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저자는 이론과 문헌을 통한 제1차적 연구와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체인 초 ㆍ중 ㆍ고교 사회과 교사, 사범계 대학의 사회교육과 대학생, 사회과 교원 양성 대학의 사회교육과 교수 등을 대상으로 한 제2차적 연구인 설문 조사를 병행한 것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이러한 제1차적 연구와 제2차적 연구를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 현실과 역대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그리고 미래 사회에 보다 바람직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모형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와 관련이 있는 외국 여러 나라의 사회과 교육과정을 고찰하였고, 그 뒤에 일제 시대의 한국 사회과, 사회과 성립기의 한국 사회과, 그리고 교수요목기로부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초 ㆍ중 ㆍ고교 학교급별로 사회과 교육과정의 편제와 기본 방향 및 성격, 목표, 내용, 교수 ㆍ학습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토대 위에서, 사회과 교사, 사범계인 사회교육과 대학생, 교원 양성 대학의 사회교육과 교수들의 의견 조사를 통합하여 분석하였다.
학 력
진주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졸업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 졸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 전공 졸업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학 및 교육과정 전공 박사과정 수료
공주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사회과교육 전공 박사과정 졸업
(교육학 박사: 사회과 교과 교육 전공)
경 력
한국교총 정책위원, 혁신위원, 교권위원
충남교총 연구위원, 한국교총 정책연구소 객원연구원
한국 교원 교직윤리헌장 제정위원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객원연구원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객원연구원(Post-doc)
공주대학교 시간 강사
한국산업연수원 청주능력개발원 외래 첨삭 교수
동신대학교 교양교직학부 외래 교수
홍익대학교 교양학부 외래교수
충청남도교육청 장학사 (충청남도당진교육청?부여교육청 근무)
(현)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현) 공주대학교 겸임 교수
주요논문
「사회과 기능 영역의 지도 방안 연구」
「사회과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
「사회과의 새로운 평가 방법 연구」
「사회과 법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연구」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자료 분석 연구」
「현대 사회과 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방법 연구」
「세계화 시대 한국 민주시민교육 접근 방법 탐색」
「국제 이해 증진을 위한 세계 시민 교육의 방안 연구」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대안적 접근 방안 연구」
「세계화ㆍ정보화 시대 바람직한 민주시민교육 방법 연구」 외 다수
주요저서
『학위 논문 작성법』(공)
『수업 장학 및 수업 분석』(공)
『현장 체험 학습 길라잡이』(공)
『재량활동 교육과정 지도』(공)
『특별활동 길라잡이』(공)
『사회과 평가 자료집』(공)
『사회과 교육학과 교육평가』
첫댓글 헐...............
ㅋㅋㅋ언니ㅋㅋㅋㅋㅋㅋ헐.........................x22222222222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