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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의류시장 현황
- 수출은 감소세…수입은 증가세로 회복 중 -
- 2011년 1400만 달러 수입, 69만 달러 수입 -
□ 의류시장 환경
○ 가나는 맞춤옷을 만드는 매우 오래된 전통이 있음. 가나 북부의 건조한 사바나 기후는 면화를 재배하기에 좋은 기후이며, 이 면화를 이용한 방적·방직·Batik·염색 기술을 이용해 전통의복을 만들고 있음. 가나 전통의복에는 Kaba(상의), Slit(긴치마), Boubou(헐렁한 형태에 자수가 놓여진 옷), Kaftan, Fugu 등이 있음.
○ 의류 제조업체는 서구식 스타일의 바지, 스커트, 셔츠, 코트, 재킷 등도 생산하는데, 이러한 의류는 일반적으로 토착적인 아프리카식 디자인에 맞춰 생산됨. 가나 의류는 수입품인 면, 린넨, 실크뿐만 아니라 가나산 wax, batik, tie-dye, 스크린 프린트된 직물을 이용해 생산됨. 중부지역인 Ashanti와 북부지역, 서부 Volta 지역에서는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수제 예식용 복장인 Kente와 Batakari의 재료가 생산됨.
○ 가나는 국립직업학교 산하의 21개 직업훈련기관이 있는데, 이러한 기관은 의류재단과 가봉기술 등에 대해 이론과 실기교육을 시행해 가나 의류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음.
○ 가나인에게 익숙한 맞춤형 가나식 의류와 별개로 cotton?linen mixes, cotton-synthetic mixes, lycra, viscose, rayon, polyester-cotton mixes, denim을 이용해 만들어진 기성복의 시장 수요도 늘고 있음.
○ 가나에서 생산된 의류는 케냐, 우간다, 남아프리카, 시에라리온, 미국, 유럽, 카리비안 연안국으로 수출됨. 가나로 수입되는 직물과 다른 부자재는 아시아 혹은 서아프리카 국가로부터 들어옴.
○ 가나 정부는 현재 “Export Action Program on Textiles and Apparel”이라고 명명된 정책을 시행하는데, 이것은 의류분야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미국·유럽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수출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임.
□ 시장 현황
○ 2007년 가나의 의류 수출액은 639만3875달러에 달했으나 이 수치는 2006년에 비해 감소한 것임. Garments·clothing 수출도 2007년에 135만9528달러로 전년에 비해 감소했음.
□ 비즈니스 기회
○ 아래와 같이 가나 의류 관련 세부 부문에 비즈니스 기회가 있음.
1) 미국과 아프리카 시장을 타깃으로 한 의류 제조부문에 대한 투자
2) 마케팅, 유통
3) 의류와 원부자재 공급(수출): 의류 제조에 필요한 원부자재의 생산 및 공급(수출)
4) 기술과 투자: 의류 제조장비의 공급, 공장 설치 기술과 금융지원 등 투자
□ 무역관 의견
○ 가나 정부는 침체에 빠진 의류 제조산업을 일으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함.
- 의류 제조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투자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있으나 전력·노동력·교통 인프라 등 투자환경은 아직 정비돼 있지 않음. 가나 정부는 투자환경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현지에 의류제조설비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의류의 수입수요는 많음. 저가 위주의 제품을 고려한 의류 완성품 및 원부자재와 관련 생산설비의 수출 기회가 열려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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