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린도전서 4:1-2
좋은 집사가 됩시다.
저는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우는 개척에 수종자로 부름을 받고 오늘날 한국교회가 개혁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예배갱신운동입니다. 생기가 넘치는 살아있는 예배를 통해서 삶의 에너지를 불어 넣는 축제의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둘째는 물질갱신운동입니다. 초대교회와 같이 필요를 따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공동체생활이 가능한 운동입니다. 셋째는 직분갱신운동입니다. 교회의 모든 직분은 섬기는 자로서의 봉사자입니다. 그래서 교회의 직분에 가장 기초적인 서리집사 세움에 있어서 예비 교육을 실시하기로 합니다.
첫째: "집사"란 말의 뜻이 무엇인가?
읽을말씀☞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린도전서 4:1-2)
집사란 어원은 이러합니다. ? 희랍어로 집사란 말은 디아코노스(????????)라는 말인데 신약에서 30회 정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주로 일군(minister)이나 종(servant)으로 번역이 되었습니다. ? 영어로 집사를 디아콘(deacon)이라 부릅니다. 이는 희랍어 디아코노스(????????)에서 온 말인데 이 말로는 5회 정도 번역이 되었습니다. 디아코노스(????????)라는 말에는 "먼지를 통해서"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먼지는 운동을 가할 때 때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일군은 먼지를 일으키는 부지런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 우리말 집사(執事)를 한문어로 풀어서 보면 잡을집(執), 일사(事)로 "일을 잡은 자"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집사의 직분을 맡은 자는 주님의 일군이요, 종으로서 주님의 일을 잡은 자입니다.
둘째: 집사의 영적 경건성은 어떠해야 하는가?
읽을말씀☞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사도행전 6:3-6)
집사가 가추어야 할 영성은 이러합니다. 본문행6:3절에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라고 했으며, 5절에서는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이라고 했습니다. 이 두 구절을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 성령충만입니다. 하나님의 일군으로서 가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영성이 바로 성령입니다.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라고 고백할 수 없습니다(고린도전서 12:3). 성령으로 충만하지 않고는 복음의 증인이 될 수 없습니다
(행전1:4, 8, 2:4). ? 지혜충만입니다. 주의 일을 영적으로 하되 지혜롭게 해야 합니다. 스데반은 성령의 사람이지만 지혜가 충만한 사람입니다. 그의 설교는 너무도 지혜와 지식이 넘치는 은혜로운 설교였습니다. 그는 아브라함에 서부터 다윗에 이르기까지 율법과 선지의 글에 다 알고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타인으로 하여금 칭찬을 듣는 도덕성에 있어서도 깨끗한 자였습니다. ? 믿음충만입니다. 믿음이 있어야 주의 일을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들을 들어서 자신의 뜻을 이루게 하셨습니다(히브리서 11장6절).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뻐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브리서 11:6)고 했습니다.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한일서 5:4)고 했습니다.
셋째: 집사는 외적으로 어떤 행위의 열매를 맺어야 하는가?
읽을말씀☞딤점3:8-13 "이와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하게 할 것이요, 여자들도 이와같이 단정코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디모데전서 3:9-13)
집사의 신앙인격은 이러해야 합니다. ?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정"함을 공동번역에는 "근엄"하게로 번역했습니다. 조심성이 있고 엄숙한 행위를 말합니다.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는 자입니다. 다윗은 "...그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치 아니하며'(시편 15:4)라고 했습니다. 이 두가지 사실을 하나로 묶어서 말하면 언행일치입니다. ? 술에 인박이지 않아야 합니다. 과음해서 술 취하지 않을 것을 말합니다. 특별히 한국적인 토양에서 직분자가 주초문제에 정리가 되지 않으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없습니다. ? 더러운 이를 탐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정한 것으로 치부하려고 해서는 않됩니다. 다윗은 "의인의 적은 소유가 많은 악인의 풍부함보다 승하도다"(시편 37:16)고 했습니다. ?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져야 합니다. 여기 깨끗한 양심이란 예수 피로 씻음을 받은 구원받은 자의 양심입니다.구원(예수아.소테리아) 스스로는 도저히 빠져나올수 없는 극심한 괴로움이나 커다란 위험으로부터 제삼자가 건져 내 주는 일이다. 우리는 이 구원에 참여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를 믿는다.
이러한 양심이라야 믿음의 비밀을 깨닫게 됩니다. ? 책망할 것이 없어야 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에 여러 가지 시험을 통해서 책망 받을 것이 없는 자라야 합니다. 그러므로 초신자에게 중한 직분을 맡기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 내조하는 여인들도 충성되어야 합니다. 사명받는 자도 중요하지만 그 사명을 공동으로 이루어야 하는 내조자의 협력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내들의 신앙도 좋아야 합니다. 엄숙하고 남을 비방하지 않고 범사에 절제하고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합니다. ? 가정을 잘 다스리는 자라야 합니다.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이중생활을 해서는 않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신 선물 자녀를 주의 훈계와 교양으로 잘 양육해야 합니다(에베소서 6:4). ? 집사의 직분을 잘 감당하면 이러한 복을 받습니다. 아름다운 지위를 얻습니다. 집사의 직분은 교회의 탄생과 함께 제일 처음으로 주어진 직분으로서 사도들을 돕는 사역입니다. 남을 잘 돕는 사역을 잘하면 후일에 잘 다스리는 지도자로서 쓰임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믿음의 큰 담력을 얻게 됩니다. 이 믿음 구원받은 자가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받는 역사하는 믿음입니다. 이 믿음으로 주의 일을 할 때 놀라운 기적이 일어납니다.
넷째: 집사는 주의 몸된 교회를 어떻게 섬길 것인가?
주일성수를 잘 합시다. 읽을말씀☞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쇠약함이여 내 마음과 육체가 생존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 ...주께 힘을 얻고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저희는 눈물 골짜기로 통행할 때에 그곳으로 많은 샘의 곳이 되게 하며 이른비도 은택을 입히나이다, ...주의 궁정에서 한날이 다른 곳에서 천날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내 하나님 문직이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히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주일성수를 방해하는 어떠한 장애물이 있어서도 않됩니다. 주님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것보다 우선된 것이 있을 수 없습니다.
엿세를 세상에서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안식일 하루를 복되게 지내는 것입니다. ? 하나님은 당신의 해요 방패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에게 항상 빛으로 인도하십니다. 그리고 사단권세를 막아주는 방패입니다.
십일조 감사 생활을 잘 합시다. 읽을말씀☞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말라기 3:8-12) ?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 하지 맙시다. 십일조와 감사헌물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자기 것을 도적맡고 찾지 않으시는 분이 아닙니다. ? 온전한 십일조 감사 생활을 합시다.
기도생활을 잘 합시다. 읽을말씀☞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에베소서 6:18) ? 봉사자의 지도력은 기도에서 나옵니다. 교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기도입니다. 영적 지도자의 기본적인 테크닉이 기도입니다. 기도훈련을 받고 기도를 배워야 합니다. ? 모든 범사를 기도로서 풀어갑시다.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킵니다. 기도는 역사를 일으킵니다. 기도는 장애물을 움직이는 지렛대입니다. ? 항상 기도에 힘씁시다. 범사에 기도할 제목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쉬지말고 기도하라(데살로니가전서 5:17)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직분자 여러분!
좋은 집사가 됩시다. 바울은 집사의 직분을 잘 감당하면 아름다운 지위와 믿음의 담력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당신도 스데반 같은 집사가 되어 주님의 교회를 세워 땅끝까지 복음 증거하는 증인이 됩시다. 그리고 하나님앞에 가서 잘했다 충성된종아 칭찬듣는 성도들이 되시길축원합니다.
첫댓글
2024.11.10.
주일예배 1부 강단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