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연수원(원장 한경호)은 지난 3일~4일에 초등교사 30명을 대상으로 12시간 과정의 ‘함께 성장하는 학생 주도 수업 직무연수 3기’를 운영했다.
‘학생 주도 수업'은 학생이 배움의 주체자로서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며 상호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해 가는 수업이다.
이번 3기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앞두고 학생 주도성의 중요성 및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주도 수업의 현장 실천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프로젝트 학습, 놀이활용 수업, 토의·토론 수업, 학생평가 내실화의 사례 공유와 실습을 통해 역량 중심 학생 주도 수업 디자인을 구성하는데 중점을 뒀다.
연수 강사인 화성신동초 강대일 수석교사는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참여 중심 활동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고 교수·학습과 연계된 평가가 필수적”이라며 주말임에도 연수에 적극적인 참여와 열의를 보인 전남 교사를 응원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예전부터 학생 주도 수업에 관심을 가졌으나 전문역량을 키우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연수에 참여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 특히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토론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경호 원장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배움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성찰하는 학생 주도 수업으로 미래 사회변화에 적극 대비하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 실현에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앞장서기를 바란다. 다음주에는 학생 주도 수업 직무연수 4기를 운영할 예정이며 교사의 교실 수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연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