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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다 알거나
체감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정리하는 차원에서 몇자 써 봅니다.
사실 이런글이 무슨 도움이 될까 저도 의문이 생깁니다.
(이미 누구나 확신하는 어떤) 치료가 필요한 사람에게 더 자세한 설명이나 진단의 시도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반말체 이해부탁드립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쓴 글이라 오류도 많고 중복도 많이 됩니다. 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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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본적인 문제는 아직도 해결이 안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해결이 안될 것이다.
<그림1> 집값을 떠받치는 2개의 기둥
(내생각에)
집값 상승의 주요원인 중 가장 큰 것은 위 그림과 같다.
바로 1) 핵심지 공급부족 2) 다주택자 중과
(추가로 3) 유동성, 4) 거주요건 강화, 5) 기타 등등 이 있다.)
이것이 핵심이고 나머지는 잔가지일 뿐이다.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공급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리고 그 말이 맞지만,
사실, 공급 문제 뒤에 숨어,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과세다.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과세가
주태가격이 오르는 것에 대한 자정작용(일부 완화작용)을 완전히 막아버렸다
모든 문제는 그 두 군데부터 시작되었다.
내가 이제와서 다주택자를 옹호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이제는 법이 너무 심해서 신규진입이 사실상 불가능하니 말을 좀 편하게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것에 대한 (다른 나라엔 없는) 도덕적이고 이념적 정책을 시작했으면 당연히 그것으로 인한,
이러한 후폭풍도 받아들이고, 그것을 반대한 사람, 찬성한 사람 모두 다 같이 그 부작용을 함께 짊어지고 가야 한다.
여기에 대해 다른 원인도 있다고 변죽을 울려봤자
이제는 그 다른 원인의 비중 자체가 (상황이 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많이 변화(혹은 비중이 축소)되었고
그런 것에 속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흘러가 버렸다.
유동성? 유동성은 이미 기저에 깔린 상수에 가깝게 되어버렸기 때문에
유동성 탓을 하는 것은 날씨탓 자연재해탓을 하는 것과 같다고 본다.
유동성 영향이 전혀 없다는 것이 아니다. 유동성 탓을 하는 것은,
결국 조절할수 있는 주요 원인(2가지)에 대해 눈감고 나몰라라하기 위한 핑계처럼 보일 뿐이다.
즉 조절할수 있는 것을 외면하고, 조절할수 없는 상수값 탓을 하는 것과 같다.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우리나라 특유의 심할 정도의 대출규제를 통해 (개인적으로 볼때) 유동성에 의한 영향 자체가 어느정도 상쇄된 부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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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사람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지겹고 지겹지만 한번더 그래프를 보고 가자
<그림2> 서울 지역 입주 물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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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 것 처럼,
지금 집값 상승이 (핵심지역의) 공급의 문제는 맞지만
그것이 메인 줄기는 맞더라도
그것에 대해 일시적으로라도 어느정도라도 다른 안정화 장치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시장 내에서의 거래다.
왜냐면 값이 올라가면, - 북한 내에서의 장마당 처럼 -
10년간 묵혀둔 물건조차 시장에 나오기 때문이다.
조선시대, 수도 한양에 쌀값이 폭등하면, 저기 경상도 충정도 등 전국에서 쌀이 서울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시장 내에서의 거래를 통해
(추가) 공급이 없더라도, 비싼 값이라도 물건이 계속 나오긴 한다.
그러니까
누구나 다 알다시피
자본주의는, 물건이 비싸지만 물건은 풍부하게 남아있고
사회주의는, 물건이 싸지만 진열대에는 물건이 없다
이것은 자본주의 vs 사회주의 대립 이후 지금까지 계속 진리였다.
<그림3>
상단부는 비싸지만 물건이 풍부한 아파트, 하단부는 값이 싸지만 서울시 청약경쟁률 (2020년) 평균 100:1 을 보여준다.
하단부 그림에서 줄선 사람 100명 중 딱 한명만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다.
그러니까
원래 자본주의에서는
가격이 올라감으로 인해 그 물건으로 최고의 효용을 낼수 있는 사람에게 그 물건이 주어지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물건의 가격이 많이 올라가기 전에, 충분히 공급이 다시 재개되거나
숨어있는 물건들이 대거 시장에 나오기때문에, 그렇게 가격이 많이 오를 수가 없다. (독점이 아닌이상)
심지어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부동산도 몇년간 공급이 안 될수는 있지만
이러한 상황이 몇년이상 지속되면, 바로 이익이 생기는 곳이라서, 건설쪽에서 돈냄새를 맡고 추가 공급을 시작한다
따라서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정부가 가만히 있었더라면) 아주 긴 장기간의 상승은 원래는 나올수가 없다.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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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러가지 정책 기저에
다주택자에 대한 징벌적 과세를 깔아놓아 시장내의 거래를 막아놓았다면 시장은 크게 왜곡된다.
1주택자 끼리의 거래도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안정화 기능이 별로 많지 않다.
왜냐면, 비록 희소성에 따른 가격의 키맞추기나 새로운 지역으로의 진입시 추가 부담금을 통해 1주택자끼리의 거래도 시장균형에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1주택자 끼리의 거래는, 결국 본인도 하나를 팔면 하나를 사기 때문에,, 무주택자의 신규 진입으로 인한 가격 상승 효과를 상쇄시킬 수가 없다.
물론 여기에는 논란이 있을수 밖에 없다.
왜냐면 전체 주택수가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즉 전체 주택수가 일정하더라도, 다주택자들의 물량 매도와, 다주택자의 절대수 감소는,, 무주택자의 신규진입으로 인한 상승 효과를 상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게다가, 1주택자들의 거래후에는 그 거래된 주택은 평균 5년이상 잠겨(?)지기 때문에, 단기간에 주택 거래가 많이 되면 될수록 시장에 출하되는 물건의 수는 점점 줄어들수 밖에 없다. 그러니까 매수후 매도까지 평균 보유기간이 5년이라고 할때(현재 정책으로 인해 이 기간은 더 길어지고 있다) 1년에 거래되는 수가 그 전체 단지 주택의 1/5 이 넘어가는 순간, (추가 물리적 공급이 없다면) 매물 잠김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그럼 결국 소수의 물건만 거래되면서, 시장은 더 왜곡되게 된다.
그러니까 전체 공급량,, 즉 물건을 살수 있는 전체 량이 늘어나는게 가장 좋긴하겠지만,, 그게 안될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가격을 미끼로, 매도 가능한 모든 물건을 (비록 적은 수라도) 시장으로 끌어내야 한다. 그런 물량이 스스로 나오도록 (자율적으로), 단기간 보유물건이라도다시 매도할수 있도록 (물론 단기간 만에 거래되는 것이 좋은건 아니다. 투기적 요소도 많다. ) 다시 거래될 수 있도록 시장의 자정기능이 작동하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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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집값을 상승시키는 (유동성은 상수로 보자)
이 쌍두마차가 핵심이고 나머지는 곁가지일 뿐이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1) 핵심지 주택 공급
2) 다주택자 중과세
이 두개가 해결되지 않으면 집값은 계속 불안하고 강보합이 될 수 밖에 없다. (나는 물론 다주택자의 추가 구매를 막기 위해 취등록세의 한시적 강화는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런 시장상황에서만 제한적으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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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주택시장은 마른 수건 짜기와 같다.
나올게 없는데 게속 더 강하게 더 강하게 수건을 짜고 있다.
멍청한 대중은, 그 마른 수건을 더 강하게 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그 마른 수건을 더 강하기 짜기 위해, 주택거래 허가제, 15억 대출 금지 등을 시행하고 있고
추가 규제를 지금 또 준비하고 있다. (10월에 나올 것임)
이런식으로 가면 상승세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모 전문가, 모모 전문가 말대로 (2가지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2025년까지는 강보합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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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집값이 언제 안정화 될까?"를 묻는거 보다는
"정부가 언제 저 두 가지중 하나라도 포기할까?"
를 묻는게 더 현명한 질문이 되어버렸다.
물론 저 두 가지중 하나라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2025년까지, 기득권자들(유주택, 다주택)은 꽃길을 가게 될 것 같다.
종부세? 종부세에 대해 대비(?)를 한 사람과 하지 못해 궁지에 몰린 사람과 희비가 엇갈리는 것은 맞다.
그러나 그건 정부가 지금까지 기회를 주었는데도 (2-3년간) 준비를 하지 못햇으니, 결국 정부의 벌칙을 받게되는 것이라 뭐라 할 말이 없다. (불합리? 그런건 따질수가 없다. 지금은 법과 원칙이 통용되지 않는 시대라 힘없는 개인은 목숨걸고 대응할 뿐이다)
지금은 마치 지금 마른수건을 짜다짜다 나오는게 없으니, 거래가 줄어 소강국면처럼 보이지만, 내생각에 이게 추세 전환은 절대 아닌거 같다. 위 두가지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모두가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하는) 작은 흐름들일 뿐이다. 강보합은 게속 간다고 본다
이정도면,,
정말로 이정도로 가격이 급등하면
이제는 정말로 공급이 나와서, 다시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집값 상승이 꺾이는 그런 파동의 전환, 추세의 전환이 나와야한다.
(정상적인 시장이라면 그렇다)
근데 지금은 전혀 그런 파동이 나오지 않는다. 오직 한쪽 방향의 추세가 계속된다
양도세 거주요건 강화와 대출후 강제 입주 조건이 붙게되는 영향으로,
영끌후 집을 매수한 실수요자의 매물은, 과거 일반적인 보유기간보다 더 길게 잠겨지게 될거 같다.
그러니까 양도세 거주요건 기간 강화는 보유기간을 길게 만들고 이는 거래가 되면 될수록, 거래될 가능성이 있는 물건의 수는 더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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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이전 글에서도 말했지만
법인물건 출하 촉진법을 통한 시장 매물 증가
그리고 임사자 물건 강제 출하 촉진을 통한 시장 매물 증가를 시도했지만, 이건 잔가지일 뿐이다.
법인 물건 강제 출하 법(종부세 중과세, 혜택 박탈, 소급적용)은 사실 대부분이 소형에 비핵심지 물건 비중이 높고, 또 전체 물량 자체가 많지 않으며 동시에 특정 단지(?)와 지역에 편중되어 있어 시장에 영향은 국소적 국지적이었다. 임사자 물건은 이전 글에서도 썼지만 불안한 임대시장을 더 불안하게하는 희생을 치르면서 매물출하를 유도했지만 사실 다 아시다시피 전체 물량중 아파트는 20-30%이내였고 90%는 3억 이하 물건이라 핵심지와는 관계가 적다.
모든 사람들은 이제 공급이 (최소한 당분간은 2년간은) 없다는 사실을 다 알아버렸다
그림2의 서울지역 입주 물량에서 보면
아직 반영이 덜된 2023년 말~2024년 초에 나올 가능성이 있는 (나는 2024년에 나올거라고 본다_)
핵심지 포함 3만후반~4만채의 물량은, (이전에도 말했지만) 모 전문가 말대로 수년간 누적된 공급 부족상태에서 나온 것이라 잠시 완화(?) 해소(?) 휴식(?) 소강(?)의 효과는 있겠지만, 그것 조차도 꾸준한 물량이 아닌 1회성 물량이라 길게보면 큰영향은 없다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물량 이후에는 다시 핵심지 물량은 없을 것이라는 건 누구나 다 안다.
지금 올해 말 내년 초에 새롭게 관처 들어가야 2024년 이후에 물량 나올텐데, 지금 정부가 철저하게 다 막아서,
아마 2023-2024초에 그 물량이 지나가면 다시 또 가뭄이 올거 같다.
그러니까 2024년 이후 물량은 바로 지금 오늘 내일 이번달 등등에서 결정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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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국 이 게임의 승자는 누구일까
누구는 정부라고 생각하겠지만
난 개인적으로 정부가 승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부는 중간에 난입하여 난동피우는 어떤 제 3자 같은 그런 느낌이다.
정부는 시장을 장악하고 마음대로 조절하려고 하지만, 본인은 시장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스스로 생각한다.
또 정부는 본인 힘이 무한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승자는 아무도 없다. 모두가 패자다. 누군가 이익을 보겠고 누군가는 누군가에 비해 더 유리하겠지만 승자라고 하기는 어렵다.
승자는 결국 시류에 따라 유리한 흐름에 재빨리 올라탄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중요한건, 유리한 흐름에 올라탄 그들도 사실 여러가지 이유로 괴롭다는 것이다.
..
그럼에도 현 추세상 유리한 부분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불리함 <<< 유리함
================
무주택자 <<< 유주택자
유주택자 <<< 다주택자
비핵심지 거주자 <<< 핵심지 거주자
2019-2020년 매입자 <<< 2018년 이전 매입자
소형평수 <<< 대형평수
지방 <<< 서울
비수도권 <<< 수도권
비강남3구 <<< 강남3구
구축 <<< 신축
비임사 다주택자 <<< 임사 다주택자
2018-913이후 임사등록 <<< 2018-913이전 임사등록
결혼 <<< 연애
무자녀 <<< 유자녀
아이 둘 <<< 아이 하나
비정규직 <<< 정규직
비공무원 <<< 공무원, 준공무원
사기업 정규직 <<< 준공공기업 정규직
자영업자 <<< 정규직
농어촌 근무 <<< 도시내 근무
개발사업 <<< 비개발사업
생산성 높이는 곳 <<< 관리 감시 업무
소매업자 <<< 도매업자
소규모 도매 <<< 대규모 도매
비전문직 <<< 전문직
판매업 <<< 비판매업
비금융 비IT <<< 금융, IT
비지원금 사업 <<< 정부 지원금 사업
신입직원 <<< 경력직원
신규고객 <<< 기존 고객
단순직 <<< 기술직
신규 프로젝트 <<< 수수료
직원 고용 <<< 직원 비고용, 하청
(주택제외) 구매 <<< 임대
개인<<< 단체, 조직, 조합
변동성 <<< 고정성
관여 <<< 비관여
성적 경쟁 (정량) <<< 비성적 경쟁 (정성)
구체성 <<< 모호성
청년 <<< 중년
새로운 것 <<< 기존것 답습
성과 <<< 안전
소규모 자산 <<< 대규모 자산
비자격증 <<< 자격증
본인이 고용함 <<< 남에게 고용됨
나홀로 <<< 대단지
비커뮤니티 <<< 커뮤니티
비독점 <<< 독점
개방 <<< 폐쇄
(유리할때) 대화 <<<(유리할때) 비대화
(불리할때) 비대화 <<< (불리할때) 대화
노력 (고치려는) <<< 돈 (버리고 다시 삼)
비기득권 <<< 기득권
기술직 <<< 관리직
절세 <<< 지원금
(언론 및 sns에 ) 비노출 <<< (언론 및 sns에 ) 노출
한명의 고소득, (한개의 큰 소득 소스) <<< 두명의 중소득, (두개의 중간 소득 소스)
탈세 <<< 절세
절세 <<< 비과세
비과세 <<< 비용처리
시간 <<< 품질
특수성 <<< 특이성
싸움 <<< 고소
고소 <<< 무관여, 냉소
해결 <<< 비시도
인정 <<< 부인
발각 <<< 변명
양심 <<< 지시
책임 <<< 비책임
능동 <<< 수동
불법 <<< 증거인멸
(노력해서) 1등 <<< (노력 안하고) 중간
듣기 싫은 진실 <<< 달콤한 조작, 왜곡
돈 <<< 시간
헌법 <<< 법
법 <<< 시행령
시행령 <<< 행정력
.
.
.
.
3
슬픈게 뭐냐면
이미 세팅이 끝난 사람들은 계속 간다는 거다
지금까지 2년간 돌팔매를 던졌지만
그전에 구멍을 만들어놓은 사람들은 돌팔매 맞으면서도 유리하게 되어가고 있다.
이거는 정말 정부가 악의적으로 ... 알고 그런게 아닌가 의심이 든다.
왜냐하면 누군가가 이런거에 대해서 끊임없이 이렇게 될거라고 이야기를 해왔고
일부 전문가들도 이런 현상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사실
솔직히 말해서
이미 세팅이 끝난 사람들과 2년전에 기회를 놓친 사람들과 근본적인 차이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그런 선택을 한 사람과 안한 사람과의 차이가
이렇게 최소 수억씩 벌어지게 만든건 너무 잔인한 짓이다. 누구의 잔인한 짓일까?
바로 많은 경고를 듣지도 않은 정부였다. 그런건 너무 잔인한 짓이라고 (기회를 뺏는건) 모두가 말렸지만 그렇게 했다.
그렇게 하면 집값 안정이 될거라고 정부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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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코로나로 인해 기득권은 크게 2가지로 나뉘었다.
1) 자산 기득권
2) 지위 기득권
지금 코로나로 인해, 위 아래 좌 우 이동이 막힌 상태에서 (물리적이든 추상적이든)
기득권은 더 강화되고 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사회는 더 굳어지고, 정체되고 그러므로 인해 기득권은 결국 더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기득권이 얼마나 더 강화되었냐면
별것도 아닌 자리에 올라서, 그 별것도 아닌 자리까지 올라가는데 온 갖 방해물과 덧과 과정(온갖 서류, 치사한 면접과정)을 새로 만들어버린다. 온갖 못된꼴을 다 보게하는 것이다. 그렇게 깡짜를 부려도, 기득권으로 가는 길은 다 막히고 사회는 정체되어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옛날이라면 무시되었을 그 자리까지 올라가기 위해 온갖 수모를 다 견딘다.
이것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도 크지만 사회 전체가 경직되고 굳어지고 투명해지지 않아 기존 기득권자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것은 부동산이든 학계든 모든 분야에서 다 마찬가지인 것 같다.
1) 번은 이미 자산을 획득한 자들
그 어떤 제도나 세금을 부과하더라도 이미 자산을 획득한 기득권자들에게서 이익을 뺏기가 쉽지 않다. 그들은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서왔고, 이미 올라간 자산 가격을 지불하고 들어간 사람들 아니 지금도 그 값을 지불하고 합류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엉망진창 다 섞여있다. 그들도 우리의 일부이고 사회 시스템과 얽혀있기 때문에 (투기인지 투자인지) 쉽게 구분하기도 어렵고 (사실 불가능하다), 세금이나 기타 다른 수단으로 억지로 뜯어내려다가는 사회 시스템 자체가 혼란스러워진다. (근데 지금 그걸 억지로 뜯어내고 있고 사회가 혼란스러워지고 있다) 게다가 화폐가치가 낮아지고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기득권은 더 강화되는 추세다. 사회 시스템이 망가지더라도 정부는 자산 기득권자의 소유권을 억지로 뜯어내려는 온 갖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이런 거대한 흐름(유동성으로 인한 부유효과)에는 역부족 같다.
2) 번은 기관장, 대학교수, 관리 정규직, 준공공기관 정규직, 등,
이들은 금전적이 아닌 제도적인 기득권자들이다. 이런 사람들에 대해서도 사회가 굳어지고 있다. 그 자리까지 올라가기 위해, 과거보다 더 치사하고 어려운 것들이 요구되어진다. 그들 기득권자들은, 자신이 가진 권한을 더 치사하고 배타적으로 행사하여 올라오는 사다리를 어렵게하여 기득권을 강화한다. 신규진입이 어려워졌다.
사실 1번보다 2번을 쇄신하기가 더 어렵고 요원하다. 이미 사회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자신만의 위치를 공고히 확보한 정규직이다. 그러니까 잘못을 저질러도 쉽게 감출수 있고, 일을 대충해도 절대로 무너지지 않는다.
그러니까 신규 진입하려는 자가, 더 좋은 효율을 보여주거나 증명할수 있어도 그 사람이 진입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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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비기득권자들은 아무것도 할수가 없다.
코로나라는 거대한 질병으로 인해 모두가 발이 묶였다.
사회는 점점 더 굳어지고 계층상승의 사다리는 가뜩이나 줄어들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더 줄어들었다
대면을 하지 않으니 기회는 더 줄어들고, 빈익빈 부익부는 더 심해진다.
사람들이 서로 만나지 못하고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부자의 순위가 바뀌고 어떻게 약자에게 더 기회가 생기겠는가
따라서 결국 기존 기득권자들의 황금시대가 오게된 것이다.
(위에서 말한 1) 자산 기득권 자 이든 2) 지위 기득권 자 이든..... 모두다 말이다.)
더 위에서 언급한 "불리함 <<< 유리함"이든 마찬가지다, 솔직히 불리함, 유리함이라는 표현보다는, 비기득권<<<기득권 혹은 약자<<<강자 라고 바꿔써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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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그럼 이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장 현실적이고 치사한 말이지만
지금 최선의 선택은 어쩔수가 없이 현 추세 보다 더 심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사람들이 위대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니까 내한몸 불살라서, 전체 흐름을,, 옳은 방향으로 (사실 그 사람 개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0.00000001% 라도 교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자기를 희생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가 하면,
전체 흐름에 몸을 맏기고 그 흐름을 타고 (아니 사실 그 흐름보다 더 심하게 행동하면서) 자신의 이익을 최대한 챙기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는 어떤 걸 선택할 것이가?
근데 이것은
, 전에도 말했지만
전체주의 관점에서 본다면, 자기희생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왜냐면 전체의 흐름과 나와를 분리해서 생각한다면, 나와 관계없이 (나의 영향력이 미미하므로) 세상이 흘러가기 때문에,
(내가 권력을 잡기 전까지는) 전체를 위해 행동할수록 나 개인은 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그런 희생을 하는 사람은 아주 비논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다.
결국
1)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나라에 도움이 되는 숭고하고 도덕적인 결정
그러나 개인입장에서 본다면 비이성적이고 바보같은 결정, 즉, 나와 내 가족 모두가 희생하여,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0.000000000000000000001%의 도움을 주는 그런 결정을 할 것인가
아니면
2) 추세의 흐름에 올라타, 나의 개인에게 그리고 내 자식들에게 유리하고 큰 이익을 볼수 있는
그런 결정을 할 것인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중간은 없다.
//
2)번을 선택했다면
큰 이익을 볼수 있는 가장 좋은 원칙은,,
(1) 본인의 기득권(돈과 자리)을 절대 포기하지 말 것, 현재 기득권과 비기득권의 차이가 벌어지는 추세라, 가만이 지키고만 있어도 이익인 상태다. (2) 리스크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시도하지 말 것, 리스크가 없어도 시도하지 말 것. 내가 시도하지 않으면 새롭게 나의 기득권으로 올라오는 사람들의 기회를 박탈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는 것 자체가 너무도 슬프고 비참하다.
그러나 그럴수 밖에 없다.
지금 사회 경제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구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가게붕에게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