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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가점 하층문화시기에 본구 사회의 발전은 청동시대에 접어들었다.사회 발전 형태와 사회 성격에 있어서 하가점 하층문화는 홍산에 이어 서요하 지역에서 발전한 하상시기에 중원지역 국가의 발전과정을 크게 동기화한 초기방국이 있었는데, 그 당시, 본촌은여기에 도농 대립을 특징으로 하고 종족과 인척 관계를 고리로 하는 상대적으로 집중된 사회공권력을 가진 정치적 실체가 등장했는데, 이것이 바로 사서 실재의 선후와 하상 왕조가 함께 공존하는 북방의 하가점 하층문화다.수천 년 동안 시랴오허(西辽) 지역의 흥륭거(。) 문화에서 하가집(夏家)의 하층문화까지를 거쳐 마을부터 성읍까지 이어지는 진도가 중국 초기 국가 형성과 최초 발전의 역사적 모습이다.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볼 때 하가점 하층문화 시기에는 본 지역의 농업지위가 전례 없이 높아져 사회산업구조가 처음으로 농업 위주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그러나 같은 기간 중원지역 순번이 발전한 용산시대 말기문화의 유존과 하상(。)을 앞둔 이리강문화가 남아 있는 것에 비하면 하가점 하층문화의 종합적 발전 수준은 뒤떨어진다.이 시기부터 시랴오허 지역이 당초 홍산문화시대에 닦은 중화문명 창건 과정의 주요 루트에서 점차 한 걸음씩 문화 변방으로 퇴거하면서 역사문화가 발전하고 그에 상응하는 중대지역이 되었다.이후 역사 발전 과정에서 중원지구의 문화중심적 위치와 더불어 전세문헌 사료기사의 중심에서 멀어져 그 역사는 오랜 세월에 걸쳐서 묻혀버렸다.
약 3500년 전부터 전 지구적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서요강 지역이 냉간형 기후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삼림개수 면적의 감소와 나무 없이 생태계가 복잡하게 변하고 있다.아울러 서요강 유역 대부분의 지역에서 토질이 성글고 지표가 퇴적된 것은 사질 위주의 제4 기송산 퇴적물이며, 홍산제문화와 하가점 하층문화가 훼손된 이래 해마다 인구의 증가와 토지의 장기 간척으로 이어졌다.삼림과 초원, 모래밭 간의 지리적 조건과 차차 차가워지는 기후 환경이 서요강 유역의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조정하면서 이 일대 경제유형이 농경 위주에서 유목 위주로 바뀌기 시작했다
포분학에 관한 연구 성과에 따르면 서요강 지역은 지금으로부터 3000년 전에 저온 건조 과정을 거쳤다.고고가들은 지금으로부터 2700년 전 샤자점 상층문화주간지 묘지 M45의 묘주들이 남아 있는 복부 샘플을 채취해 포분을 분석한 결과 당시 서요강 일대는 서늘해져 숲의 성장과 곡물 성장에 좋지 않다고 결론지었다.생태환경의 뚜렷한 변화로 인해 서요강 지역의 두 가지 청동 문화의 교체, 즉 농경을 주요 경제 기반으로 하는 하가점 하층문화가 남으로 이동하면서, 대신 농업 생산의 발전 수준이 떨어지고 축산업이 발달하였다.하가점 상층문화가 대표하는 중국 고대 북방지역사회공동체는 서주춘추를 맞아 서요강 지역을 통치의 중심으로 삼은 강대국으로 이때부터 북방유목 문명과 중원 농경문명을 병립했다.
전국 이후 본구는 목업 위주의 시대로 접어들었다.그동안 중원화하시스템의 제족은 강대국 합병의 물결 속에서 점차 합일화되었고, 결과적으로 진한대일통제국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이와 함께 서요강 지역을 중심으로 동호(東胡)와 북방의 흉노(匈)와 기타 북방의 여러 종족이 통일을 향해 강력한 초원제국을 형성하면서 중원과 북방이라는 문화지역이 공존하게 됐다.이 두 문화지역이 합쳐지는 과정이 바로 중화민족의 형성과정이다.중원 농경문화구와 북방 유목문화구가 오랫동안 공존해온 가장 뚜렷한 유적이 만리장성의 출현이다.
서기 10세기 초에서 12세기 초까지 만리장성 이북의 거란 사람들은 서요 강 일대를 중심으로 성교원피, 웅풍만리의 거란 제국을 세웠다.랴오차오(辽朝) 초년에 치단 통치자는 강력한 무력으로 장기적이고 대대적인 대외 군사 확장에 나섰으며, 수십 년의 노력 끝에 랴오차오(西并)족(西族)과 동겸 발해(東南海)연운(南取)의 중요한 전과(戰。)를 얻었다.이와 동시에 동북의 여진과 북방의 실베, 저지, 그리고 서북의 회오리와 돌궐의 나머지 부분들도 모두 풍향을 바라고 있다.
그 바탕에 요나라에는 오경육부(京京六)와 '주(州), 군(军), 성(城) 백오십(有), 현(二百) 이백(有)에 구(九), 부족 오십이(五十)에 속하고, 예순(六十)에 속하는 육십(。)에 강성한 다민족 국가를 세웠다.그것의 강역은, "동쪽은 바다에 이르고, 서쪽은 금산에 이르고, 유사와 북편은 胪朐하에 이르고, 남쪽은 백구에 이른다." 동서 삭남이 어찌 만 리뿐이겠는가.료사(辽)는 "료는 송막에 살면서 가장 강성하다"고 했다."장군께서 출사하시고, 여러 나라에 신복하십시오.인민은 모두 판적에 들어가, 공헌한 것은 모두 내적에 진다.'당시 요조에는 '동조 고려, 서신 하국, 남자 석진, 형제 조송, 우베트남 당항해 수공(。)'이라는 성황이 있었다.다민족이 함께 살고 여러 가지 경제 유형이 병존하는 기본국정에 맞서 요나라 통치자는 지단을 국제로 다스리고 한제로 한인을 대하는 일국양제 통치 방침을 취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유지되었다.
연 왕조는 거란인들이 우리나라 북방 지역에 세운 중국 전통의 초원제국이다.그것은 서요강 지역을 통치 중심지로 하여 세계 200년, 요나라가 이룩한 역사적 업적을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랴오차오(。朝)는 국력이 웅대하고 문물이 점잖은 문명대국으로, 그 입국 기간 중 유서 깊고 고도로 성숙된 중원문화를 넓은 북방 초원지역에 보급하고, 초원통로를 통해 선진 중국 고대 문명의 성과를 전파하였다.우하상주 이래 중원지방이 중국 전통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특별한 기여를 해왔다면 요조는 중국문화의 대외 전파에 일가견이 있는 공적이 있다.랴오차오(东北亚朝) 이후 동북아북아시아중앙아시아유럽의 일부 국가와 민족이 중국을 거란다.
둘째로, 랴오차오는 광대하고 민족이 많은 다민족 국가인데, 그 출현으로 인해, 한편으로 광대한 북방의 각 종족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강화하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북방 한인들의 초원민족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게 되었다.
셋째, 요나라(朝朝)는 성교(。)가 멀리 떨어진 중국의 주권국가로, 그 확대와 경영으로 우리 북방의 강역은 중요한 발전과 공고함을 얻게 되었다.늦봄 이래 우리 북방의 강역 판도는 계속 줄어들었지만 요나라의 개척의 공은 결코 묻혀서는 안 된다.
요나라의 업적은 저우진 이래 중국 북방 지역의 역사문화 발전 최고 수준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문화전통적으로, 요태종이 멸망한 후 진나라에 이르러 중국 전통문화가 대규모로 북향이식되는 사건이 발생하여 진한 이래 축적된 중화전장과 할로젠박, 도적, 그리고 제통정종을 대표하는 전하는 옥새를 포함하였다.남북 관계에서 요나라의 남연(南。) 국경이 오늘날의 경진(京津) 지역을 넘어오면서 중화국가의 장기적인 남북 병치 국면은 통일을 향해 빠르게 나아가고 통일의 이니셔티브는 항상 북방에 있다.요(辽)금(金)원(明)명(明)청(。)의 역대 노력을 거쳐 동북에서 일어난 만주족장이 관문을 박차고 들어가 전국을 통일하고 장성(長城)의 남북 경계를 허물었고, 중화민족이 형성하면서 진정한 통일이 이뤄졌다.
시랴오허 지역의 근 만년 역사문화 발전과정을 종합해 보면 흥륭굴 문화에서 하가점 하층문화에 이르기까지 이 지역의 초기 농경시대는 4000년에 걸쳐 계속 발전해 왔다.그동안 이 구는 우리나라의 다른 각 구계의 동기인 고문화 발전에 비해 문명이 일찍 시작되고 문화 발전 서열이 상대적으로 온전하다는 특징이 있었다.이 일대는 중국이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이행한 시기에 독립 발전의 역사 궤적을 가지고 있으며, 중화문명이 탄생하기 전야에 문명의 서광이 먼저 나타났으며, 중화 3대 문명이 중원 지역을 중심으로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을 때 뚜렷한 내조를 이루었다.서주 이후 토지의 과도한 개간과 기후환경과 생태환경 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농업에서 목업으로의 사회산업구조의 전환이 일어났다.전국 이래 동호와 흉노의 잇따른 부상으로 중국 역사는 중원 농경문화와 북방 유목문화가 오랫동안 양립해 왔다.기후 환경 변화의 파동과 사회 불안으로 인한 인구의 흐름으로 본 지역에는 요대 200년의 농업 개간과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의 고봉이 다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이 지역의 생태환경과 사회역사에 새로운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생태환경과 고대주민의 토지이용방식 양자간의 쌍방향 연계 작용은 이 지역에서 근 만년래 생산방식에서 발생하는 주기적인 변화 및 생태환경의 몇 가지 파괴, 몇 가지 회복에 대한 근본적인 메커니즘이다.
둘째, 이전의 주요 연구 성과
랴오차오허(。朝) 멸망 이후 마지막 역사문화 발전의 고봉이 막을 내리면서, 왕년에 번성하던 사회 장면이 역사화되고 사회가 조용해졌다.세월이 흐르면서 이 일대 역사는 잊혀졌다.호약연해(典海)의 전적에서 서요하 지역에 관한 역사문화는 료원(辽) 삼조정사와 거란국지(契國志)를 제외하고는 《송막기문》, 《문헌통고(大元)》, 대원일통지(大志一统一一)
청나라 말기에 이르러서는 변환이 깊어져 애국적인 인인 지사들이 변강사지 연구에 주력하기 시작했다.이런 배경에서, 장무는 간난한 현지답사를 통해 《몽골유목기》를 저술하여, 처음으로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서요강 일대, 춘추시대에 산전성지, 한비 때 우환,또 김원 이후의 역사 연혁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장무는 실지답찰자료에 의거 문헌전적을 결합하여 명대 대령위치소 즉 료중경고지, 바린좌기발로성, 즉 랴오상경고지를 지적하고, 료대의 조릉에 대하여장목의 작업은 서요하 일대의 춘추 이후 오랫동안 묻혀 있던 역사문화의 발전에 대해 대체로 명확한 확신을 갖게 하였으나, 상주의 이전 상황에 대해서는 여전히 아무것도 모른다.이 시기의 역사문화의 발견과 연구는 지난 세기 초 근대 고고학이 중국에 전해진 이후부터이다.
1906년 일본 학자들을 먼저 시작한 용 박사는 도리이가, 영국, 시라무렌 강 하천 등 늙은 이를 진행하게 하에 조사 결과는 고고한 뒤 발견하게 적봉 신석기 홍산 유적지 60여곳이다.1914년, 도리이 류짱은 "동몽의 원시 주민"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처음으로 만리장성 이북의 먼 옛날 문명의 메시지를 전하였다.1922년 프랑스 학자 산즈화, 데일이 서랴오허 지역으로 들어와 조사하고 적봉 홍산 앞 일대 고대 유적에서 발굴했다.1930년에도 우리나라 학자 양사영은 서요강 유역의 고문화 유적을 조사하여
《열하조사불간묘임서 쌍정적봉 등에서 채집한 신석기 시대 석기와 도편》을 저술하였다.1935년, 일본은 동 아시아 고고학의 사회로 오면 밭을 경작한 뒤의 고대 문화 유적 적봉, 홍산, 밭 경작과 온 사후 정리에 따라 미즈노의 대량 발견은 1938년 고고학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이후 버전''적봉, 홍산을 잠정 지역의 고대 문화 유물. 요약하자면 시랴오 강 “1기 문화 적봉”과 “2기 문화 적봉”이 있다.우리의 저명학자 윤달 선생은 1954년 적봉홍산에서 발견된 채도와 세석기의 동반생을 특징으로 한 신석기문화유래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홍산문화라고 이름짓고, 홍산문화를 강조하였다.중국 고고학자들이 주의해야 할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고 말했다.이후 배문에서는 여준정 선생과 네이멍코팀 이일우 정륭 선생이 적봉홍산을 차례로 조사한 뒤 임서솥대자산, 바레인 좌기 우르기무룬강 유역을 연구했다
50년대 말 이후 이 지역의 역사문화 연구는 지상조사 위주에서 지하 고문화 퇴적 폭로 위주의 단계로 넘어가기 시작했다.우선 류관민을 비롯한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 네이멍구공작대가 계획적으로 이 지역의 고문화 유적을 발굴했다.작업은 급속히 진전을 이루었고, 곧 홍산문화를 바탕으로 네 가지 고고학문화, 즉 홍산, 부하 두 가지 신석기시대 문화와 하가점 하층, 하가점 상층부 두 가지 청동시대 문화를 구분하였다.이로써 이 구는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에 이르는 역사의 발전상을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이 지역의 초기 역사 문화 연구 사업에서 일련의 중대한 고고학적 새로운 발견이 잇따랐다.첫째는 삼성타라홍산문화옥룡과 각지의 홍산문화옥기군의 발견과 식별이며, 둘째는 카좌동산부리홍산문화대형 제사유적지의 발견이다.이 밖에 랴오닝성 박물관과 옛 쇼우다맹 문물 워크스테이션의 고고학자들은 홍산문화에 뒤떨어진 문화 장르를 더 나아가 1977년 '소하연문화'로 정식 지정했다.아울러 중국과학원 고고학소 네몬공작대는 敖한기 다甸쯔샤자점 하층문화대형성터와 묘장군을 대대적으로 발굴하여 영금하와 상류 음하북안대 지상에 분포된 수십 기를 조사하였다.1979년 4월, 쑤빙치 선생은 '고고학문화의 구계유형'이라는 이론을 정식으로 제기하여, 중국 신석기시대 남북 각지의 고문화 유존을 6대 구계로 나누어 서랴오 고문화구에 속하였다.
1980년대 들어 이 지역의 옛 문화탐구는 敖한기 유물조사 작업의 기초에 중국사회과학원 고고문화연구소 내 몽골공작대 유진상, 양호 선생이 각각 흥륭구 발굴을 주관하는 등 새롭게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이어 랴오닝 성 문화재 고고학연구소는 건평, 링위안 접경에서 홍산 문화 말기 대형 의례적 건축군인 적석총군과 여신묘 유적을 잇따라 발견했고 부신에서는 차해유적지가 발견됐다.또 내몽고 유물고고고연구소는 닝청 3개점, 린시바이 음장한 등 고문화 유적을 잇따라 발굴했다.이 모든 것은, 이 지역의 고대 역사 문화 발전을 연구 탐구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1986년 '랴오시구문화, 고성, 구국(这一國)'이라는 중대한 이론과제를 공식화하면서 이 지역의 역사문화의 발생과 발전을 연구한 것이 중화문화, 중화국가
90년대 이래 서요강 지역의 역사문화 발전의 모습과 내포를 연구하는 것은 중화국가, 중화문명의 기원을 탐구하는 이슈가 되었다.1990년 내로 몽골 문물고고고연구소가 적봉에서 개최한 내몽골 동부구 고고학회의, 1993년과 1998년 적봉시 홍산문화학회와 랴오위안사학회가 개최한 제1회, 제2회 중국 북방고문화 국제학술 심포지이다.그동안 잇따라 나온 고고학적 신발견과 장황하게 발표된 연구 논저들은 셀 수 없이 많다.이 중 비교적 중요한 고고학 발굴보고로는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인 敖한조보거우신석기시대추집(중국대백과사전출판사1996년), 랴오닝성 문물고고고고연구소, 적봉시박물관 大南沟이서가 중요한 것은 상하이(上海)의 《중국인용의 전도인중국인》(랴오닝대출판사1994년), 《중국문명 기원신탐》(3련서점1999년)이다.
시랴오허 지역의 초기 국가와 문명의 기원과 그 발전과 관련해서도 소병기 선생의 높은 집들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그는 근 만년 동안 중국 각지의 고문화 발전과 세계 문명의 역사 발전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바탕 위에서 구계의 중국과 세계의 중국의 이론을 제시했다.중화문화, 중화국가, 중화문명의 기원은 다원적이며, 만천성투식과 조형식이며, 점차 발전하는 과정에서 마치 수레의 바퀴처럼 살점이 하나로 합쳐진다는 것이다.쑤빙치에 따르면, 중국 문명의 기원에는 세 가지 형식이 있다.
첫 번째는 핵분열이다.예증의 하나는 랴오시구 문화에서 '전(前) 홍산문화'와 훙산문화 전기 사이에 일어난 분열과 발전이다.전자는 부신차해유적 하층을, 후자는 조보구, 소산 등 유적과 부신차해상층을 대표하여 조보구와 소산유적에서 출토된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돼지머리인 용을 반영하였다.
두 번째 형식은 충돌이다.앙소문화와 홍산문화의 관계로 가장 전형적이다.지금으로부터 5, 6천년 동안, 관중 분지에서 유래한 성숙형 장미꽃무늬 도당의 주요 특징인 절저구 유형과, 요서 회랑에서 북서 요강과 대릉하 유역을 두루 망라하였다.
세 번째 형식은 융합인데, 하나는 하곡 지역에서 발견된 5000년 된 작은 구첨저병과 5000년 늦은 보루터가 여기에 맞물려 최초의 형태의 斝과 옹, 즉 최초의 발자취가 나타나는 것이다.두번째 예는 진남도사인데, 용무늬를 채색한 것과 같은 문화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데, 세 자루의 족기는 연산 이북과 하곡지대와 관련이 있고, 대문구문화의 배호, 양저문화의 칼자이기도 하다.
(계속)
夏家店下层文化时期,本区社会的发展进入青铜时代。就社会发展形态和社会性质而言,夏家店下层文化是继红山之后,在西辽河地区发展起来的与夏、商之际中原地区国家发展进程大体同步的早期方国,当时,本区在红山时代的中心村寨基础上普遍发展出现了城邑,社群的基本组织形式是以城邑为中心,以城邑周围的农村为拱卫、以农村周围的土地和山林为环护的疆域。在此基础上出现了以城乡对立为特征、以宗族和姻亲关系为纽带的具有相对集中的社会公共权力的政治实体,这便是史书失载的先后与夏商王朝同时并存的北方“夏家店下层文化方国”。数千年间,西辽河地区从兴隆洼文化至夏家店下层文化所经历的由村落到城邑的演进图景,便是中国早期国家形成和最初发展的历史侧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