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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미술로 배우는 영어! [아큐박스] 원문보기 글쓴이: 영어사랑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I. 서 론
1. 학습 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교교육의 주된 목적은 계획적이고 의도적이며 체계적인 수업전개와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정의적 특성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도록 돕는 데 있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오늘날의 교육은 학생의 능력에 맞게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조화된 인간으로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능력과 취미에 맞게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성취의욕을 높여주고 조장시켜 주어야 한다.
고등학교 입시제도를 볼 때 지금까지 선발고사 진학제도가 실시된 이래에 고등학교 교육에서 새롭게 당면하게 된 교육적 문제 중의 하나는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가정 문제로 인한 학습 부진아의 증가와 그들의 학력신장 문제이다.
선발고사의 진학제도는 학교 간의 학생 평준화는 기할 수 있으나, 학습 능력이나 개인차는 더욱 심화되고 확대되어 능력 수준의 편차가 이질적인 학습 집단이 형성되었다. 또한 입시제도 상 학생들의 능력보다 인류대학에 합격시키기 위하여 학습부진아는 소외되고 더욱더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이는 바로 사회문제인 청소년 범죄라는 위험 수준까지 도달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심리적, 정서적, 환경적인 면에서 많은 개인차를 지니고 성장하게 되므로 학습 부진아의 발생은 불가피한 일이다. 그 또한 이질적인 다인수 학급, 교수 학습 자료 및 시설 면에서 볼 때, 현재와 같은 학교의 교육환경에서는 불가피하게 일정수준의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습의 수준이나 지도 방법을 결정, 적용하게 되므로 학습부진 학생들은 학교교육에서 학습결손을 초래하기 마련이다.
이와 같은 수업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준별 이동 수업을 도입하여 일선 현장에서 수업결손을 최소화하려는 교육 정책은 매우 바람직하고 좋은 현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학습 부진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적당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게 되면 인지적?정서적 측면의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고,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학습지도를 할 때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의욕을 일으키게 하기 위한 학습 동기의 부여와 기초지식이 중요하므로 이러한 점을 충분히 유의하고 학습의욕이 저하될 기본적인 원인과 동기가 무엇이며 동기에 한층 자극을 주어서 만족할 수 있는 조건이 무엇인가 분석하고 이를 제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학습 부진아는 선천적이기보다는 후천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학습 부진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은 교사의 과중한 업무나 원인의 규명과 해소 방법에 대한 연구의 미비로 실천이 힘들다. 특히 현재의 수행평가제도는 교사의 업무 과중으로 학습 부진아에 대한 지도를 소홀히 하는 원인을 초래하기도 한다.
수학은 모든 과학의 기초가 되므로 학습의 전이효과가 높고, 개인차가 심하여 수준별, 개별화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또한, 지금까지 개발된 여러 가지 학습자료 개발 및 평가문항은 일반학생이 어느 정도 교육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은 계속 개발되고 있지만 학습부진아 진단을 위한 진단평가 문항은 개발이 미흡한 편이다.
인간은 적성, 인지속도, 필요에 의해서 각자 개인차를 갖고 있다. 즉 각자의 적성, 인지속도, 필요에 따라 학습한다면 소정의 과정을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런 개인차를 지닌 학습자를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서 일제학습을 함으로써 개인의 역량이나 흥미, 적성이 무시되어 교육의 질적인 향상이 어려워 진다. 그러나 현재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준별 이동 수업을 도입하여 일선 교육현장에서 수업결손을 최소화 하려는 교육정책은 매우 바람직하고 학습 능률적인 면에서 매우 좋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수학과목은 개인의 학습능력의 차가 큰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급당 인원의 과다와 교사의 수업 이외의 많은 잡무는 교사로 하여금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하여 학습 현장에서 개인의 능력을 고려한 교수의 개별화가 어려워 교사 위주의 일제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하여 학생의 성적 격차는 더욱 커지게 되고, 더욱이 학교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습 부진아는 학습 결손이 더욱 심화되고 이들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수학교과는 학습의 위계와 계통이 뚜렷하므로 누적된 학습 결손으로 인한 학습 부진아의 현상은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학습 부진아 학생들에게 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수업시간에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는 학습 부진아에게 난이도가 높아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교재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며, 정상적인 학습 속도를 유지할 수 없는 학생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법과 교수학습 모형이 절실히 필요하다.
2. 학습 부진아의 개념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학습 부진아 연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쟁거리가 되어 왔는데 Kirk(1972)는 정서장애 등의 심리적인 결함과 뇌장애라는 학습장애에 의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교수적 요인에 의하여도 학습 부진이 생길 수 있다고 하였다.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은 “어떠한 학습 능력에 장애를 받고 있는가”하는 것을 진단하고 치료하려는 연구로 시작되어 주로 학습 장애아(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으며, 지능 검사의 결과에서 추정되어지는 학력 검사의 득점과 비교해서 실제 학력 검사의 결과가 낮은 학생을 뜻하는 “underachiever"와 학습 속도가 느린 학생이라는 의미로서 ”slow leaner"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학습 부진아란 지능에 비하여 학력이 떨어졌거나 가능한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학생, 같은 의미로 지능의 발달은 정상이나 학업성적이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이라고 흔히 말한다. 이는 지능과 학습 능력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다른 의미로 학습 부진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수학적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서 심한 어려움으로 혼란에 빠지는 하나의 이질집단이라고도 한다(Forrest-Pressley등, 1985). 이에 비하여 학습지진아는 지능도 떨어지고 학력 수준도 떨어지는 학생을 의미한다.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한국 교육 개발원(1984)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적 학습 요소 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 수준 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뜻하기로 한다.
(2) 이화여대 인간발달연구소(1992)
학습 부진아 :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하여 학습가능성만큼 학습을 성취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인 아동이나 경계선상의 학생
(3) 정원식외(1979)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학생
(4) 이상로(1971)
개인의 지능에 비추어서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학생
(5) 황정규(1979)
개인의 내적?외적 원인에 의해 발달수준 및 교육단계에서 요구하는 학습과제의 성취에서 수락할 수 있는 최저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6) 박병량외(1980)
학업에서 필요한 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학업성취에서 수락할 수 있는 최저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Ⅱ. 본 론
1. 학습부진의 특성과 원인
(가) 학습 부진아의 특성
⑴ 지적인면
① 기억력 부족하다.
② 창의력 사고가 제한되어 있다.
③ 분석력이 부족하다.
④ 과제집착력이 떨어진다.
⑵ 정의적인면
① 지구력이 부족하다.
② 의존력이 강하다.
③ 충동적인 행동을 하며 성격이 경솔하다.
④ 주의가 산만하다.
⑤ 자신감의 결여.
(나) 학습 부진아의 원인
변 인 요 인 내 용
환경변인 가정 환경 요인 부모의 무관심, 경제적 빈곤, 결손 가정의 불화
학교 환경 요인 급우간의 인간관계, 교사에 대한 불만
학생변인 인지적 요인 선행 학습의 결손, 학습 방법의 미숙, 사고력의 미흡
정의적 요인 학습 의욕과 흥미 부족, 부정적 자아 정체감, 정서 불안
수업변인 교수 학습 요인 획일적인 교육과정, 과다한 학습 내용,
지도 방법의 부적절
2. 학습 부진아의 지도전략
(1) 획일적인 교육과정
종전의 일제학습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토론식 수업을 전개하면서 기본적인 개념 원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도우미가 개인별로 지도해 주며 토론과정에서 이해가 되지 않은 내용들은 지도교사가 순회하면서 그들의 적절한 안내를 제공하여 종전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을 탈피한다.
구체적인 소집단 토의학습의 수업모형은 다음과 같다.
(2) 과다한 학습내용
진도에 치중하다 보면 학습 부진아는 이 수업 진도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학습 위계가 현저한 과목에서 더욱더 심각한 수업 결손을 초래하게 된다.
학습 부진아를 지도할 때에는 수업 진도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기본 성질 개념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지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일반학생의 진도와 같게 하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학습 내용을 간결하게 학습해야 하며, 정규수업에는 진도를 적당히 하고 부족한 시간들은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여 수업을 보충지도하여 정규수업에는 과다한 학습내용을 피함으로써 과다한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 결손 원인을 해결할 수 있겠다.
(3) 학습부진아에 대한 교사 지도방법
① 적절한 안내 제공 :
학습이 부진한 학생일수록 힌트나 암시가 많은 수업을 하며, 학습 부진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준의 힌트나 암시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 다양한 교수 학습자료 활용 :
OHP, Powerpoint, 퍼즐기구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여야 한다.
③ 복습 및 응용문제를 많이 제공한다.
④ 최대한 망각을 줄인다 :
이미 학습하였던 내용의 망각은 다음 학습의 부진을 초래하기 때문에 선수학습과 전시학습의 내용을 철두철미하게 질문 및 과제점검을 통하여 망각을 극소화하여야 한다.
⑤ 교사의 언어행동의 주의 :
가급적 사실에 대한 질문을 하고 질문 또는 지시에서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한 모욕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어떻게 하면 좋겠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너는 잘 할 수 있다. 조금만 더하면 될 수 있을 거야.”, “네 방법도 매우 좋아 보인다. 다음에 틀림없이 할 수 있을 거야.” “어떤 풀이 방법이 편리한가?” “여기서 할 일이 무엇일까?” “왜 못풀었어요?” “왜 그렇게 생각하지요?” “숨어 있는 조건이 무엇일까?” “이 문제를 못푸는 이유를 말해 보아라” “각 그림을 비교해 보아라” “다른 방법이 있나 생각해 보아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생각해 보아라” “다른 방법으로 해 보아라” “다른 이유를 밝혀라”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여라” “잊어서 그렇지 지금부터는 이 개념을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거야.” 등의 긍정적이고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⑥ 개별지도식 수업 :
학습 부진아는 혼자 스스로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학습 부진아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습장 검사, 전시학습의 내용, 과제물 등을 일일이 점검하여 확인해야 하며, 학습 분위기를 잘 형성하여 자유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우수 학생에게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학습 부진아에게도 많은 관심을 가져 개별지도식으로 그들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⑦ 인내가 부족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끈기가 없는 편이기 때문에, 학습 부진아에 대하여 인내와 주의 집중력을 길러준다.
⑧ 교사의 지도방법에 있어서 규칙성이 있고, 조직적인 학습방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담 및 격려 지도가 필요하다.
⑨ 암기식 일제학습보다 원리와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적극적인 학습 부진아에 대한 동기유발이 필요하다.
⑩ 계획성이 없이 즉흥적이며 생활의 리듬을 찾지 못하는 편이므로, 계획성 있는 생활의 습관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⑪ 성공감 고취: 질책보다 칭찬을 해주면, 성공의 경험을 많이 주어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⑫ 치료적 지도: 흥미있는 자료를 많이 주고 성공감을 줌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한다.
⑬ 교재내용의 Small-Step : 학습 부진아가 이해하기 쉽게 학습 내용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지도한다.
⑭ 강화의 원리 :
학교 학습에서 지적 성취에 대해 성공한 경험이 적은 학습 부진아에게 성공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마련해 주어 그 성공적 수행을 강화해 줌으로써 학습 행동의 척도를 높일 수 있다.
3. 학습 부진아의 성격 및 수학 학습에서의 학습부진아 현상
가. 학습 부진아의 성격
(1) 단순하다.
(2) 망각이 심하다.
(3) 문제를 정확하게 읽지 않는다.
(4)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5) 자기 생각이 강하다.
(6) 식을 잘 세우지 못한다.
(7) 공식을 잘 적용하지 못한다.
(8) 망설임이 많다.
(9) 예습,복습을 잘 하지 않는다.
(10) 검산을 하지 않는다.
(11) 그림을 잘 그리지 않는다.
(12) 계산능력이 부족하다.
(13) 문제를 쉽게 해결 하려고만 한다.
(14) 다시 사고하려고 하지 않는다.
(15) 조건을 생각하지 않는다.
(16) 문제를 시각화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17) 평가에 대한 반응이 민감하지 못하다.
(18) 사전학습과 사후학습이 상호 방해를 많이 받는다.
나. 학습에서의 학습 부진아 현상
학습 부진아의 형성된 개념이 문제 풀이 과정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의 계산 : 부진아들은 분수나 음수, 양수의 계산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2)식의계산 : 식의 계산에서 지수법칙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문1)
학생A) (a3)4=a7
학생B)
문2) 이차방정식 x2-2ax+a+2=0 의 두근의 합과 곱을 구하여라.
(풀이)
, 문자 a, b, c 에 해당하는 계수를 문제에서 찾 지 못한다.
3x2-3x+4=0 의 문제를 다시 해보라고 하면 이 문제는 쉽게 푼다.
문3) y=3x+2 에 수직인 기울기는 얼마인가 ?
학생A) 답 : , 학생B) 답 : -3
Ⅲ. 결 론
지금까지 논의를 요약하여 결론으로 삼는다.
첫째 :
학습 부진아는 이를 지도해야 하겠다는 교사의 의욕과 세심한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
둘째 :
일제학습 보다 개별지도식 수업 방법과 소집단 토의학습이 학습부진아 지도에 상당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이를 필히 명심해야한다.
셋째 :
학생의 능력이나, 학생이 속한 집단의 수준에 맞는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교과서가 수준별로 세분화 및 내용의 다양화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는 교과서는 학습 부진아에게 학습 이해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교사의 연구와 교재개발이 시급한 현실이다.
넷째 :
교사의 언어행동에서도 학습 부진아에게 학습효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며, ‘나도 할 수 있고, 노력하면 나도 할 수 있다’는 늘 희망적인 언어를 사용해야한다.
다섯째 :
앞으로의 과제는 교사의 끊임없는 연구와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학습 자료의 개발에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