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은 깨끗하게 씻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감자, 당근은 껍질을 벗겨 큼지막하게 썰고, 양파는 채 썰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냄비에 물 3컵을 넣고 끓으면 닭을 넣어 4분간 데친다. (겉만 익으면 된다.)
데친 닭은 찬물에 헹궈 불순물을 제거한다.
냄비에 닭, 감자, 당근, 양파를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후 설탕 3큰술을 넣어 강불로 끓인다.
감자가 투명해지면서 반 정도 익으면 고춧가루를 넣고 색을 낸다.
진간장, 맛술, 다진 마늘, 후추를 넣고 뚜껑을 닫아 중불로 끓인다.
국물이 졸아들면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다.
간을 보고 부족하면 소금으로 맞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