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산성산(401m) 숲속나들이길 - 삼귀해안로
일시 : 2021년 4월26일 월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창원시 성산구 삼귀동 "삼귀민원센터"를 쳐서 삼귀동 주차장을 찾아감.
산행코스 : 삼귀동 주차장 - 참다래길 입구 - 참다래길 1쉼터 - 바다숲속길 입구 - 바다숲속길 2,3,4쉼터 - 철탑 능선갈림길 - 산성산 전망정자 - 바람소리길 갈림길 - 양곡소공원 갈림길 - 편백누리길 쉼터 - 양곡IC갈림길 - 양곡천 양곡교 - 양곡소공원 - 양곡천 양곡교 - 두산볼보로 - 두산중공업 정문 - 두산중공업 중문 - 용호마을 표지석 해안 - 용호마을 해안 - 마창대교 하부 전망쉼터 - 창원 유람선선착장 - 삼귀포구 - 삼귀동 주차장.
교통 : 창원시 성산구 삼귀동 공영주차장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경남 창원시 성산구 삼귀동, 해안가에 자리한 삼귀동 주차장에서 창원 산성산(401m) 숲속나들이길을 시작합니다.
삼귀동 공영주차장에는 넓은 주차공간과 화장실, 산성산 숲속나들이길 안내도와 정자쉼터가 있는 소공원이 있습니다. 삼귀동 주차장 : 참다래길 입구0.2km - 삼귀해안로
삼귀동 주차장에서 삼귀해안로와 나와 이정표를 따라 참다래길 입구로 향합니다.
삼귀해안로에서 아름다운 마산만을 향한 삼귀포구를 봅니다.
또한, 갯마을이라 불리는 창원시 성산구의 숨은 어촌마을인 삼귀포구를 봅니다. 삼귀포구 산너머에는 창원 마창대교를 향한 5번국도가 있습니다.
이정표를 따른 걸음은 도로 삼거리에서 참다래 한조각 형상이 안내하는 창원 참다래길 입구를 지납니다.
참다래길 입구 : 산성산 숲속나들이길 산성산 전망정자4.5km, 창원참다래 영농조합법인1.2km - 삼귀동주차장0.2km - 삼귀민원센터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의 참다래길은 창원 성산구 삼귀동의 참다래향 가득한 아름다운 해안마을인 삼귀동 마을길을 이어가는 길입니다.
경남 창원시 성산구 삼귀동은 뉴질랜드에서 키위 씨를 가져와 국산화에 성공하고 키위를 참다래로 이름한 고장입니다.
시멘트 포장길의 마을 농로로 이어지는 참다래길은 첫번째 정자쉼터인 참다래길 1쉼터를 지납니다.
참다래길 1쉼터 : 삼귀민원센터 - 삼귀동주차장0.85km, 참다래길 입구0.65km - 산성산 전망정자3.9km, 바다숲속길 입구0.71km
참다래길이 창원참다래 영농조합법인(055-264-4593) 앞을 지나면 마창대교를 향한 도로 뒤로 창원 무학산(760m)이 멀리 조망됩니다.
어느새,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의 참다래길이 끝나고 바다숲속길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됩니다.
바다숲속길 입구 : 삼귀동주차장1.55km, 참다래길 입구1.35km - 산성산 전망정자3.2km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이 바다숲속길로 들어서면 잘정비된 등산로가 잠시 가파른 오름길을 하며 고도를 높여갑니다.
바다숲속길은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의 4구간 중 두 번째 구간이며, 3.21km 거리의 산길로 이루어져 참다래길 종점에서 시작 산성산 전망정자까지 이어집니다.
서서히 고도를 높여가는 산성산(401m) 자락의 산사면길로 이어지는 바다숲속길은 바다숲속길 2쉼터를 지납니다.
바다숲속길 2쉼터 : 삼귀동주차장1.95km, 참다래길0.4km - 산성산 전망정자2.8km
바다숲속길은 원만하게 이어지는 등산로를 따라 황토길과 숲길, 오솔길이 이어져 있으며 구간의 이름처럼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아름다운 숲길입니다.
바다숲속길은 산성산(401m) 허리를 휘감아 돌아가는 산사면길로 곳곳에 벤치쉼터가 있고 작은 계곡을 몇번이나 건너갑니다.
울창한 숲속으로 산림욕을 즐기며 조금씩 고도를 높여가는 바다숲속길은 바다숲속길 3쉼터를 지납니다.
바다숲속길 3쉼터 : 삼귀동주차장3.2km, 참다래길1.65km - 산성산 전망정자1.56km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은 기존의 등산로와 신설된 등산로를 연결하여 산성산 자락을 원만하게 걸을 수 있도록 조성한 편안한 산책코스입니다.
서서히 고도를 높인 걸음이 바다숲속길 4쉼터에 이르면 4쉼터는 평상쉼터입니다.
바다숲속길 4쉼터 : 삼귀동주차장3.8km, 참다래길2.3km - 산성산 전망정자0.91km
4쉼터를 지나 첫번째 고압철탑을 지나면 가파른 계단 오름길이 이어집니다.
이어, 두 번째 철탑에 이르면 "생태교 - 산성산 전망쉼터"로 갈라지는 능선갈림길입니다.
철탑 능선갈림길 : 산성산 전망정자400m, 마진구도로/숲속나들이길 입구 - 삼귀동주차장5.27km - 생태교1.6km, 양곡동/갈미봉약수터
이어진 능선은 바람소리길 갈림길에서 산성산 전망쉼터(345m)를 둘러보고 오기로 합니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산성산 전망쉼터(해발345m)는 바다숲속길 5쉼터로 북쪽으로는 창원 장복산(593m)이 나무사이로 조망됩니다.
바다숲속길 5쉼터 : 바다숲속길 4쉼터910m - 편백누리길 쉼터1560m
산성산 전망정자에서는 산행을 출발한 삼귀포구가 시원스레 조망됩니다. 산성산 전망정자에서 보이는 바다풍경 때문에 바다숲속길이라 부르는 모양입니다.
삼귀포구 왼쪽으로는 산성산(401m) 정상이 보이는데, 창원 산성산 정상부는 해군부대가 주둔하고 있어 철조망이 쳐진 통제구간입니다.
산성산 전망정자 오른쪽으로는 거대한 창원 두산중공업 단지와 마산만, 창원 무학산(760m)이 조망됩니다.
산성산 전망정자를 둘러본 걸음은 다시 바람소리길 갈림길로 되돌아와 바람소리길 입구3.05km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바람소리길 입구 : 산성산 전망정자60m - 삼귀동주차장4.7km - 바람소리길 입구3.05km
바람소리길 입구로 향한 내림길은 나무사이로 창원 장복산(593m)을 바라보며 지그재그 내림길을 합니다.
바람소리길은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의 4구간 중 세번째 구간으로 1.84km의 산길과 1.21km의 산책로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장마을을 지납니다.
이어지는 내림길은 "바람소리길 - 편백누리길" 갈림길에서 편백누리길을 따라 양곡소공원으로 향하려 합니다.
편백누리길 갈림길 : 양곡소공원2.03km - 바람소리길 입구1.96km(마진구도로/숲속나들이길) - 산성산 전망정자1.09km, 삼귀동주차장5.86km
갈림길에서 양곡소공원 방향으로 내려서면, 둥치가 굵지는 않지만 울창한 편백나무숲 속으로 지그재그 내림길을 합니다.
편백향 가득한 산성산 숲속나들이길은 편백누리길 쉼터를 지납니다.
편백누리길을 지나면 두산볼보로 삼거리와 마창대교로 갈라지는 양곡IC 고가대교 아래 양곡천으로 내려옵니다.
양곡IC 고가대교 갈림길 : 양곡소공원0.92km - 산성산 전망정자2.22km, 삼귀동주차장6.99km
양곡천을 따른 걸음은 철교와 양곡교에서 원점회귀를 위해 두빛나래가든(055-286-3340) 방향의 시멘트포장길로 직진해야 하지만 양곡소공원을 둘러보고 오기로 합니다.
양곡천 양곡교 : 양곡소공원0.83km - 산성산 전망정자2.29km, 삼귀동주차장7.06km
양곡교에서 양곡천을 따른 걸음은 아치형 육교가 보이는 양곡삼거리에 이르면 양곡소공원입니다.
이어, 산성산 숲속나들이길 안내도가 있는 양곡소공원을 둘러보고 양곡교로 되돌아갑니다.
양곡소공원 : 산성산 전망정자3.12km, 삼귀동주차장7.89km - 응남주민운동장0.26km
원점회귀를 위해 양산천 양곡교로 되돌아온 걸음은 넓은 두산볼보로 옆의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두빛나래가든 앞을 지납니다.
이어, 6차선의 창원 두산볼보로의 생태교를 지난 걸음은 제법 긴 두산볼보로를 지나 마산만으로 내려갑니다.
볼보코리아와 두산중공업 정문을 지난 걸음은 마산만의 제5부두에 이릅니다.
마산만 제5부두를 지난 걸음은 화사한 철쭉이 아름다운 두산중공업 중문을 지납니다.
이어, 두산중공업 자회사인 세운철강을 지나면 용호마을 표지석이 있는 마산만 해안로에 이릅니다.
용호마을 표지석이 있는 마산만 해안로에서 지나온 마산만 제5부두를 봅니다.
이어진 삼귀해안로는 마창대교의 웅장한 모습을 바라보며 삼귀포구로 향합니다.
마창대교로 향하다 뒤돌아보면, 마산만의 돝섬해상유원지 뒤로 창원 무학산(760m)이 마산만 너머 우뚝 솟아있습니다.
이어진 삼귀해안로가 용호마을에 가까워지면 작은 개구리섬과 마창대교가 한폭의 그림처럼 다가옵니다.
창원시 성산구 마산만 변의 용호마을 해변은 이제 어촌마을보다 커피거리로 더 유명해진 것 같습니다.
용호마을을 지난 걸음은 삼귀포구를 향해 마창대교 아래를 지납니다.
노을이 아름답다는 마창대교 아래를 지나며 작은 개구리섬과 돝섬해상유원지 뒤로 창원 무학산(760m)을 봅니다.
창원 마창대교 하부 전망쉼터에는 귀산프린지 문화공연장이 있습니다.
창원시 성산구 삼귀해안로에는 화장실, 캠핑카, 푸드트럭들이 많고, 낚시꾼들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마창대교를 지나 더욱 더 넓어지는 마산만을 봅니다.
마창대교를 지난 삼귀해안로에는 좋은 글귀들이 붙은 포토죤들이 많습니다.
삼귀해안로를 따른 걸음은 어느새 창원 유람선선착장을 지나 마창대교를 봅니다.
창원 유람선선착장을 돌아서면 창원 산성산(401m) 정상이 올려다 보이는 창원시 성산구 삼귀동 갯마을 삼귀포구에서 약5시간30분의 걸음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