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에는 만화가 있었습니까? 中国古代有漫画吗?
2021년 06월 09일 14:51 시나 모음집 소스:이페어케이
출처: 미술신문
중국 회화사의 연구이 중 어떤 사람은 풍자를 목적으로 한 만화가 근대에나 있을 뿐이며, 또 그렇다고 생각한다.서양 문화의 산물. 지극히중국 고대의 화가.만화가 무엇인지도 몰랐다.무엇이든, 아무런 만이 없다그림을 그리는 것은 말할 수 있다.논설에는 당연히 많은 협의가 있다지. 도대체 중국 고대에 만화가 있었나요?'만화'가 만들어낸 토양이 있는지, 어느 시대까지 멀리 떠돌았는지.가장 먼저 만화와 고대를 연결시킨 사람은 누구일까.하나의 예술 파벌을 형성하여 전승의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까?희극을 담은 그림의 원산 만화일까, 아니면 만화적인 의미의 그림일까.이번 회기 중 사리가 분명하다. -편집자가 누른다.
만화, 흔히들 그렇게 생각하죠.'외래 화종(畵種)'은 중국이 예로부터 갖고 있던 것이 아니다.중국은 몇 천 년 동안 중단한 적이 없는역사, 이것이 우리를 만든다어떤 이야기를 하거나 하고 있다.어떤 연구할 때 습관성큼성큼 그 유장함을 돌아본다역사, 그 속에서 찾고 싶다근원과 그 근원이 서로 오고가다맥, 이 전공의 역사 길이를 늘려도자긍심을 키워라.오늘날에는 우리 고대에 만화가 있었음을 강조하며 전통이 있다고 생각하는 시각도 있다.
(명)서위 어게투톈진 박물관 소장 (明)徐渭 鱼蟹图 天津博物馆藏
최초로 만화와 고대를관계를 맺은 사람은 노신 선생님이다.1935년, 노신은 《만담 "만화"》에서중설 "…… 이 그림 한 종류"중국에서의 과거 회화보기 드물게, 《백추》그림' 혹은 《36성분》'탁도'에 가까울지라도 좋다아까운 것은 연극에 나오는 것에 불과하다.의 못생긴 발 모사; 나양봉의 '귀취미'그림'은 부득이할 때, 혹은 들어가도 그만인데 너무 세상을 떠났다"고 말했다.루쉰이 "(만화라는) 이 그림은 과거 중국 회화에서는 보기 드문 그림"이라고 한 것은 당시 신흥 화종에 대한 지지 때문인지 "중국 회화에는 만화가 없다"는 여지를 남기지 않았지만 중국 회화에는 만화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청)나양봉 꿍꿍이속도
만화는 국산이 아니다 vs중국의 만화 전통을 형성하다
같은 해 중국 만화의선구자 황사영, '만화생활'지 13호에 '중국 만화' 발표발전사'라는 글 한 편을 첫머리로 시작하다첫 문장 '만화-서양 문화의 산물."명확한 말, 만화, 그리고"국산이 아니다. 노신이 비록 들었지만'고대 만화'가 나왔다예, 그러나 왕조는 멀지 않았다.추도, 선정의 삼십육성분탁도, 나양봉의 귀취도는 모두 청나라에서 나왔다.루쉰은 "극문 속 못생긴 발 모사"를 제외하면 "귀취도" "세상을 너무 떠난다"며 허탈해했다.노신은 현실적이지만 만화는 더욱 현실을 반영한다.
백축도 20세기30년대 작자 미상 (清)罗两峰 鬼趣图 之一
일은 정반대가 있고 반대파가 있다."중국 고대에는 만화가 있었다"고 했다.노신의 의견과 상반되는 것은 중국 현대 잡문이다집 등탁, 그는 《연산》에 있다.밤이야기 고대만화'에서양주의 팔괴한 작품을 극찬하다작품은 가장 돋보이는 만화이다.《귀취도》를 추앙하다"고대라고 할 수 있다.만화의 전형이다.그리고 만화는 결코 근대에만 있는 것도 아니고, 서양에서 다 건너온 것도 아니다.우리나라 고대에도 만화가 있었는데 서양 만화와 다른 특징이 있어 우리만의 만화가 전통이 됐다"고 말했다.만화사론가 필극관과 황원림 선생이 이를 받아들였고, 이들이 공저한 『중국만화사』의 첫 장은 '고대의 만화'로 많은 도례를 덧붙여 증거를 제시하고, 중국 '고대만화'를 한대까지 미뤘다.한나라 산둥(山東) 무량사(武梁祠)의 석각화상인 '하걸(夏杰)'을 '중요할 만한 고대 만화'로 정했다.이로부터 출판된 중국 '고대만화'에 관한 책이나 문장은 모두 이를 인용한다말하다
비커관, 황원림 지음《중국 만화사》 百丑图 20世纪30年代 作者不详
하걸 무량사의석각화상
개념으로 보는 만화존재 유무의 사회적 조건
중국 고대 만화의 유무? 필연적인 소송인데, 시어머니가 옳다고 한다.중국 고대를 똑똑히 알고 싶다만화 유무, 우선 맞아야 한다만화는 경계가 있어서 함께 본다만화는 중국 고대에존재하고 존재하지 않는 회사조건과 발전 유무를 이해하다역정.
만화, 그것으로부터의 발전역정을 보면 풍자가 본질이고, 과장이 표현이다.그것의 속성은 강한 회사를 가지고 있다개입성과 작자의 주관이 있을 것이다심판적이고 사회에 대한각 방면에서 관점이 뚜렷하게아이러니한 표현. 바로 그것으로만화를 얻는 대 사회의 크기환경에는 명확한 요구사항이 있다, 즉 사상·언어논리의 자유 또는 상대적 자유, 이것이 만화의 탄생과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다.그래서 만화는 사회가 어느 정도 성장한 결과물이다.
(元)任仁发 二马图 绢本设色 142.7×28.8cm 北京故宫博物院藏
(원)임인발 2마도견본설색 142.7×28.8cm 베이징고궁박물관숨기다
유럽에 만화 등장일찍부터 만화는 15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이미 하나의 독립이 되었다의 예술 형식, 이것과유럽의 역사는 관련이 있다.독일의 예술사가 에드워드포커스가 지은《유럽 만화사》에 쓰여 있다"만화는 문예에 있다"부흥 시기에는 이미 독립적인 문예가 되었다풍자는 사회 공공생활에서 중요한 논쟁의 수단이 돼 대중에게 공감을 얻었다.중세의 금욕주의 생활 철학을 버리고 인간성을 고취시킨 르네상스의 표면적 현상이고, 그 본질은 자본주의의 발흥이며, 그 변혁으로 유럽은 새로운 시대, 현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방성 선생은 한 편의 문장에 계신다.장중에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영국의 부르주아 혁명은 봉건적인 굴레에서 벗어나기 시작했고, 인민들은 용감하게 행동하기 시작했다.시사를 공개적으로 논평했다.화가는 그림으로 시사를 평론한다.,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화법을 과장하여 평론을 하다문제를 매우 두드러지게 표현하다.그림 속의 인물을 과장되게 그리다우스꽝스럽기 그지없다.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서양의 부르주아 혁명은 만화에 매우 큰 발전 공간을 가져왔다.
에드워드 폭스저술한 《유럽 만화사》 爱德华·福克斯所著的《欧洲漫画史》
중국에서 시황제는"서동문" 후 사상을 통제하였는데, 한 무제에 이르러 동중서의 "을 채택했을 뿐이다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고 말했다.더욱 사상을 통일하였다중국 고대의 사회제도는 이렇게 계속 면면히 이어져 있다이천여 년 동안, 비록 중도에 들었지만.간헐적으로 왕조가 있다교체는 단지 장왕 이조의 황제 교체일 뿐이다.그러나 사회제도의 핵심은 그대로이고 안정적이다.각 왕조의 각 세대는 사상과 언론에 대한 통제가 비교적 엄격하여 백성들이 시정을 논할 광범위한 기초가 없었다.문자옥은 이런 제도의 대표적인 산물로 문자옥은 청나라에서도 가장 처참했지만 이전 왕조에서도 자주 발생하였다.
북제의 얼굴을 그에게 미루다《안씨가훈》에서 후세에 경고하며 "풍자의 화는 속히 풍진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에바오원길"이라고 썼다.한마디말이나 시문이나 모두 가능하다.심지어 유턴의 죄도 있다구족을 연좌시켜 가까운 곳에 이르렀다대, 사람들은 공공장소에서모두 '국사 이야기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의 자각. 이 같은 사회 환경을 어찌 감히 풍자할 수 있겠는가?가시! 그래서 중국 고대에는 만화가 만들어낸 토양이 없었습니다.이런 사회제도와 문화환경 때문에 중국 고대의 회화예술에서 만화 같은 시정과 사회를 풍자하는 회화는 불가능했다.
(명말청초) 8대산인공작도 (明末清初)八大山人 孔雀图
결코 일방적인 희망은 금물이다.
우리 다시 피케관을 보자.황원림 선생이 쓴 《중국만화사》에서 예로 든 "고대만화"의 해대순, 연대가 가장 먼하나는 동한환에서 창건한 것이다제건과 원년(14년)7) 전후의 무량사에서의 석각화상 《하걸》(이 점은 차치하고라도석각화상은 만화인가)가 그 다음이다.오대십국에서 북송 초에 살았던 화가 석각.삼국, 양진, 남북조, 수, 당, 5대를 거치며 800여 년이나 떨어져 있는 둘 사이에 풍자적인 그림이 발견되지 않았다.우리 고대에 만화가 있었는데 나름의 만화전통이 형성됐다고 할 수 있을까.
(송) 석각 이조조심도 (宋)石恪 二祖调心图
타이완의 이천 선생이여중국 첫 책 『중국만화사』 출간...4장 『진한시(秦漢時대(代)의 만화'에서 명확하게 가리키다출, 만화에 관해서는, 없다.근거가 되는 자료. 노신 선생이 언급한 《백추》그림'과 《삼십육성분》탁도'라는 문구가 몇 차례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미지를 찾았습니다. 둘 다 연극인입니다.물회본은 노신의 말대로 희문에 등장하는 못생긴 발 모사에 불과하다.'문화재'는 1995년 8호 '삼십육성분탁도'를 소개한 글에서 그림과 글이 병기돼 풍자적인 대사와 묘사가 곁들여진 어릿광대가 있지만 이는 풍자만화가 아니라 희극을 기록한 저자의 표현처럼 "우리 연극을 연구하는 희귀 자료"라고 말하는 등 희문 풍자 역시 연극적 풍자로 만화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삼십육성 분탁도 三十六声粉铎图
중국 고대 회화 장소만화라는 파벌이 생기지 않는 것은 예술이 아니라 사회제도와 문이다.문화의 문제. "중국"을 지지한다.고대에는 만화가 있었다'는 학자예시대로 든 그림, 거처.뜻이 명확하지 않아 체득하기 어렵다그 속의 풍자는우선 수량이 적어 결코 그렇지 않다형성된 기후도 있지만, 한 파도 형성되지 않았다따로 전승의 맥이 있다.등척, 필극관, 황원림 선생이 우리나라 고대 만화 중 가작으로 꼽은 귀취도, 필, 황 선생도 이들의 중국 만화사에서 이런 귀속적인 수법은 너무 꼬불꼬불하고 난해하다고 인정했다.굳이 몇몇 고대의 회화 작품을 만화로 인정하는 것은 만화 연구자들의 일방적인 바람이다.부득이하게 '만화적인' 그림을 많이 쓴 셈이지 결코 근대적인 의미의 만화적 개념이 아니다.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근대적 풍자를 그려낼 수 없다고 옛사람을 혹사해선 안 된다고 말할지도 모르겠다.자극성이 강한 만화.그것이 바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근대적 의미의 풍자적이고 명확한 만화가 그려지지 않는 이상 왜 근대에야 외국에서 들어온 '만화'의 반열에 올려놓았는가 하는 점이다.이는 만화 개념에 대한 인식의 혼란을 초래한다.
(송)양해발묵선인도 타이베이 고궁박물관 소(宋)梁楷 泼墨仙人图 台北故宫博物院藏
외래 화종에 뿌리가 있다의지하다
20세기 초, 서쪽에서방만화의 유입과 영향 하에, 중국 만화는 하나의 독립적인 화종으로, 중국이 되었다회화 예술의 일부분,세계 만화가 된일부. 유럽의 만그림은 독자적인 화종비가 된다.우리는 4,500년 앞서두툼한 '한 편의'가 있다.유럽 만화사'는 그 발전 과정을 찾을 수 있다중국 근대적 의미의 만화는 고대 회화에서 만화로 여겨지는 고대 만화와 선후순으로 전승되거나 발전하지 않는다.중국 근대적 의미의 만화가 서양 만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중국 고대 만화'라는 맥락에서 유래된 것이 아니라 중국 회화사에서 이 맥락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 사실이다.덩치의 말처럼 우리나라 고대에도 만화가 있었으며 우리만의 만화 전통이 형성됐다는 말이 아니다.중국 역사와 중국 회화사는 만화가 없는 전통을 알려준다.그런 면에서 만화는 외래화종이라고 하면 틀리지 않다.
(청)이방응 비바람의 종규도 (清)李方鹰 风雨钟馗图
만화가 료빙형 선생《빙형만담》이라는 책에서 "만화라는 예술은서양에 전래된 문화하지만 오늘까지 온전히세상은 아직 만화가 없다이런 게 너무 나왔다고 말했다.예술 분야, 생존 중나라의 화가, 그들도현실에 이끌려 만화를 발명할 것이다.나왔다.(작가와 중국미술가협회 만화예위원회 부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