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에서 쓰는 단어들
요즘 젊은 세대들이 방송에서 쓰는 단어들인데, 아리송할 때가 있습니다. 알아두면 소통에 도움이 되는 단어를 정리했습니다.
🔹 갈라쇼(Gala Show):
어떤 것을 기념하거나 축하하기 위하여 개최하는 공연
🔹 갤러리(Gallery):
미술품을 진열, 전시하고 판매하는 장소, 또는 골프 경기장에서 경기를 구경하는 사람
🔹 걸크러쉬 (Girl Crush):
여성이 같은 여성의 매력에 빠져 동경하는 현상
🔹 그래피티(Graffiti):
길거리 그림, 길거리 벽에 붓이나 스프레이 페인트를 이용해 그리는 그림
🔹 그루밍(Grooming):
화장, 털손질, 손톱 손질 등 몸을 치장하는 행위
🔹 노멀크러쉬(Nomal Crush):
평범하고 소박한 것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정서
* 동의어: Minimal Life
🔹 뉴트로 (New + Retro >>Newtro):
새로움과 복고의 합성어로 새롭게 유행하는 복고풍 현상
🔹 데모데이 (Demo Day):
시연회 날
🔹 데자뷰(Deja Vu) :
처음 경험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본 적이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이상한 느낌이나 환상. 프랑스어로 "이미 보았다"는 뜻.
🔹 도플갱어(Doppelganger):
자신과 똑같이 생긴 사람이나 동물, 즉 분신이나 복제품
🔹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자동차에 탄 채로 쇼핑, 검진하는 일
🔹 디자인 비엔날레(Design Biennale):
2년에 한번씩 하는 국제 디자인미술전
🔹 딥페이크(Deep Fake):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특정 인물의 얼굴 등을 특정 영상에 합성한 편집물, 즉 가짜 동영상을 말한다.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의 약어):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일컫는 말
🔹 랩소디(Rhapsody):
자유롭고 관능적인 악곡 형식 (주로 기악곡)을 뜻하며 광시곡이라고도 한다
🔹 레알(Real):
진짜, 정말이라는 뜻. 리얼을 재미있게 표현한 것
🔹 레트로 (Retro):
과거의 제도, 유행, 풍습으로 돌아가거나 따라 하려는 것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
🔹 루저(Loser):
모든 면에서 부족하여 어디에서건 대접을 못 받는 사람
🔹 리플(Ripple):
댓글
🔹 버스킹(Busking):
길거리 공연
🔹 버킷리스트(Bucket List):
죽기 전에 한 번쯤 해보고 싶은 목록
🔹 부스터샷(Booster Shot):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시일이 지난 뒤 추가 접종을 하는 것
🔹 블로그(Blog)
Web Log의 줄임 말,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싸이트
🔹 비엔날레(Biennale):
2년에 한번씩 열리는 국제 전시회
🔹 빈티지(Vintage):
낡고 오래된 것 또는 그러한 느낌이 있는 물건이나 분위기
🔹 스모킹건(Smoking Gun):
결정적 증거
🔹 스웨그(Swag):
힙합 용어로 잘난체하거나 으시댄다는 뜻
🔹 스타일 리스트 (Styllist):
패션 분야의 전문가
🔹 스팸(Spam) 문자:
불특정 다수에게 무차별적으로 발송하는 홍보용 문자
🔹 시니컬(Cynical):
냉소적이다. 도도하다
🔹 시크(Chic)하다:
세련되고 멋있다.
🔹싱크로율(Synchronization):
비교되는 대상이 서로 닮은 비율
🔹 아바타(Avatar):
분신 또는 화신
🔹아우라(Aura): 예술 작품에서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분위기
🔹 어워드(Award):
국제 시상식
🔹 애드리브(Ad Lib):연극이나
방송에서 출연자가 대본에 없는 대사를 즉흥적으로 하는 말, 또는 재즈 음악에서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행하는 연주
🔹 에쓸레저 룩 (Athletic Leisure Look >> Athleisure Look):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경계를 허문 가벼운 스포츠웨어를 이르는 말
🔹 엠지(MZ)세대:
Millennials와 Genaration을 합친 용어
- M세대:1981년~2000년대초에 출생한 세대
- Z세대:1994년~2000년대초에 출생한 세대
🔹 엣지(Edge):
개성, 센스, 독특, 특징
🔹 오픈마켓(Open Market):
인터넷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하여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곳
🔹옴브즈맨 (Ombudsman):
정부, 신문, 방송 등에 의해 침해 받을 수 있는 각종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3자 입장에서 신속, 공정하게 조사, 처리해 주는 일종의 행정 감찰 제도 또는 보충적 국민권리 구제 제도
🔹워너비(Wannabe): 닮고
싶은 사람이나 갖고 싶은 물건을 동경하는 마음과 행동
🔹원마일 웨어(One mile wear): 동네 [집에서 1마일(1.6km) 구역내]에서 착용하는 의복(홈웨어에 약간의 패션성을 갖춘 의복)
🔹웨어러블(Wearable)하다:
실용적이고 편의성이 있다.
🔹 웹 (Wep >> World Wide Wep >> www):
인터넷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
🔹 웹툰(Webtoon):
인터넷 만화
🔹 유니크(Unique):
독창적이며 개성이 있다.
🔹 이 커머스(Electrinic Commerce):
전자 상거래,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
🔹 인싸이더(Insider):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이르는 말
(반대어: 아웃 싸이더)
🔹인플루언서(Influencer):
웹(Web)상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 SNS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
🔹 젠더(Gender):
생물학적성(Sex)의 구분에 대비되는 사회적, 문화적인 면에서의 성의 구분을 뜻함 (남녀 간에 사회적으로 대등한 관계여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
* 트렌스 젠더: 자신의 육체적인 성과 정신적인 성이 반대라고 생각하는 사람
🔹 좀비(Zombie):
살아있는 시체
🔹 챌린지(Challenge):
이의를 제기하다. 도전하다.
🔹 카메오(Cameo):
TV나 영화에서 유명 인사의 단역 깜짝 출연자.
🔹코디네이터(Coordinator):
원래 뜻은 조력자나 진행자를 의미하는데 요즘에는 의상, 미용 등의 전문가를 주로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됨.
🔹 코스프레(Cosplay):
게임이나 만화 속의 등장인물처럼 의상을 입고 분장하여 그 주인공 흉내를 내는 놀이
🔹 코호트(Cohort): 동일집단격리 (코호트 원래 뜻은 로마 군대 100인 단위 조직을 말함)
🔹 키치(Kitsch):
저속한 작품이나 공예품 또는 싸구려 상품을 이르는 말
🔹 테이퍼링(Tapering):
정부가 경기 회복을 위해 썼던 각종 완화 정책과 과잉 공급된 유동성(자금)을 점차 거두어들이는 전략.
🔹 튜터(Tutor):
가정교사, 개인지도 교사
🔹 티저(Teaser):
일부만 공개하여 호기심을 자극하는 예고 광고
🔹 파인 다이닝(Fine Dyning):
고급 식당
🔹 패럴림픽(Paralmpics):
신체장애인 국제 체육대회
🔸 팬데믹(Pandemic):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
🔹 펀드(Fund):
투자 전문기관이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한 돈을 투자하고 여기서 올린 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누어 주는 실적 배당형 금융상품
🔹 페미니즘(Feminism):
성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견해(남성과 여성이 귄리와 기회가 평등해야 한다는 주장)
🔹 폰지 게임(Ponzi Game):
고율 배당을 미끼로 초기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 수익으로 기존 대출을 상환하지 않고 제3자에게 신규로 자금을 빌려 상환하는 투자 사기행위
🔹 플리마켓(Flea Market):
안 쓰는 물건을 공원 등에 가지고 나와 매매나 교환 등을 하는 시민운동의 하나. 중고품을 팔고 사는 만물(벼룩)시장을 의미하기도 함.
정리: 마음디자인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