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리에 대해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각 장마다 개괄적 정보로 시작하여 구체적이고 확장된 내용, 그리고 흥미로운 읽을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서와 연계하여 살펴보자면 초등학교 교과 과정 중 6-1<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이 중심이지만, 주로 교과서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과 이후 배울 내용, 그리고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으로 범위를 확장시켰습니다.
첫 장은 지리학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여, 환경 기능론, 결정론, 생태론 등 자연과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지리적, 수리적, 관계적 위치 및 영토, 영해, 영공 등 꼭 알아야 할 사회적 지식을 다룹니다.
2장과 3장은 우리나라의 자연지리에 대해, 4장과 5장은 인문지리에 대해 담고 있습니다. 먼저 2장은 자연지리 중 기후와 생활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후와 기상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항상풍, 계절풍, 국지풍, 이동성 저기압 등 다양한 바람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 및 기후의 변화와 이상 기온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기후, 그리고 환경 문제로 인한 이상 기온과 그에 대한 우리의 대처 등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3장은 자연지리 중 지형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한반도 형성과 지형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지형을 차례로 살펴봅니다. 백두산과 한라산을 비롯한 화산 지형,종유석∙석순∙석주 등 석회 동굴이 대표하는 카르스트 지형, 선상지∙삼각주∙범람원을 가진 충적 평야, 펀치볼처럼 생긴 침식 평야,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 다양하게 나타나는 해안 지형 및 해안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봅니다.
4장은 인문지리 중 산업과 교통에 대한 것으로, 자원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합니다. 천연자원과 인적 자원, 천연 자원 중에서도 재생 자원과 비재생 자원, 그리고 비재생 자원 중에서도 실생활과 밀접한 식량 자원, 동력 자원, 광물 자원 등으로 자원의 하위 분류 및 우리 생활과의 연결성을 짚어 봅니다. 자원의 분포와 이동, 자원 민족주의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요. 또한 이러한 자원을 이용하는 공업의 발달과 입지조건, 공업 지역의 형성, 공업화의 문제, 교통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지막 5장은 인문 지리중 인구와 도시를 다루고 있습니다. 피라미드형, 종형, 방추형, 별형, 표주박형 등 인구 피라미드로 알 수 있는 인구 구조 유형, 인구 분포와 인구의 이동, 인구의 성별 구조에 대해 설명합니다. 도시형, 촌락형, 중화학공업 도시형, 경공업 도시형 등 지역별 인구 유형을 통해 지역의 특성도 알 수 있지요. 1960년대로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인구 표어와 포스터의 변화도 흥미롭게 보여 주고,도시화 과정과 도시 문제를 함께 다룹니다. 노령화 지수와 노르웨이와 스웨덴 등 외국의 저출산 고령화 대책을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의 인구 정책이 나아갈 길도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