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들은 드라이버 하면 일반 철물점이나 기타 상가에서 판매하는 기본적인 드라이버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드라이버에도 종류가 쓰임새에 따라 다양합니다. 또한 드라이버에도 치수가 존재하는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죠.
이번에 드라이버의 종류와 치수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먼저 드라이버의 치수를 알아봅시다. 드라이버의 치수는 굵기×길이로 나타냅니다. 예) 6×150mm 로 나타냅니다. 여기서 굵기는 철부분의 굵기를 나타내며, 길이는 앞의 손잡이 부분을 제외한 철부분을 나타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길이는 화살표를 나타냅니다.
그럼 이제 드라이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라이버의 종류에는 1. 전공드라이버 2. 양용드라이버 3. 다가네드라이버 4. 정밀드라이버 5. 볼드라이버 6. 별드라이버 7. 주먹드라이버 8. 자동드라이버 9. 검전드라이버 이렇게 있습니다.
전공드라이버 : 일반적인 드라이버로 손잡이 부분이 약간 볼록하게 나온 드라이버로 일자와 십자로 나뉩니다.
양용드라이버 : 일자와 십자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말합니다.
다가네드라이버 : 드라이버 손잡이 부분(머리)에 강철이 있어서 망치로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드라이버입니다. 주로 일자드라이버를 많이 사용합니다. 주의-다가네드라이버로 전기작업을 하면 감점 위험이 있습니다.
정밀드라이버 : 주로 정밀한 키판작업이나 시계등의 정밀한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1 ~ 3.0mm 등의 굵기가 3.0mm이하를 이야기 합니다.
볼드라이버 : 볼드라이버는 볼렌치처럼 끝이 볼의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별드라이버 : 볼드라이버처럼 끝이 별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주먹드라이버 : 크기가 주먹 크기와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자동드라이버 : 둥근모양이 칠해져 있는 곳에 스위치가 있어 나사를 풀거나 조일 때 사용하고 왼손으로 동그라미 부분을 잡고 오른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누르기만 하면 스위치의 상태에 따라서 피스가 풀리거나 조임니다.
검전드라이버 : 전기가 오는지 안 오는지 체크를 하는 드라이버로 손잡이 내부에 전구가 있어 전기가 오면 불이옵니다. 어떤 제품은 소리가 나는 것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드라이버를 주문하시거나 구매를 하실때 그냥 드라이버 주세요 라고 하지 말고무슨 드라이버 몇×몇 주세요 라고 하면 됩니다.
출처: 코리아 바이크 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