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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디지털 독서시장, 3억 독자의 최신 트렌드는?2018-11-19 전진우 중국 난징무역관 - 트렌드는 오디오북, E-book 리더기 시장은 성장 꾸준 - - VR, AI, 빅데이터와 결합, 스마트 오피스와도 연계 전망 -
□ 중국 디지털 독서시장 현황
자료원: 拍信(파이신)
ㅇ 중국 내 디지털 독서 습관의 보편화에 따라 중국의 디지털 독서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의 디지털 독서 시장은 2013년 이후 성장이 주춤했으나 2016년 이후 다시 20% 이상의 성장률을 회복함. - 2017년 기준 해당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27% 성장한 152억 위안(약 2조5000억 원), 이용자 수는 전년대비 13.4% 증가한 3억7800만 명을 기록함. - 중국의 디지털 독서 시장 성장은 현대인의 틈새 여가 활용 수요를 공략한 독서 애플리케이션의 보편화, 국민 소득 증가로 인한 문화콘텐츠 분야 지출 증가 및 중국 정부의 우호 정책에 기인함.
2011~2017년 중국 디지털 독서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쳰잔산업연구원)
2011~2017년 중국 디지털 독서 이용자 수 및 연간 증가율 (단위: 억 명, %)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쳰잔산업연구원)
디지털 독서 시장 관련 중국 정부 정책 변화
자료원: 艾瑞咨询研究院(iResearch),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 디지털 독서 애플리케이션 시장동향
ㅇ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및 90后·00后(1990·2000년대 출생자)같은 친(新)모바일 세대의 소비력 증가는 디지털 독서 애플리케이션 시장 확대의 원동력이 됨. - 2018년 7월 기준 디지털 독서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수는 3억3405만 명이고 시장 침투율*은 전년동기대비 4%p 상승한 30.4%을 기록했음. 이용자의 80% 이상이 35세 이하인 젊은 층으로 집계됨. * 시장 침투율: 기존 시장에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가 진출했을 때 한 번 이상 이용한 사람의 비율
디지털 독서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수 및 시장 침투율 (단위: 억 명, %)
자료원: 极光大数据(지광 빅데이터)
2018년 7월 기준 디지털 독서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연령 분포
자료원: 极光大数据(지광 빅데이터)
ㅇ 디지털 독서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오디오북임. - 원문을 오디오로 읽어주는 오디오 독서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최근 6년간 연간 30% 이상 성장하고 있음. 2017년 시장규모는 40억6000만 위안(약 6600억 원)에 달해 전체 디지털 독서 시장규모의 약 4분의 1을 차지함. - 이는 오디오 기술의 발전, 애플리케이션 내 콘텐츠 다양화 및 소비자의 수요 상승이 맞물린 결과임. - 저작권 보호 강화로 콘텐츠의 디지털 플랫폼 유입이 증가한 데다 귀로 책을 '듣기' 때문에 눈으로 '읽는' 것보다 시·공간적 제약이적고 접근성이 용이함. 이에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대의 이용자를 확보함.
2012~2017년 중국 오디오 독서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및 연간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쳰잔산업연구원)
주요 오디오 독서 애플리케이션 순위 (단위: 만 건)
자료원: 速途研究院(수투연구원)
오디오 독서 애플리케이션 喜马拉雅(히말라야)FM
주: 위 작품은 조회 수 22억 회를 기록함. 자료원: KOTRA 난징 무역관 캡처
□ E-book 리더기 시장동향
ㅇ 중국 E-book 리더기 시장은 2013년 무렵 규모가 감소했으나 2015년 이후 3~5%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2017년 기준 시장규모 37억 위안(약 6000억 원)을 기록함. - 글로벌 시장에서 E-book 리더기는 2012년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출고량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나 아마존(Amazon), 소니(Sony) 등은 E-book 리더기에 대한 연구·개발 및 신제품 출시를 지속하고 있음. - 최근 E-book 리더기는 스마트 기기보다 가벼운 무게, 눈의 피로 경감 등 독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강조하며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음. - 2017년 6월 아마존은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의 전자 도서 스토어 미구(咪咕)와 연동되는 중국 시장 전용 제품을 출시한 바 있음.
2012~2017년 세계 E-book 리더기 출고량 및 증감률 (단위: 만 대,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2012~2017년 중국 시장 내 E-book 리더기 출고량 및 증감률 (단위: 만 대,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2012~2017년 중국 E-book 리더기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중국 시장 내 E-book 리더기 주요 브랜드
자료원: Tmall(天猫)
□ 관계자 인터뷰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의 디지털 독서 시장은 VR,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과 결합해 지속 발전할 전망임. 중국 컨설팅업체 艾瑞咨询(iResearch)는 향후 스마트 오피스 시대에서 디지털 독서의 성장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평가함. - 한국 기업은 콘텐츠 수출 고려 시 중국 저작권 법률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관련 자격은 현지 업체와 합자회사를 설립해야만 취득할 수 있음을 숙지해야 함. - 중국 시장 출판 시 오디오북 서비스 제공은 더 큰 시장 확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E-book 리더기 시장 역시 매니아 층을 중심으로 성장할 전망으로, 프리미엄 제품 또는 일반 스마트폰과 확실히 차별성을 띤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클 전망 - 중국 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의 자료에 따르면, E-book 리더기 시장은 향후 6년간 연평균 15.7%의 성장세를 보일 전망임. 2023년 시장규모는 85억 위안(약 1조39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拍信(파이신), 前瞻产业研究院(쳰잔산업연구원), 艾瑞咨询研究院(iResearch), 极光大数据(지광 빅데이터), 速途研究院(수투연구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Tmall(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