圓覺經(원각경)
원제 :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불타다라(佛陀多羅) 한역(譯)
무일(無一) 우학 감수(監修)
금강장보살장
그때 금강장보사(金剛藏菩薩)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정례하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두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대비하신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들을 위하여 여래 원각의 청정한 대다라니의 인지법행과 점차 방편을 선양하시어
모든 중생들의 몽매함을 개발케 해주시니,
모임에 온 대중들은 부처님의 자비로운 가르침을 입고 환의 가리움이 밝아져서
지혜의 눈이 청정해졌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중생들이 본래 성불이라면 어찌하여 다시 온갖 무명이 있습니까?
만약 모든 무명이 중생에게 본래 있다면 무슨 인연으로
여래께서는 다시 본래 성불이라고 말씀하십니까?
시방의 다른 중생들이 본래 불도를 이루고 후에 무명을 일으킨다면,
일체 여래께서는 어느 때에 다시 일체 번뇌를 내시게 됩니까?
오직 원하오니 막힘이 없는 대자비[無遮大慈]를 버리지 마시고 모든 보살들을 위하여
이와 같은 수다라교의 요의(了義) 법문을 듣고 영원히 의심을 끊게 해주소서."
이렇게 말하고는 오채튜지하고 이와 같이 새 번 거듭 청하였다.
그때 새존깨서 금강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재 선재라.
선남자여,
그대들이 능히 모든 보살들과 말세 중생들을 위해서
여래에게 깊고 깊으며 비밀스러운 구경의 방편을 묻는구나.
이는 모든 보살들의 최상의 가르침인 요의 대승인지라,
능히 시방 세계의 수학(修學)라는 보살과 모든 말세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결정한 믿음[決定信]을 얻어서 길이 의심을 끊게 하니,
그대들은 이제 자세히 들어라.
마땅히 그대들을 위하여 설하리라."
이에 금강장보살이 가르침을 받들어 기뻐하면서 모든 중생들과 조용히 들었다.
"선남자여,
모든 세계의 시작하고 마치고 생기고 멸하고,
앞서고, 뒤지고, 있고, 없고, 모이고, 흩어지고, 일어나고,
그침이 생각 생각 상속하여 순환 왕복함에 갖가지로 집착하고 버리는 것이 다 윤회이니라.
윤회에서 벗어나지 않고 원각을 변별하면 그 원각의 성품[圓覺性]마저 곧 한 가지로 유건하리니,
만약 윤회를 면란다면 옳지 못하리라.
비유하면 움직이는 눈이 능히 잔잔한 믈을 요동시키는 것과 같으며,
또 움직이지 아니하는 눈이 회전하는 불을 따라서 도는 것과 같다.
구름이 지나감에 달이 움직이는 것과,
배가 지나감에 언덕이 움직이는 것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선남자여,
모든 움직이는 것이 쉬지 아니함에 저 물건이 먼저 머문다는 것도 오히려 얻지 못하거늘,
어찌 하물며 생사에 윤전하는 때묻은 마음이 일찍이 청정하지 아니하고
부처님 원각을 관함에 뒤바뀌지 아니하겠는가.
이런 까닭에 그대들이 다시 세 가지 미혹[三惑]을 일으키느니라.
선남자여,
비유하면 환의 가림으로 망령되이 허공꽃을 보았다가 환의 가림이 만약 없어지면,
이 환의 가림이 이미 멸했으니 어느 때에 다시 일체 모든 환의 가림을 일으키는가 라고 말하지 말라.
무슨 까닭인가?
환의 가림과 허공꽃 두 가지가 상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또 허공 꽃이 허공에서 멸할 때에 허공이 어느 때에 다시 허공 꽃을 일으키는가 라고 말하지 말라.
무슨 까닭인가?
허공에는 본래 꽃이 없어서 일어나고 멸하지 않기 때문이다.
생사와 열반은 한 가지로 일어나고 멸하거니와,
묘각이 뚜렷이 비춤에는 꽃도 가림도 여의느니라.
선남자여,
마땅히 알라.
허공이 잠시도 있는 것이 아니며 또한 잠시도 없는 것이 아니거늘,
하물며 다시 여래의 원각이 수순해서 허공의 평등한 본성이 됨이겠는가.
선남자여,
금광석을 녹임에 금은 녹여서 있는 것이 아니며 이미 금을 이루고 나면 다시 광석이 되지 아니한다.
끝없는 시간이 지나도록 금의 성품은 무너지지 않으니,
마땅히 본래 성취된 것이 아니라고 말하지 말라.
부처님의 원각도 또한 다시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여,
일체 여래의 묘한 원각의 마음은 본래 보리와 열반이 없으며,
또한 성불과 성불하지 못함이 없으며,
망령된 윤회와 윤회가 아닌 것도 없느니라.
선남자여,
단지 모든 성문들이 원만히 한 경계도 몸과 마음과 말이 다 끊어져서
마침내 저가 친히 증독하여 나타난 열반에 이르지 못하거늘,
어찌 하물며 능히 사유하는 마음으로 여래의 원각경계를 해아릴 수 있겠는가?
마치 반딧불로써 수미산을 태움에 마침내 그럴 수도 없는 것과 같이,
윤회하는 마음으로써 윤회의 견해를 내어 여래의 대적멸 바다에 들어간다면
마침내 능히 이르지 못하느니라.
이런 까닭에 내가 설하기를,
'일체 보살들과 말세 중생들이 먼저 비롯함이 없는 윤회의 근본을 끊으라.' 고 하느니라.
선남자여,
지움이 있는 사유는 유의 마음[有心]에서 일어나는 것이니 다 육진의 망상 인연 기운이요,
실제 마음의 체는 아니다.
이때 허공꽃과 같으니 이러한 사유를 사용해서 부처님 경계를 분별한다면,
마치 허공꽃에다 다시 허공과 일을 맺는 것과 같아서 망상만 점점 더해질 뿐이니,
옳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허망하고 들뜬 마음이 공교한 견해가 많아서 능히 원각방편을 성취하지 못하니
이와 같은 분별은 바른 물음이 아니니라."
그때 세존께서 거듭 이 뜻을 펴시고자 게송을 설해 말씀하셨다.
금강장이여, 마땅히 알아라.
여래의 적멸한 성품은 마치고 시작함이 일찍이 있지 아니하니
만약 윤회하는 마음으로 사유한다면 곧 뒤바뀌어서
다만 윤회하는 경계에 이를 뿐이요
능히 부처님의 바다에는 들지 못하느니라.
비유하면 금강을 녹임에 금은 녹인 까닭에 있는 것이 아니며
비록 본래 금이나 마침내 녹임으로써 이루어지니라.
한 번 진금의 체를 이루면 다시는 거듭 광석이 되지 않느니라.
생사와 열반과 범부와 모든 부처님께서 한가지로 공화상(空花相)이라.
사유도 오히려 환화이거늘 어찌 하물며 허망함을 힐난하리로.
만약 능히 이 마음을 요달하면 그런 후에야 원각을 구하리라.
금강장보살(金剛藏菩薩)
범어로는 바즈라가르바(Vajra-garbha)이며 금강장 · 금강태(金剛胎)라고도 한다.
현겁 16존(尊)의 한 보살이며
금강계만다라 미세회 · 공양회 등 외원방단(外院方壇) 북방4존 가운데 제3위에 위치하는 보살이다.
밀호는 지교금강(持敎金剛) · 입험금강(立驗金剛)이며 종자는 바(Va),
삼매야형은 네개의 독고저(獨股杵)에 의한 정상(井狀)을 하고 있다.
이는 4지(四智)에 만지(萬智) 를 포섭하고 있음을 상징하는 것이다.
대원경지, 묘관찰지, 평등성지, 성소작지의 네 가지 속에 온갖 지혜가 갈무리되어 있다는 뜻이다.
형상에 있어서는 청백색의 몸을 드러내 놓고
왼손은 주먹, 오른손에는 청련화를 쥐고 있으며
꽃 위에 독고저를 올려 놓고 있다.
대체로 이 보살은 현겁 16존의 한 분으로서 그 이름이 모든 대승경전 속에 자주 나타나는데
<화엄경>제6회<십지품>에 특별히 열거하여 상수보살로 삼고 있다.
<십지경론> 제1권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찌하여 금강장이라고 하는가.
장(藏)은 곧 견고하다에 바탕을 두어 이름한 것이니
비유하면 수장(樹藏)과 같다.
이 말은 나무가 매우 단단하면서도 꽃과 잎을 갈무리하고 때가 이르면
그 꽃과 잎을 돋우어 내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또한 "품고 있음"을 장이라 한다.
견고하기는 금강과 같다.
그래서 금강장이라 한다.
이는 이 보살의 선근이 나머지 모든 선근 중에서
그 힘이 최상이어서 금강처럼 견고하고
또한 능히 인천도행(人天道行)을 생성시킨다.
다근 선근들이 이 보살의 선근을 파괴할 수 없으므로 금강장이라 한다.
<금강정대교왕경소> 제2권에서는
"금강장은 여타의 금강보살 가운데서도 상수이기 때문에 견주(堅主)라고 한다.
일체 모든 금강보살들의 기이하고 희유한 일들이 다 이 금강장보살을 말미암지 않음이 없다.
그런 이유로 해서 출생과 아울러 입험금강이니 지교금강이니 하는 것이다" 라고 한다.
여타의 금강보살이란
금강당보살, 금강애보살, 금강등보살, 금강예보살, 금강아보살 등처럼
앞에 "금강"의 호가 오는 보살이다.
수많은 금강보살들이
모두가 이 금강장보살로 말미암아
위로는 부처님이 되기를 추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제도(上求佛學 下度衆生)의 불사를 짓는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참 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