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 국》
소크라테스는 총각 시절에 여러 명의 친구와 비좁은 방에서 같이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물었습니다. “그 좁은 방에 여럿이 살면 불편하고 짜증이 날텐데 뭐가 그리 즐거워 그렇게 웃고 다닙니까?”
소크라테스는 대답했습니다. “친구와 함께 사니 즐겁습니다. 서로 경험을 나누고 지식도 나누고 서로 도울 수 있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그 뒤에 같이 있던 친구들이 결혼을 해서 하나 둘씩 떠나고 소크라테스 혼자 남게 되었습니다. 그때 그 사람이 다시 물었습니다. “여럿이 살아 좋다더니, 지금은 혼자가 되어 상황이 나빠졌다고 해야 하는데 여전히 웃고 있으니 그 까닭이 무엇입니까?"
“지금은 여기 있는 많은 책들을 내 마음대로 언제나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의 선생님들을 내가 독차지한 셈이지요. 이렇게 감사한데 어찌 기뻐하지 않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 뒤 소크라테스가 결혼을 했는데 건물의 제일 아래층에 살았습니다. 친구가 물었습니다. “아래층에 살면 위층에서 물도 쏟고 쓰레기도 던지고 쥐도 많고 냄새도 나는데, 자네는 뭐가 좋아서 그리 웃고 다니나?”
“1층에 사니까 채소도 내 손으로 심을 수 있고 꽃도 가꿀 수 있네. 친구가 와도 찾기 쉽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수고를 안 해도 되니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그 이후 위층에 사는 친구 아버지의 다리가 불편해져서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지자 소크라테스는 집을 바꾸어 주었습니다.
친구가 또 물었습니다. “전에는 1층이 좋다했는데, 지금은 위층으로 옮겼으니 불만일텐데 여전히 웃고 있으니 어찌 된 일인가?”
“위층에 있으니 조용하고 멀리 좋은 경치도 보이네. 계단을 오르내리니 운동이 되어 건강에도 좋지... 이렇게 좋은 점이 많으니 감사할 따름이네.”
그 친구는 소크라테스 제자인 플라톤에게 묻습니다. “자네 선생은 어떤 환경에서도 감사하면서 살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플라톤이 대답합니다. “사람이 갖는 감사의 속성은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의 마음 속에 있기 때문이지요.”
감사할 환경에서 감사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감사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갑작스런 고난과 시련 그리고 억울함 가운데에서 감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도로 구해야 하고 하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높은 차원의 감사요, 깊은 신앙과 인격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감사하며 마음에서 기쁨과 평정을 유지하는 우리의 마음은 테스형님이 오늘날 우리들에게 선물로 주신 "마음의 천국" 입니다...
마음에서 천국을 이루니 정말 기쁘고 행복한 날입니다. 6월첫날아침에~~
※손자병법(孫子兵法)의 인생 13계(人生 13計)※
-중국춘추시대(中國 春秋時代)의 손자병법 (孫子兵法)은 중국 최초(中國最初)의 병서(兵書)로서 오늘날까지 군사, 문화, 정치, 역사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1計 : 초윤장산(礎潤張傘) 주춧돌이 젖어 있으면 우산을 펄쳐라. 판단이 정확해야 위기에 대비책을 세울 수 있다. 상대의 언행. 주변 등 조짐에서 결과를 예측하라.
2計 : 난득호도(難得糊塗) 때로는 바보처럼 보여 상대의 허를 찾는다. 매도 먹이를 채려고 할 때는 날개를 움츠리며 나직이 난다.
3計 : 화광동진(和光同塵) 내 광채를 낮추고 세상의 눈높이에 맞춰라. 권위주의 영웅주의는 버려라.
4計 : 교토삼굴(狡兎三窟) 똑똑한 토끼는 세 개의 굴(窟)을 가지고 있다. 준비된 사람은 언제든지 위기에서 벗어날 대안을 가지고 있다.
5計 : 이이제이(以夷制夷) 적을 통해 적을 제압하라. 또 다른 상대방과 역학관계를 만들어, 그들 끼리의 경쟁을 통해 나의 이익을 유지하라.
6計 : 주위상책(走爲上策) 역량이 안되면 도망가는 것이 상책. 적극적인 후퇴가 때로는 적을 유인해 승리의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다.
7計 : 공성신퇴(功成身退) 공을 이루었으면 몸은 빠져라.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이룬 공을 자랑하지 않는다.
8計 : 위위구조(圍魏救趙) 위를 포위하여 조나라를 구하라. 조직은 그물망처럼 얽혀 있는 유기체, 그 연결코드를 읽어라.
9計 : 득어망전(得魚忘箭) 물고기를 잡으려면 통발을 잊어라. 기존의 수단과 기술을 버려야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10計 : 비위부전(非危不戰)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싸우지 마라. 자존심 때문에 무리한 결정을 내려선 안된다, 고수는 자주 싸우지 않는다.
11計 : 차도살인(借刀殺人) 남의 칼을 빌려 적을 제거하라. 갈등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최소화 하라.
12計 : 장수선무(長袖善舞) 소매가 길면 춤도 예쁘다. 외모, 말씨, 이미지는 얼마든지 포장할 수 있다.
13計 : 쾌도난마(快刀亂麻) 복잡할 땐, 한 칼로 끓어라.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는 결단과 돌파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손자는 상대방과 싸워서 이긴다는 것은 최상의 用兵이 아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 최선이라는 부전이승(不戰而勝)을 가장 중요시 한다. '손자(孫子)'는 중국 춘추시대 兵法 家인 '손무(孫武)'에 대한 존칭임. ♧♧♧♧♧♧♧♧♧♧♧♧
받은 은혜는 기억하라
세상엔 아직 그의 감동적인 발표를 기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2000년 ‘전 재산 사회환원’이란 뜻을 밝히고 이듬해 맨손으로 일군 반도체 기업마저 전문 경영인에게 넘긴 정문술 미래산업 창업주 말입니다.
나이 62세. 경영자로는 경륜이 한창 무르익을 때죠. 이를 두고 언론은 아름다운 퇴진이라고 반겼지만 정작 그는 “얼른 줘버리고 남은 여생을 편히 살겠다”라며 인터뷰 요청조차 손사래를 쳤지요.
“물러난 사람이 나서는 건 노추”라 했고 여기저기 얼굴 내미는 일은 노욕이라고 했어요. 그는 젊은 벤처 기업가들의 롤모델이었고 ‘대부’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가 1983년 세운 미래산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업체로 출발했습니다. 때마침 전 세계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국 반도체 설비업체 중 독보적인 존재로 성장할 때입니다.
국내기업 최초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될 만큼 성장세를 타던 시기에 은퇴를 결행한 것도 주위를 놀라게 한 점입니다. 경영권을 물려주면서 직원들에게 ‘착한 기업을 만들어 달라’는 당부를 잊지 않았어요.
세상을 놀라게 한 건 재산 기부입니다. 2001년 300억원이란 거금을 KAIST에 기부해 큰 화제를 부르더니 3년 후 다시 215억원의 재산을 같은 곳에 내놓아 정문술의 이미지를 굳혔지요.
개인이 한 기부로는 역대 최고액이었지만 그가 내건 조건은 딱 하나. “기부용도 외에는 쓰지 말 것.” 단 얼마라도 용도를 바꿔 사용하면 즉각 회수하겠다는 조건을 달았다고 해요.
KAIST는 뜻에 따라 정보기술(IT)과 생명공학(BT)의 융합학문과 미래학 연구기관을 설립합니다. 정문술빌딩과 부인 이름의 양분순빌딩을 짓고 국내 처음으로 미래전략대학원을 만들어 연구 요람으로 삼았지요.
그는 또 거액의 기부금 집행을 KAIST 이광형 교수가 주도해 줄 것을 학교에 요청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큰돈을 한 사람에게 맡긴다는 것이 납득하기 어려웠어요. 그러자 이렇게 설명합니다. “내게 베푼 은혜가 있습니다. 연구개발이 뜻대로 안 돼 사업 부진으로 경영에 큰 고통을 겪고 있을 때였어요. 특별한 인연도 없는 이 교수가 날 찾아와 우리 회사에 첨단기술을 전수해 주었습니다.
말로 할 수 없는 은혜를 입었으니 내가 일생 동안 잊을 수 없었다고 했습니다. 때가 되면 어떻게 하든 이 은혜를 갚겠다고 늘 마음에 새겨 왔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사람들이 궁금증을 풀자 또 다른 궁금함이 들었어요. 이번에는 이광형 교수를 찾아가 물었습니다. “무슨 연유로 그 회사를 찾아가 그 수준 높은 기술을 조건 없이 전수해 주었는가?”
그러자 이 교수가 이런 답을 내놓았어요. “전 국가 장학금으로 선진국 유학을 했습니다. 국가가 저를 과학기술인으로 만들어 준 셈이죠. 제가 은혜를 입었으니 국가 발전에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문술 회장, 카이스트, 이광형 교수가 삼각 고리가 되어 설립한 정문술 빌딩은 첨단의 IT+BT 융합기술 개발을 통해 차세대 먹거리를 찾는 연구 메카로 자리를 잡습니다. 정문술은 오랜 공직생활 중 쫓겨나 43세에 퇴직금으로 시작한 사업이 실패하고 와신상담 끝에 다시 도전하여 미래산업을 창업했습니다. 무수한 난관과 시련이 잇따랐지만 굴하지 않았습니다.
끝까지 신념을 잃지 않고 밀고 나가 자신과의 약속을 실천했습니다. 사업가로서 후회 없는 삶을 살았으니, 이제 내가 설 자리가 어딘지를 살핀 겁니다. 하차할 타이밍과 서야 할 자리를 찾은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기부를 하지만, 정문술의 기부가 눈길을 끄는 건 ‘기부는 기부로 끝’이라는 소신 때문입니다. 학교 행사 초청은 물론 정문술빌딩 준공식에 조차 얼굴을 내밀지 않았으니까요.
“국민을 먹여 살릴만한 연구 성과가 나올 때까지 부르지 말라”고 버티던 그가 빌딩 준공 6년 만에 학교로 연구 현장을 처음 찾습니다. 연구팀의 괄목할 연구 성과 소식을 듣고서야….
말은 쉬워도 사실 받은 만큼 베푼다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무리 성실하게 이타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라도 쌓은 부의 절반만 내놓으면 훌륭한 사회 환원일 것입니다.
그런데 백 가지 은혜를 입고 그 이상 몇십 몇백 배로 세상에 갚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사람들에 의해 세상은 빛나고 살맛 나는 사회가 만들어지는 게 아닐까요? 이 글에 딱 어울리는 촌철살인의 명문장을 영국의 낭만파 시인 바이런이 남겼습니다.
남에게 베푼 것은 잊고, 받은 은혜는 기억하라.
-소설가 daumcafe 이관순의 손편지-
화 목 한 사람들 | 벌거 벗은 여자 ( 계곡에서 목욕하는 여인~!) - Daum 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