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7일 수요일(癸卯년 辛酉월 戊子일)
乾
□戊辛癸
□子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辛酉월도 내리막길을 간다. 이제 壬戌월이 될 것이다. 이미 壬戌월의 기운은 떠오르고 있다고 봐야 한다. 하나의 기운이 떠나면서 다음 기운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戌월은 응축 하강하는 기운이 더 응축 더 하강하는 기운으로 전환되는 시기다. 저녁이 밤이 되고 가을이 겨울이 되는 시기다.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이기도 하다. 만물은 더 응축 더 하강하게 된다.
원국은 운에게 꼼짝 못한다. 원국이 신하라면 운은 왕이다. 원국은 운에 복종해야 한다. 봄에는 봄옷 입고, 여름에는 여름옷 입어야 한다. 가을에는 가을옷 입고, 겨울에는 겨울옷 입어야 한다. 寅卯辰은 동쪽이고 확산 상승하는 기운이 강하다. 어린이들이 많은 지역이니 유치원 초등학교가 있다. 신흥지구 신도시 재개발 지역에 해당한다. 巳午未는 남쪽이고 더 확산 더 상승하는 기운이 강하다. 청년들이 많은 지역이니 대학가 등 역동적인 장소이다. 화려한 기운이 가득한 곳이다. 申酉戌은 서쪽이고 응축 하강하는 기운이 강하다. 중년들이 많은 지역으로 직장인들이 많은 시청 구청이나 공단 등이 있다. 亥子丑은 북쪽이고 더 응축 더 하강하는 기운이 강하다. 노인들이 많거나 사람이 별로 없는 조용한 곳이다. 시골이나 변두리 지역이다.
乾
□戊辛癸
□子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연간 癸水는 월지 酉에서 사(死)이고 연지 卯에서 목욕이다. 월간 辛金은 월지 酉에서 태(胎)다. 일간 戊土는 월지 酉에서 사(死)이고 일지 子에서 태(胎)다. 월지 酉가 장성살이므로 연지 卯는 재살이다. 월지 酉가 장성살이므로 일지 子는 연살이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正月 壬水
□壬□□
□□寅□
正月壬水 汪洋之象 能并百川之流 然水性柔弱 宜用庚金之源 庶不致汪洋無度。
寅월 壬水는 왕양(汪洋)의 상(象)이다. 능히 백천(百川)의 흐름을 어우를 수 있으나 수성(水性)은 유약하여 庚金의 원천(源泉)을 용(用)하니 왕양(汪洋)하여 절도가 없는 상황에 이르지는 않는다.
해설) 열 개의 천간에서 아홉 번째인 壬水로 넘어왔다. 壬水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壬水가 주도권을 잡으면 만물은 더욱 움츠리고 대기는 추워진다. 원문은 寅월 壬水가 왕양(汪洋)하다고 한다. 壬水는 寅에서 병(病)으로 이제 퇴근하는 시기다. 일을 줄여가는 시기다. 왕양(汪洋)하고는 거리가 멀다. 학문은 짐작으로 하면 안 된다. 객관적 과학적 근거에 의해 서술해야 한다. 寅월 壬水는 왕양하지만 이제 연약해지니 庚金의 생을 받아야 할 정도로 분에 넘치는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庚金은 寅에서 절(絶)이다. 어떻게 寅월에 절(絶)인 庚金이 壬水를 금생수 한다는 말일까? 생각나는 대로 기분내키는 대로 말하면 학문이 아니다.
有庚丙戊三者齊透 科甲功名。
寅월 壬水에 庚金과 丙火와 戊土 삼자(三者)가 모두 투하면 과갑으로 공명을 이룬다.
해설) 寅월 壬水에 庚金과 丙火와 戊土가 모두 투하면 과갑으로 공명을 이룬다고 한다. 왜 그런지 설명은 없다. 그냥 결과를 보고 팔자에 꿰어맞추고 있다. 이러한 설명을 외워서 적용하려고 해도 실제 이러한 사주는 거의 없다. 있다고 해도 맞지도 않는다. 寅월에 壬水는 병이고 庚金은 절이고 丙火와 戊土는 장생이다. 寅월 壬水에 庚金은 편인이고 丙火는 편재이고 戊土는 편관이다. 팔자에 이러한 글자가 있다고 지지도 보지 않고 운도 보지 않고 과거에 급제하여 공명을 이룬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或庚戊藏支 丙坐寅支者 亦有恩誥 即一庚透 貢監有之。
혹 庚戊가 지지에 암장(暗藏)되고 丙火가 寅에 앉으면 역시 은고(恩誥)가 있고 만일 하나의 庚金이 투(透)하면 공감(貢監)은 한다.
해설) 난강망은 寅월 壬水에는 庚戊丙에 꽂혔다. 戊土는 寅월 壬水가 왕양하다고 전제해서 나타난 천간이다. 그러나 寅월 壬水가 왕양하지 않다면 전제가 잘못되었으니 나머지 설명은 모두 무효이다. 원문은 庚戊가 지지에 암장(暗藏)되고 丙火가 寅에 앉으면 은고(恩誥)가 있고, 하나의 庚金이 투(透)하면 공감(貢監)은 한다고 한다. 이러한 설명을 하려면 논리적 이유를 대야 한다. 난강망에는 그러한 설명이 없다. 결과를 팔자에 맞추기만 할 뿐이다. 주변 환경이나 외부의 강한 힘 때문에 팔자대로 사는 사람은 드물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凡壬日無比肩羊刃者 不必用戊 專用庚金 以丙為佐。
무릇 壬水 일간에 비견(比肩)과 양인(羊刃)이 없으면 戊土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그때는 오로지 庚金을 전용(專用)하고 丙火로 보좌한다. 庚金을 전용(專用)하며 丙火로 보좌한다.
해설) 寅월 壬水 일간에 비견과 양인이 없으면 戊土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戊土를 뺀 庚金과 丙火를 쓰면 좋다고 한다. 壬水의 비견은 壬水이고, 壬水의 양인은 월지나 일지에 子가 있어야 한다. 寅월 壬水 월지에는 寅이 있으니 子는 올 수 없다. 그렇다면 일주가 壬子일 때를 말하는데 이런 식으로 水가 강하지 않으면 戊土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或見比劫 又有庚辛 此弱極復旺 又宜制伏。戊透、可云科甲。戊藏、則是秀才。然必丙透不合、為妙。
혹 寅월 壬水에 비겁이 있고 庚辛金이 있으면 일간이 왕(旺)해지니 제복(制伏)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壬水가 왕(旺)할 때는 戊土가 투하면 과거에 급제한다. 戊土가 투하지 않고 암장되면 수재(秀才)이다. 그러나 필히 丙火가 투(透)하고 합(合)되지 않아야 묘(妙)하다.
해설) 이 설명은 틀렸다. 비겁이나 庚辛金 이런 표현은 사용하지 않으면 좋다. 음간과 양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寅월 壬水에 壬水나 癸水가 있고 庚辛金이 있어서 금생수 하면 水가 왕(旺)해지니 제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戊土가 투해 토극수 하면 과거 급제하고 戊土가 암장되어도 수재라고 한다. 그러나 이때도 寅월 壬水에 丙火는 필수라고 한다.
或支見多戊 又有甲出干 名一將當關 群邪自伏 主光明磊落 名重百僚。
혹 지지에 戊土가 많고 또 甲木이 출간(出干)하면 ‘일장당관(一將當官) 군사자복(群邪自伏)’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성품이 결백하고 용모가 뛰어나서 모든 관료 중에서도 명성(名聲)을 날린다.
해설) 또 멋있는 말로 포장을 하였다. 壬水가 많은 戊土를 만나 토극수 당할 때 이때 甲木이 있어서 목극토 하면 사악한 무리가 한 명의 장수에게 제복 당한 것과 같다는 설명이다. ‘일장당관(一將當官) 군사자복(群邪自伏)’의 뜻은 한 명의 장군이 문을 지키니 많은 사악한 무리가 스스로 굴복한다는 의미이다.
지지에 많은 戊土라는 표현은 지장간을 의미하는데 寅巳申亥와 辰戌의 지장간에 戊土가 있다. 지장간에 있는 戊土가 모두 같다는 식의 설명은 웃긴다. 戊土는 寅에서 장생, 辰에서 관대, 巳에서 건록, 申에서 병(病), 戌에서 묘(墓), 亥에서 절(絶)이다. 모두 같은가?
或支成火局 惜不逢時 主名利皆虛 文章駭俗。
혹 寅월 壬水가 지지에 화국을 이루면 아깝게도 때를 만나지 못한 것이니 명리(名利)는 헛되지만 문장은 뛰어나다.
해설) 寅午戌을 의미할 것인데 寅월에 화국이 가능한가? 삼합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고 필요하면 동원한다. 삼합이나 방합은 오행을 기준으로 하므로 무효이다. 화국은 丙火가 강하다는 의미인데 寅월에 丙火는 장생이다.
삼합에는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亥卯未가 있다. 삼합은 필요 없는 이론이지만 주변 사람이 현혹할 수 있으니 적어둔다. 삼합은 목국 화국 금국 수국 등처럼 오행 기준이고, 양간의 12운성 장생과 제왕 그리고 묘(墓)의 글자를 모아둔 것이다. 아는 결과에 맞추기 위해 동원할 때가 많다. 천간 지지 중심의 공부를 한 사람에게는 쓸모없는 이론이다.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자평진전 재해석(상중하) 3권 주문하신 분께는 오늘 발송합니다.^^ - Daum 카페
첫댓글 * 생각나는 대로 기분 내키는 대로 말하면 학문이 아니다 ~ 늘 품격있는 글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