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 전서>3장 19절 말씀에
19절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베드로 전서>4장 6절 말씀에
6절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 심판을 기다리는 장소-위경<에녹1서> 22장 3절-4절.9절-13절.
8-2) 청황색 말의 역할 - 저희가 땅 사분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
(1) '땅 사분 일'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처음의 세인에서 사분의 삼은 멸망하고 남은 사분의 일이다(Alford.)
Ⓑ 땅 전체의 사분의 일로 부분적인 멸망이라고 해석한다(Hengstenberg.)
Ⓒ 땅에 전면적인 환난이 일어나되 그 가운데 사분의 일이라고 해석한다.
(Mounce. Ladd. Ellicott.)
마지막의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이것은 사망과 음부의 권세가 한정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예레미야서>15장 2절-3절 말씀에
2절 그들이 만일 네게 말하기를 우리가 어디로 나아가리요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죽을 자는 죽음으로 나아가고. 칼을 받을 자는 칼로 나아가고.
기근을 당할 자는 기근으로 나아가고. 포로 될 자는 포로 됨으로
나아갈지니라. 하셨다 하라.
3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그들을 네 가지로 벌하리니.
곧 죽이는 칼과 찢는 개와 삼켜 멸하는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으로 할 것이며.
(2) 땅의 권세 - 땅 사분의 일에 해당하는 권세
'권세를 얻어'는 사망과 음부의 권세가 땅의 사분의 일을 통제하는
막강한 것이라 할지라도 근본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비롯되었음을
시사해준다.
<마태복음>10장 28절 말씀에
28절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마태복음>24장 9절 말씀에
9절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요한 계시록>1장 18절 말씀에
18절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에스겔서>14장 21절 말씀에
21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 하겠느냐
(3) 검 - 붉은 말.
넷째 인으로 인한 환난의 구체적인 방편은
<에스겔서>14장 21절 말씀을 반영한 것으로 앞서 언급된
세인에 의해 실행된 환난보다 강한 것임을 시사한다.
여기서 '검'은 '전쟁'을 상징하며. '흉년'은 '기근'을 말한다.
'사망'은 죽음의 특수한 형태인 '온역'을 말하며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2장 23절. <에스겔서>14장 21절)
'짐승으로 인한 죽음'은 전쟁 이후에 나타난 황폐로 인해서
이루어지는 사망을 의미한다.
<에스겔서>14장 21절 말씀에
21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 하겠느냐
(4) 흉년 - 검은 말.
(5) 사망 - 청황색 말.
<호세아서>13장 14절 말씀에
14절 내가 그들을 스올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스올아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눈 앞에서 숨으리라.
<하박국>2장 5절 말씀에
5절 그는 술을 즐기며 거짓되고 교만하여 가만히 있지 아니하고
스올처럼 자기의 욕심을 넓히며 또 그는 사망 같아서 족한 줄을
모르고 자기에게로 여러 나라를 모으며 여러 백성을 모으나니
(6) 땅의 짐승 - 적그리스도.
<레위기>26장 22절-33절 말씀에
22절. 내가 들짐승을 너희 중에 보내리니 그것들이 너희의 자녀를 움키고
너희 가축을 멸하며 너희의 수효를 줄이리니 너희의 길들이
황폐하리라
23절. 이런 일을 당하여도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내게 대항할진대
24절. 나 곧 나도 너희에게 대항하여 너희 죄로 말미암아
너희를 칠 배나 더 치리라
25절. 내가 칼을 너희에게로 가져다가 언약을 어긴 원수를 갚을 것이며
너희가 성읍에 모일지라도 너희 중에 염병을 보내고 너희를
대적의 손에 넘길 것이며
26절. 내가 너희가 의뢰하는 양식을 끊을 때에 열 여인이 한 화덕에서
너희 떡을 구워 저울에 달아 주리니 너희가 먹어도 배부르지
아니하리라
27절. 너희가 이같이 될지라도 내게 청종하지 아니하고 내게 대항할진대
28절. 내가 진노로 너희에게 대항하되 너희의 죄로 말미암아
칠 배나 더 징벌하리니
29절. 너희가 아들의 살을 먹을 것이요 딸의 살을 먹을 것이며
30절. 내가 너희의 산당들을 헐며 너희의 분향들을 부수고 너희의
시체들을 부서진 우상들 위에 던지고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할 것이며
31절. 내가 너희의 성읍을 황폐하게 하고 너희의 성소들을 황량하게
할 것이요 너희의 향기로운 냄새를 내가 흠향하지 아니하고
32절. 그 땅을 황무하게 하리니 거기 거주하는 너희의 원수들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놀랄 것이며
33절.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뻬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황무하며 너희의 성읍이 황폐하리라<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