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5 50i 소닉디자인 스피커와 방음 작업
(주)오렌지커스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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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디자인 2577F 2way 스피커
2,950,000 원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본넷 / 4Door / 뒷좌석 프레임 / 트렁크 커버
700,000 원
트렁크 도어 방진, 방음
15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BMW X5 50i로 카오디오 튜닝 및 방음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브라운 컬러의 차량이네요.
사실 포르쉐의 체스터 브라운 컬러가 마음에 들어서
파나메라를 사려고 하셨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포르쉐 파나마라는 세단이긴 한데 센터 터널이 심하게 튀어나와 있어서
좌석이 정확히 4등분 되어있습니다.
딱 4명만 앉을 수 있죠.
아이들도 있고 하시다 보니 좀 더 실용적인 차량을 살펴보시다 고르게 된 것이 바로 X5입니다.
그것도 국내에서 보기 드문 BMW X5 50i 가솔린 모델입니다.
현행 X5는 디젤 모델만 있어서 가솔린 모델이 있었던 구형 X5를 중고로 구입하셨다고 합니다.
50i답게 V8 가솔린 엔진이 들어었습니다.
408마력에 61.2kg·m의 출력을 자랑하는 V8엔진입니다.
이 큰 덩치의 SUV가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5.5초.
강력한 심장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굵은 흡기 파이프가
키드니그릴 까지 쭉 뻗어있는 모습입니다.
콧구멍 같은 그릴로 들어오는 공기를 모두 빨아들일 기세네요.
SUV를 사는데 있어서 굳이 중고로 사실 정도로 가솔린에 집착하신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실용적이며, 편안하면서도 조용한 차가 필요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정숙성은 예민한 차주분께 필수적인 부분이었죠.
그래서 조용한 가솔린 모델로 결정하셨다고 합니다.
가솔린이 디젤에 비하면 진동과 소음 모두 적은 편이긴 하지만 BMW는 방음이 취약한 브랜드죠.
먼저 본넷의 외판이 그대로 드러난 부분에는 방진 작업을 합니다.
진동으로 인한 떨림과 공명을 잡아 저주파 소음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탈거한 방열판에는 방음매트를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잡아줍니다.
트윈터보와 고회전 가솔린 엔진은 고주파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데
다행히 고주파는 장애물에 쉽게 가로막히게 됩니다.
이렇게 방음매트를 시공하면 소음이 한결 줄어들게되죠.
방진 및 방음 작업을 하고 방열판을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방열판 뒷쪽으로 조립하기 때문에 겉보기엔 전혀 티가 나지 않은 깔끔한 순정형 작업입니다.
이제 실내 방음 작업 및 스피커 교체 작업을 위해 차량에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작업 도중에 차량에 스크래치가 생기면 안되겠죠.
먼저 도어 트림을 탈거하였습니다.
X5는 BMW 상위 SUV 차종인데 방음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하만카돈 미드레인지 스피커가 달려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뱅앤올룹슨이 추가되긴 했지만 기존에는 하만카돈 오디오가 최상위 옵션이었죠.
하지만 스피커 음질이나 스피커 퀄리티는 기대이하인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카오디오는 차량 내장재 안에 꼭꼭 숨겨져 잘 보이지 않는 만큼
원가절감을 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만카돈을 대신할 하이엔드 스피커 소닉디자인 2577F입니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로 2way 구성에 BMW 전용 알루미늄 가이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그리고 각 스피커의 역할을 나누어줄 패시브 네트워크 역시 포함되어 있죠.
사실 제가 제품을 추천하기도 전에 이 제품을 먼저 찾으신 차주님!
이미 블로그에서 X5에 2577F 작업기를 많이 보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i3 차량에서 청음을 진행하고 작업을 결정하셨습니다.
먼저 도어 트림의 미드레인지 스피커부터 교체를 진행합니다.
순정 스피커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큼직한 마그넷의 크기!
덕분에 순정 자출에서 나오는 미드레인지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다이나믹하고 탄탄한 베이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본래 소닉디자인은 내추럴하고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가 특징이지만
베이스가 워낙 출중하여 다이나믹하게 느껴질 정도죠.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함께 트위터 역시 교체를 진행할 차례입니다.
오디오에 있어서 트위터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항상 강조해드리고 있죠.
오디오마다 세팅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3,000 ~ 20,000 Hz까지
가청 영역의 약 70% 이상을 재생하는 것이 트위터입니다.
뿐만 아니라 섬세한 음색들을 재생하기 때문에 트위터의 음질이 떨어지면
전체 오디오 음질 역시 좋지 않게 느껴지며, 표현되지 못하는 소리도 많아집니다.
순정 오디오 음질이 특히나 아쉽게 느껴지는 것은 이 트위터의 영향도 크죠.
그래서 트위터 역시 함께 교체를 진행합니다.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소닉디자인 SD-T25 트위터로 캐주얼 라인업중 최상위 제품입니다.
뛰어난 해상도와 선예도, 표현력을 갖추었지만 내추럴하게 재생하여
귀에 부담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죠.
선명하긴 한데 너무 날카로우면 음악을 오래 들을 수 없고 쉽게 질리게 됩니다.
순정 트위터를 탈거한 자리에 깔끔하게 1:1 교체 인스톨 합니다.
스피커 인스톨과 함께 도어 트림에는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도어 트림은 진동이나 충격에 의해 쉽게 잡소리가 나기 때문에 방진 작업이 중요하죠.
고무 뷰틸 소재의 방진매트가 플라스틱 트림의 떨림을 꽉 잡아주어
잡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도어 트림 뿐만 아니라 프레임 쪽에도 방음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회색 플라스틱 폼은 도어 프레임의 서비스 홀을 가리고
빗물이 내장재쪽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배플 역할을 합니다.
폼이니까 어느정도 방음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패널로 막고 흡음재까지 넣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는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프리미엄 브랜드임에도 방음 문의가 많은 것이 바로 BMW죠.
도어 프레임 전체를 RS 신슐레이터로 덮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잡아줍니다.
RS 신슐레이터는 압축 흡음재로 부피를 줄여 공간이 비좁은 도어 방음에 적합하며,
소재가 잘 흐트러지지 않아 내구성이 뛰어나고 방음 효과 역시 탁월합니다.
스피커 교체와 방음 작업까지 마치고 도어 트림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스피커 커버에는 소닉디자인 로고를 붙여 마무리!
다음은 센터스피커를 교체할 차례입니다.
하만카돈은 최상위 옵션 오디오답게 센터도 2way로 구성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한 도어 스피커의 성능에 비하면 순정 스피커 음질은 만족스럽지 못하죠.
뿐만 아니라 센터스피커는 꽤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센터스피커 음질이 떨어지면 전체 평균치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카오디오는 차량의 구조상 운전자는 왼쪽 소리가 더 크게 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운전자에게 맞추면 조수석은 오른쪽 스피커 소리만 너무 그게 들리겠죠.
중앙에 자리잡아 좌우 소리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앞에서 소리를 재생하며 스테이지를 형성해 주는 것이 바로 센터스피커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자리인 만큼 좋은 제품을 사용해야겠죠?
순정을 대신할 제품은 브락스 매트릭스 3.1 하이엔드 스피커로
분류상 미드레인지이지만 100~10,000Hz까지 거의 모든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풀레인지 스피커인 것이죠.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인스톨하였습니다.
그리고 커버를 덮어주면 완성!
다음은 뒷좌석 프레임 방음입니다.
뒷좌석 쿠션을 탈거해보면 이처럼 프레임이 노출되죠.
X5는 그나마 스티로폼 구조물이 있지만 일반 차량들은 철판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그란 부분에는 연료펌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료펌프 소음이 예민한 사람들의 귀를 괴롭히죠.
이런 빈 공간을 통해 소음이 쉽게 올라오는 만큼 인슐레이션을 이용하여 1차 방음 작업을 합니다.
인슐레이션은 방진, 차음, 흡음 기능을 모두 갖는 3중 복합 방음 소재입니다.
인슐레이션 방음 후 2차로 RS 신슐레이터를 이용하여 한번 더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노면 소음이나 차량 하부 소음 등 차체를 타고 전해지는 소음들을 줄일 수 있죠.
방음 작업을 마치고 뒷좌석 쿠션을 제자리에 조립합니다.
아이들도 있고 뒷좌석 활용도가 높으신 분들께서는
이렇게 뒷좌석 프레임까지 방음을 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다음은 트렁크 커버 방음입니다. 트렁크쪽에는 리어 휀더도 있고, 배기구도 있습니다.
다양한 소음이 올라올 수밖에 없는 부위인 반면 짐칸이라는 이유로 방음은 소홀한 편.
트렁크를 통해 올라오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트렁크 커버에 RS 신슐레이터로 방음을 합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
SUV 차량은 트렁크와 실내가 이어져있기 때문에 트렁크 방음도 중요합니다.
끝으로 트렁크 도어에도 방음을 합니다.
예민하신 차주분께서 트렁크를 통해 들어오는 풍절음 역시 줄이고자 하셨기 때문에
도어 내장재를 탈거하고 먼저 방진 작업부터 합니다.
4개의 도어에는 없었던 흡음재가 트렁크 도어에는 아낌없이 들어있네요.
그만큼 트렁크 도어를 통해 들어오는 소음과 풍절음이 상당하다는 뜻이겠죠.
SUV나 해치백 차량들은 차량의 형태로 인해 트렁크쪽에 와류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트렁크 도어에도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합니다.
순정 흡음재를 그대로 살려서 작업하기 때문에 방음 효과는 더욱 좋습니다.
방음 작업을 마치고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
업그레이드된 BMW X5 50i 차량의 카오디오 사운드를 느껴보세요!
실제 카오디오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 후 방문해주세요.
카오디오 작업이 되어있는 실제 차량에서 청음이 가능합니다.
브라운 컬러가 마음에 들어서 브랜드와 차량을 고르시고,
편안하고 실용적이면서도 조용한 차량을 타기 위해 결국에는 BMW X5 50i를 구입하셨죠.
꼼꼼하고 섬세하시면서도 자신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계신 차주님이셨습니다.
차량을 고를때 뿐만 아니라 오디오 시공 업체를 찾으실때도
상당히 꼼꼼하게 비교해보셨을 것 같은데 저희 오렌지커스텀을 찾아주셨다는 사실이 감사하네요^^
앞으로도 오렌지커스텀을 찾아주시는 분들의 믿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소닉디자인 2577F 2way 스피커
2,950,000 원
도심 복합형 방음 kit
본넷 / 4Door / 뒷좌석 프레임 / 트렁크 커버
700,000 원
트렁크 도어 방진, 방음
150,000 원
정찰제, 예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