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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에버소울의 디렉터 김철희입니다.
오늘은 지난 2월 24일 핫픽스된 친구 정령 관련 버그의 조치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고, 3월 9일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 플라워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미리 몇 가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친구 정령 대여 버그 관련 진행상황 안내
지난 2월 24일 친구 정령을 계속 대여할 수 있는 버그가 발견되었고 해당 버그 사용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대여한 친구 정령과 별개로 자신의 정령들이 충분히 육성되어 있어야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 있었고 제재 조치를 진행할 정도의 상황은 아닌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다만 앞으로도 조사를 좀 더 면밀히 진행할 예정이며 조사 결과 별도의 버그 사용자가 확인 될 경우 추가적인 조치가 진행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친구 정령 대여 버그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은 물론 기타 여러가지 불편 사항을 겪으신 구원자님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사과의 의미로 에버스톤 2100개를 지급해 드리려고 합니다.
수령 기간은 2023년 3월 7일 09:00 까지이며 우편함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워 업데이트 관련 내용 소개
플라워 이벤트 - 너의 마음에 피어나는 봄 - 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이벤트 공지를 통해 안내해드릴 예정이므로, 이번에는 이벤트 관련 이외의 내용들에 대해서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말씀드리는 내용들은 실제 업데이트 적용시 변경될 수 있으며 최종 반영 내역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지
전반적으로 영지의 불편 사항들을 개선하고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수정된 버그들은 따로 여기에 적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대쉬를 대체하는 구르기 액션은 영지를 보다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며, 플라워 이벤트의 미니 게임인 <위험천만 페이렌 숲!>에서 이 구르기와 공격 액션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ㅇ 영지에 배치되는 건물 내부의 빈 공간을 플레이어 캐릭터가 지나갈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ㅇ 플레이어 캐릭터가 영지 6시 방향의 성벽에 접근시 성벽이 잠시 사라집니다.
ㅇ 정령의 저택의 정령 선택/해제/교체 애니메이션이 추가됩니다.
ㅇ 기존 대쉬가 구르기로 변경됩니다. 구르기로 이동 중 벽에 부딛혔을 때 멈추지 않고 적당한 방향으로 회전해 굴러갑니다. 구르기는 기존 대쉬와 다르게 쿨타임 없이 계속 구를 수 있습니다.
ㅇ 아르바이트창에 정령의 아르바이트 재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고 기타 아르바이트 재능 관련 UI가 개선됩니다.
기존의 아르바이트창에서는 선택된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재능만 표시되었으며, 휴식창에는 최대 3개의 재능만 표시되어 정령이 지닌 재능을 모두 알 수 없었기에 이런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ㅇ 타일 등 복수의 오브제를 연속으로 배치할 경우 카메라 줌인/줌아웃이 되지 않도로 개선됩니다. (이제 멀미나지 않습니다)
ㅇ 오브제 관리 화면에 감상 버튼이 추가됩니다. 감상 버튼을 누르면 오브제 관리 UI가 숨겨집니다.
인연 시스템
애정도에 관련된 패널티가 너무 과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애정도의 패널티를 완화하였습니다.
(애정도 시스템은 플라워 이벤트의 미니게임 <위험천만 페이렌 숲!>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ㅇ 매일 감소하는 애정도의 수치가 100 → 50으로 감소합니다.
ㅇ 애정도 개방 이후 일상 대화, 선물하기, 유실물 퀘스트, 나들이를 통해 획득하는 인연 포인트(애정도)의 수치가 2배로 증가합니다.
친구 / 길드
친구가 내 정령을 사용하는 것에 대하서 아무런 보상이 없는 점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친구가 내 정령을 사용할 경우 나에게도 약간의 보상이 지급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ㅇ 친구가 내 정령을 대여해서 사용할 때 마다 보상으로 1하트가 지급됩니다. (하루 최대 20하트)
ㅇ 대여 정령의 초상을 길게 터치하여 정령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길드에 <주간 공헌도>가 추가됩니다. 기존 <길드 공헌도>는 <누적 공헌도>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길드에 누적 공헌도만 존재하여, 새로 길드에 가입한 유저의 활동량을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주간 공헌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정령
해방 상점의 초기화 간격이 너무 길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해방 상점의 초기화 간격을 기존 1개월에서 1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오리진+5등급을 달성한 이후 동일 정령을 획득했을 경우 처리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지적이 있어 오리진 +5 등급을 달성했을 경우 해당 태생 에픽 정령을 해방시킬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ㅇ 해방 상점의 초기화 간격이 변경됩니다. (1개월 → 1주)
- 패치 이후 접속한 뒤의 다음 주부터 1주 간격으로 변경됩니다.
ㅇ 해방 창에 상급 해방 기능이 추가됩니다.
- 상급 해방 기능을 이용하여 에픽/에픽+ 등급의 태생 에픽 정령을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 오리진+5 등급을 달성한 정령만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ㅇ 정령 도감의 좌측 탭이 기존 등급 선택에서 타입 선택으로 변경됩니다.
- 등급은 좌측 하단의 필터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ㅇ 정령 목록, 도감, 전투 편성의 필터에서 역할, 능력치, 등급을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ㅇ 정령의 최대 보유량이 200 → 300명으로 증가합니다.
스토리
ㅇ 캐서린과 미리암의 인연 스토리가 추가됩니다. 트루 엔딩을 달성했을 경우 캐서린과 미리암의 특별한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인연 스토리의 트루 엔딩이 주인공과의 썸씽이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기존에 이미 공개된 인연스토리 중 일부와 미공개 인연스토리의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벨라나의 경우에는 약간의 내용 보충만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인연스토리의 경우 성우 녹음이 필요하여 수정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메인 스토리의 경우 기존 제작되어 있던 메인 스토리 4장 이후 분량을 폐기하고 새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메인 스토리의 공개 일정이 다소 지연될 수 있음을 미리 사과드립니다.
컨텐츠
이번 플라워 업데이트에 전선 18지역, 자유 게이트 300단계, 타입 게이트 150단계 확장과 더불어 아래의 신규 컨텐츠가 추가됩니다.
ㅇ 챔피언스 아레나가 추가됩니다.
ㅇ 길드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본래 3월 2일 공개 예정이었던 길드 레이드가 3월 9일 공개됩니다. 길드 레이드의 공개 일정 지연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컨텐츠 부족 현상을 호소하는 구원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길드 레이드 일정의 조정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점은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며 기타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길드 레이드 일정 연기로 인하여 컨텐츠의 부족 현상을 겪으실 구원자님들께 대한 사과의 의미로 3월 1일부터 3월 8일까지 8일간 매일 하트 100개를 선물로 드리려고 합니다. (09시 지급)
수령 기한은 지급 후 24시간이며 우편함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ㅇ 아레나의 주간 보상에 아레나 코인이 추가됩니다.
아레나 코인의 공급량이 부족하여 아레나 상점에서 상품을 구매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챔피언스 아레나가 추가되며 아레나 코인의 공급량이 늘어날 것이지만, 그와 더불어 일반 아레나의 주간 보상에서도 아레나 코인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추후 적용 예정 사항
다음은 3월 9일 플라워 업데이트에 적용되지는 않지만 현재 개발이 확정되어 진행중인 내용을 미리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조각난 차원의 미궁 <다시하기>
미궁에서 너무 어려운 난이도를 선택하거나, 잘못된 선택지를 고름으로써 더이상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런 경우를 위하여 <다시하기>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다시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현재 단계의 처음으로 돌아가 난이도를 변경하거나 처음부터 선택지를 다시 고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의 도입을 위하여 기존에는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상자를 열면 바로 보상이 획득되는 구조에서, 획득한 보상을 일단 저장해놨다가 단계를 클리어하거나, 진행을 포기하거나, 미궁이 초기화될 경우 한번에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조각난 차원의 미궁 <히든 스테이지>
현재 일부 구원자님들께는 조각난 차원의 미궁이 너무 쉽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조각난 차원의 미궁의 히든 스테이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의 난이도에서 열쇠를 획득하여 3개의 열쇠를 소지한 상태로 3단계를 클리어하면 히든 스테이지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히든 스테이지에서는 길드 레이드에서 만날 수 있는 대형 보스와 전투를 하게 되며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휴식 슬롯 확장
정령의 피로도를 회복할 수 있는 휴식 슬롯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영지 상점에서 확률적으로 <휴양지 회원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휴양지 회원권을 구매하면 즉시 추가 휴식 슬롯이 증가하게 되며, 추가 휴식 슬롯은 최대 10개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영지의 상업지구에 휴식중인 정령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휴양지를 조성하고 있으나, 제작 일정이 소요되므로 휴양지 조성에 앞서 <휴양지 회원권>을 먼저 판매할 계획입니다.
그 외에도 정령들의 기원과 배경 스토리를 알 수 있는 기원의 탑(가칭)이나 전선 스테이지 하드 모드 등 다양한 신규 컨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항들은 아직 자세히 말씀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니므로 다음에 좀 더 준비가 되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에버소울을 사랑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구원자님께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구원자님들의 모든 의견을 빠르게 대응해드리지 못하는 점을 무척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원자님들의 소중한 의견들을 하나하나 듣고 더 나은 게임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친구 정령 대여 버그와 길드 레이드 일정 연기에 대한 사과의 의미로 금일 에버스톤 2100개와 함께 3월 1일부터 3월 8일까지 8일간 (09시 지급) 매일 하트 100개가 선물로 지급됩니다.
에버스톤은 3월 7일 09:00까지, 하트는 지급 후 24시간 동안만 수령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에버소울 디렉터 김철희 드림.
저희 입장에선 기대에 부흥한 게임인만큼 버그나 오차 등등 아쉬운 부분이 연속적으로 생겨서 쓴소리를 하는 모습이 계속 보여서 그렇지 실은 게임 자체를 보면 요즘에 보기 힘든 갓겜입니다. 그러니까 항상 고생해주셔서 감사하고 오래오래 봤으면 좋겠어요 ㅎㅎ 그럼 이만 전 영꾸하러 갑니닷 ๑>ᴗ<๑
영지내 정령이 어딘가에 끼어서 대화 못하는 버그 고쳐 주세요
유저와의 소통이 잘 되는 거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에버소울에 푹 빠져서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 중인데 안 좋은 말이 나올 때 마다 유저들이 떨어져나갈 까봐 걱정도 되고 마음이 아픕니다. 에버소울 제발 롱런했으면 좋겠습니다. 운영진, 관계자분들 이런 게임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에버소울 화이팅!
친구사용 1하트 너무짜다
업뎃 내용이 워낙 많아서 또 무슨 부작용이 있을지 부터가 걱정. 그래도 에버소울 흥해라
인연 수치가 매일 깎이는것도 몰랐네요..ㅎㄷㄷ..
늘 고생 많으십니다. 꾸준히 소통 해주시는 모습들 감사합니다. 에버소울 화이팅
길드원도 친구대여할수 있게 해줘요....그래야 저렙들 친구 받아주기가 활성화가 잘될수 있음
근데 인연 감소하는걸 고집하는 이유가 뭔가요? 진짜 떨어지는거 감당안되서 다 0임 ㅋㅋㅋ
@좀비좀비 그러면 별도의 수치를 만들어서 관리하게 할 수도 있고 그런 건데
호감도 떨어지면 영지에서 나쁜말하면서 돌아다니는 건 좀 아닌거 같음
지금 호감도 시스템은 열심히 할수록 손해임
개인적으로 하드모드는 친구대여 안됐으면 좋겠네요~
랭킹이 의미없고 돌파하는 성취감이 떨어집니다. 그냥 다들 깼는데 나도 깨야지싶어서 하는 숙제같아요.
사실 친구대여만 막아도 자동으로 하드모드임^^
진짜 갓공지다
이건 인정
다양한 편의성 불만사항 업데이트와
스토리 전면 수정 등
이제 캐릭터 모델링 구린것 들만 손보시면 완벽!
(미간 넓이 등 ㅋ)
그놈의 호감도 감소 포기 못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음
다른 건 딴 겜에서 잘만 베껴오면서 왜 이런 그지같은 시스템만 독창적인 거임?
저렇게 개편해도 결국 일정 숫자 이상 엔딩을 보면 언젠가는 손해가 날 수 밖에 없는데
엔딩 많이 봐주는 사람만 손해인 시스템을 넣는 게임이 어딨음?
호감도 부어서 엔딩 다 봤는데 영지에서 나쁜말하면서 돌아다니는 정령 보면 기분이 어떤지 아나?
테스트를 안해봐서 모르는 거임?
ㅎㅇㅌ
이래서 내가 엡솔을 못떠나~
5252 믿고있다구! 오지조
이런걸 먼저 올렸으면 우리 길마 안접었지.,.ㅂㅅㄷ
이런걸 먼저 올렸으면 우리 길마 안접었지.,.ㅂㅅㄷ
누군가는 불만 가질 수도 있지만 개발진들 애정 가지고 일 열심히 하는게 느껴지네요 돈 열심히 쓰겠습니다
한심한 모임들....
길드 관련으로 빼놨길래
드디어 길드퀘 생기나 했는데
공헌도 표시만이네
이정도면 인정 그래도 모니터링은 하네요
이제 정령 렙업 20 40 60 80 이것만 개선좀 부탁드려요
캐서린 너무이쁜거아닙니까
버그문제 해결 후 이벤트를 진행하는 게 나을 듯 합니다. 많이 고생하시는 개발자 분들께 격려 보냅니다.
애정도 감소 자체가 먼 생각인지 모르겠음... 100이든 50이든 어차피 다들 0되도록 신경 못쓰는 상황아님?
인연도 하락은 없애면 죽인다고 옆에서 누가 칼들고 협박함?
불쾌하기만 한데 왜 이 악물고 끌고 가려는거? 굳이 이벤트랑 엮어서 인연도 올리는거 강요해놓고 패키지 내놔서 팔아 쳐 먹으려고?
대체 어떤겜에서 그딴 짓거리 하는지 알고싶다
하락완화에 나들이2배 이딴거 하지 말고 그냥 인연도 하락 이란걸 쳐 없애라고
다행히 기대되는 내용이 많네요~~
캐서린 코스튬 너무 마음에들어요!
진짜 인연도 하락 고집하는건 대체 왜그러는거임 차라리 인연을 올리기 어렵게하던가
오브젝트 안꺼내도 보유효과 적용시켜줘요 왜 다 깔게만들어요
고생많으십니다..어떻게보면 한섭에서 잘 개선하셔서 나중에 일섭오픈때는 완벽판으로 흥하실수있을듯...일섭처음 오픈시에 개판이였던거 9개월간 개선하고 한국에서 오픈해서 잘나가는 모게임처럼....어째튼 화이팅입니다
인연도 하락이 꼭 필요한 기능인가요?
인연도 시스템과 연관된 캐릭터가 한 두개도 아니고
34개(현재 정령도감 기준 전체 수집정령 수 46에서 커먼 등급 정령 4, 태생 파랑색 정령 8 을 제외 = 46 - 12)인데
지금 이 게임에서 꼭 필요한 기능인지 모르겠습니다.
이 인연포인트와 관련된 시스템에 대해 유저가 납득할 수 있도록
제작진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캐릭터 인연 스토리의 보상으로 지급되는 코스튬이 일부 캐릭터에 한해서는 개인적으로 아쉬웠는데
인연 스토리의 마지막 결말과 보상으로 지급되는 코스튬이 연관성이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예를 들어 지호)
로그인 다른계정으로도 가능하게 해주세요 좀
pd님 욕 마이 잡숫고 계신데 알고는 있나
진지하게 과금 아이템들 너무 창렬인거 같음 꼬접하는 사람 점점 늘어나는데 이거 진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