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은 지하철도와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
기존의 지하철도와 같은 중전철(重電鐵)과 반대되는 가벼운 전기철도라는 뜻으로, 지하철도와 대중버스의 중간 정도의 수송능력을 갖춘 대중교통수단이다. 유럽·일본 등지에서는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부상하였다. 경전철 범주에는 소형전철·모노레일·궤도버스·자기부상열차 등이 포함된다.
주로 15~20㎞의 도시구간을 운행한다. 수송능력이 우수하고 건설비·인건비가 적게 드는 것이 장점이다. 수송능력은 시간당 4천~4만 명으로 지하철도와 비슷하며 버스보다 월등히 높다. 무인자동운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인건비가 지하철도의 50%이며, 특히 고무바퀴로 달리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없어 승차감이 좋을 뿐 아니라 노선위주에도 민원발생 요인이 적다.
기존 전기철도를 건설하는 데는 ㎞당 1000억 원에 가까운 자금이 들지만 경전철은 건설비용이 ㎞당 400억 원 정도이고, 저렴한 유지운영비와 저공해 환경친화성 등으로 각광받는 신교통수단이다.
수도권 난개발로 빚어지는 교통문제 해결의 최적수단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경전철에 대한 연구는 2000년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철제차륜형·고무차륜형 경전철 등을 대상으로 경전철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전철 서비스는 공항연결수단으로 많이 활용되는데 노르웨이의 오슬로, 홍콩, 미국 유타주(州)의 솔트레이크시티, 일본의 교토 등이 사례이다. 일본 나리타공항[成田空港] 셔틀노선, 프랑스 오를리공항 노선 등에서 채택한 고무차륜형 경전철은 기존 도시철도에 쓰이는 철제레일 대신 콘크리트나 철판 형태의 평면궤도 위를 일반 자동차와 유사한 고무바퀴로 달리는 차량시스템이다. 중전철에 비해 주행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고 운행속도는 기존 지하철도(80~90㎞/h)보다 다소 떨어지는 60~80㎞/h이다. 철제차륜형 경전철은 서울특별시 도심에서 1960년대 초까지 운행하던 노면전차의 개선된 형태로 트램 카로도 불린다.
한국에서는 발상단계지만 경전철이 검토 중인 곳에 대표적으로 김해~부산 노선이다. 이 노선은 김해시 삼계동에서 부산 지하철 2호선 사상역까지 23.9㎞ 구간으로 18개 정거장을 갖는 조금 긴 경전철이다.
사진은 로템에서 만들어서 터어키로 보낼 경전철 이다
참고로 부산 - 김해간 경전철의 경우 최고 속도 80km/h이며 보통 60km/h 로 운행을 한다 경전철은 2량을 묶어서 운행하며 승차인원은 보통 1량에 80명이 약간 넘는것으로 보이며 두량이 한편성 이므로 보통 180명 정도 승차한다 고속철도의 경우 시속 300km/h로 달리면서 2시간 이내에 서울 부산을 연결하는 고속형 통근 열차이며 1회 수송인원은 960명 정도 수송을 할수있슴(ktx1의 경우), 또한 전동차는 도심속에 많은 승객을 이동시키는 통근 열차이고 시속 최고110km/h 평균 60에서 80km/h로 운행을 하며 경전철은 속도면에서나 대수송 면에서는 ktx 나 전동차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 김포에서 경전철이 채택이 되었다 그러나 속도도 전에 비해 많이 향상이 되었으며 최근에는 여러곳에서 많이 경전철을 유치하고 있다 물론 경전철이 중전철에 비해 속도면에서 떨어지고 승객 수송량도 차이가 있으나 현재 경전철이 유치된것이 김포의 미래에 좋은 일이길 바란다. 또한 이미 김포에 경제적으로 경전철이 맞다고 하여 착공을 하므로 최대한 저소음, 속도가 향상된 경전철을 들여 오는게 최우선 목표로 보입니다.
(아래사진은 새로이 개통될 ktx2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