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한강아라호'를 매각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10일 오후 서울 한강둔치선착장에서 한강아라호가 정박하고 있다. News1 이명근 기자
서울시가 112억원짜리 유람선 한강 아라호를 매각하기로 하고 매각절차에 필요한 수순 밟기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서울시는 이달 중 한강 아라호 매각을 확정짓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매각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실제로 국내 관광사 등 2~3개 업체가 매입에 적극적인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가 한강 아라호를 매각하기로 한 배경에는 수익은 거의 없는 반면 운항하면 할수록 금융비용과 관리비용 등 연간 수억원의 비용을 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강 아라호는 오세훈 시장 시절 서해뱃길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가 직접 제작한 한강 유람선 이다.
한강 유람선 가운데 가장 큰 688톤급으로 3층 구조에 150석 규모의 공연장과 카페, 테라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제작비용으로만 112억원이 쓰였다.
당시 오 시장은 여의도에서 인천 앞바다까지를 다니는 한강 크루즈선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한강 아라호를 자체 제작했고 시의회와 시민단체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크루즈선이 다닐 수 있 는 양화대교 교각확장 공사를 강행했다. 양화대교 공사에는 총 49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따지고 보면 한강에 크루즈선을 띄우기 위해 600억원의 세금이 쓰여진 셈이다.
지난 2010년 11월 도입된 한강 아라호는 그러나 지난 15개월 동안 운행일수가 10일에 그치는 등 거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반면 서울시는 지난해 유람선 제작 차입금에 대한 금융비용으로만 3억2000만원, 유류비와 보험료로 1억 247만원 등 4억2천여만원을 지불해야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 한강 아라호를 계속 운영할 경우 서울시의 손실이 너무 크다는 판단에 따라 매각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이관계자는 또 "매각 대금은제작비 보다 더 많은112억원 + α 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는 당초 민간 위탁업체를 선정해 한강 아라호의 운영을 맡길 계획도 있었으나 한강 유람선을 운영하는 민간업체에 미칠 파장과 시장 교란 등을 우려해 계획 자체를 백지화 한 상태다.
한강 아라호 매각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또다른 배경에는 서해뱃길사업에 회의적인 박원순 시장의 의지도 반영됐다.
서울시는 오세훈 전임 시장의 핵심 프로젝트인 서해뱃길사업을 사업조정 사업으로 올려놓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다.
박 시장의 한 측근은 "계속 붙들고 있으면 매년 수억원의 시민 혈세가 빠져나갈 수밖에 없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정리하는게 맞다"고 말했다.
오세훈이 똥싸고 박시장님은 치우기 바쁘시네요.....15개월동안 10회운행 제작비 112억원 + 관리비 보험료 ....... 씨발!!
아이들 밥주는거 가지고는 개지랄 염병을 하더니, 이건 또 무슨 개 삽질을 하는거지요? 욕말고는 달리 할말이 없네요.....씨발넘....!!
이눔 표 주신분들 지금부터 거울 가지고와서, 자아비판 시작합시다.....내가 무슨 짓을 한것인가..........
하긴 님들도 저눔한테 사기 당하신거니...........원망할수도 없죠.........대가리 잘못 뽑으면.........이렇게 피곤해집니다........잊지맙시다 우리.......
첫댓글 헤헤헤 전 충청도라....
전 이넘 안찍었어요 개시키
[10.26 부정선거][주진우 vs 나경원] 애국전선처럼 머 불경이라도 틀어야 하나여? ㅠ.ㅠ 다섯살훈이는 걍 큰집에게 양보하고 싶은 마음 뿐입니다.
이 카페에 MB찍은 사람도 있습니다. 자세 낮추세요 ^^(물론 저 아님)
왠지...수상한데요.....
매우 중요한 시기에 오세훈 기사가 나오는게 적절치 않다 이 뜻이지요.
물론 재미삼아 오세훈 기사가지고 놀 수도 있겠지요..충분히 이해합니다.ㅎ
대전이라.. ㅎ
아침 9시에 2번 찍고 망원동 한강 둔치 가서 놀고 있었어요 !
인증샷을!!!
헐.! 인증샷까지 요구를! 찾고 있는중!
삭제된 댓글 입니다.
좀 더 강렬한 비판이 필요합니다!!! ㅋㅋㅋ
ㅋㅋㅋ 이제라도 반성 하셨으니 됐습니다.^^
명바가 이런걸 민영화 하는 거란다... ktx는 냅 둬라 제발~~
인천공항도 ~~~
동감합니다...이런걸 민영화해야 박수 받는겁니다........
저 낯짝 좀 치워주심이..ㅋㅋㅋㅋ
키키키.. 난 강금실한명숙찍었는뎅.
다행이다...저는 충청도라..ㅎㅎ5세후니 당선 되었을때, 투표 결과 tv로 보는데, 우리나라 뜨고 싶었더랬죠..
전 안찍었어요. 하지만 자수하시는 분들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