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외식 물가 상승률 6.6%…"피부로 느끼는 물가"가공식품 등 재료비 오르고 거리두기 해제로 소비도 늘어
4월 외식 물가 6.6% 상승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외식 물가가 너무 올라 가족끼리 외식 한 번 하기도 부담스럽다는 말이 나온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이 몰린 '가정의 달'이어서 소비자들의 외식 물가 체감도가 특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4월 외식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
전월(6.6%)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1998년 4월(7.0%)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갈비탕(12.1%)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이어 생선회(10.9%), 김밥(9.7%) 등의 순이었다.
어린이날 단골 메뉴인 피자(9.1%), 짜장면(9.1%), 치킨(9.0%), 돈가스(7.1%) 등도 물가 상승률이 높았다.
[그래픽] 주요 외식 품목 물가 상승률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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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류의 작년 같은 달 대비 외식 물가 상승률은 소고기 8.4%, 돼지갈비 7.9%, 삼겹살 6.8% 등으로 집계됐다.
39개 조사 대상 외식 품목 가운데 햄버거(-1.5%)를 제외한 38개 품목의 물가가 올랐다. 햄버거는 주요 프랜차이즈의 할인 행사 때문에 일시적으로 물가가 내렸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0년 8월 0.6% 수준에 불과했지만 농축수산물·가공식품 등 재료비 인상이 누적되고 수요도 점차 코로나19 충격에서 회복하면서 오름폭이 계속 확대됐다.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금지 등으로 국제 곡물·식용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외식 물가 상승 압력이 더 커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와 보복 소비도 수요 쪽 압력을 키우는 요인이다.
천소라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은 "밀·팜유 가격이 오르면 빵, 라면, 과자 등 식료품 가격이 오르고 이런 재료를 쓰는 외식 물가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배달비 인상도 외식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통계청은 배달 비중이 높은 매장은 배달비를 외식 가격에 포함해 조사하는데, 치킨·피자·짜장면 등 배달 비중이 높은 품목의 물가 상승률이 전체 외식 물가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인호 서울대 교수는 "수요와 공급 요인이 한꺼번에 외식 물가를 밀어 올리고 있다"며 "외식 물가는 그야말로 사람들이 피부로 느끼는 물가여서 서민들에게 고통이 된다"고 지적했다.
연합 뉴스 김다혜 기자 moment@yna.co.kr
출처 / https://www.yna.co.kr/view/AKR20220504162900002?input=1195m
< 수정할 점 >
거리두기 -> 거리 두기
있다"고 -> 있다"라고
있다"며 -> 있다"라며
된다"고 -> 된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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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페이퍼 고찰 <221메01김나현>
요즘 코로나 인원 제한이 풀리면서 전보다 배달보다 외식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지속적인 물가 상승인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외식 한번하기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상황이 오고있다.
코로나 19로 위태로웠던 가게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 있겠지만 이대로 물가가 계속 오른다면 전처럼 상황이
반복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정의 날의 맞아 외식하는 사람들이 늘겠지만 얼마나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