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020560)예전 유가하락 수혜주로 급등했지만 지금은 유가하락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지속 하락하고 있다. 그래서 주식이 어려운 것이며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주가하락의 이유는 유가하락보다 경기둔화로 인한 물동량 감소가 컸다는 점과 환율상승으로 환차손이 커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거기에 저가항공과의 가격경쟁으로 항공산업이 레드오션에 진입한것도 큰 이유이다.
최근 주가는 부실 지방 비행을 중단하는 정책이 나오면서 매수세가 유입되는듯 하다.
아직 물동량 회복신호는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지금 주가는 기술적반등이 나오기는 충분하다.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가하락은 시차를 두고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항공의 원자재는 항공유가 90%이상을 차지하므로 유가에 밀접하게 움직일 수 밖에 없다.
유류할증료도 정액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유가하락은 수익성 확대로 이어지게 된다.
*국제유가 40불 안착은 어려워보이는 상황
*이제는 바닥을 치고 주가도 큰 폭의 반등세를 기록했다.
얼마전 주식특전사클럽에서 제시해드린 3만원을 넘어섰다. 추격매수는 부담된다.
보유자의 영역이며 최종 목표가는 35000전후가 될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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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1) 항공운송사업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 서비스하는 사업으로서 전체 매출액의 90%를 차지
항공기 150여대 보유
연매출액 14조원
직원수는 16000명에 달한다.
*부채비율이 800%에 달하는데 최근 금리인하로 이자비용은 감소(외화차입이 많다.)
*대한항공의 차입금 현황
미화(81역불 로 60%차지)
원화(4조원으로 28%)
엔화(1300억엔으로 9%)
(부채비율 증가 요인은 항공기 투자증가로 인한 감가상각 내용연수 기준이 변경된게 큰 이유임)
한국시장 점유율
한국시장에 대한 주요 경쟁사와의 3년간 점유율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 국제여객 수송점유율 | 국제화물 수송점유율 |
---|
대한항공 | 2012년 | 30.1% | 32.8% |
2013년 | 27.0% | 32.4% |
2014년 3분기 | 24.6% | 32.6% |
아시아나 | 2012년 | 23.8% | 17.3% |
2013년 | 22.8% | 18.6% |
2014년 3분기 | 21.5% | 17.2% |
기타 | 국내 | 2012년 | 8.7% | 0.3% |
2013년 | 11.1% | 0.7% |
2014년 3분기 | 13.0% | 1.6% |
해외 | 2012년 | 37.5% | 49.6% |
2013년 | 39.1% | 48.3% |
2014년 3분기 | 41.0% | 48.6% |
*대한항공의 사업비중은 아래와 같다.
@관계사 현황
한국공항(59%)--상장사로 항공기 지상조업,항공화물 상하역 업무
한진해운홀딩스(16%)
한진에너지(96%)
왕산레저개발(100%)
@투자참고사항.
통화선도 계약은 미 달러화 상승시 파생상품에서 이익, 하락시 손실이 나는 구조임.
경제호황기 및 환율하락 할수록 실적이 좋아지는 구조임.
여객.화물운송의 여부에 따라 실적이 결정됨.
항공유 가격급등시 수익성 하락되나 가격하락시는 수익성 급증
여행객 33%급증, 화물운송 수요증가중.
한EU, 미 FTA 체결로 물동량 증가시 수혜.
부채비율 감소, 자본잠식 해소등으로 리스크 완화.
출처:주식특전사 클럽(http://cafe.daum.net/inst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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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릴라종목분석
대한항공-주가바닥인가? 급등하는 이유는?
로빈훗
추천 1
조회 673
16.03.13 23:48
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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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ㄱㅅ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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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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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대한항공 매도 준비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31,000~32,000원대 매도 타이밍 잡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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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감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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