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찬으로 만든 주먹밥입니다.
깻잎채조림과 고추멸치볶음을 밥에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만들었답니다.
딱히, 특별할것도 없지만, 소박하고 투박하게 차려먹는 음식이랍니다.
조선배추열무김치랑 곁들여서 간단하게 맛있게 먹었습니다.
여름찬만 준비되면 언제든지 만들어 먹을수있는지라 사실, 저한테는 대단히 좋은 방법의 음식이랍니다.
특히나, 계절별식재료로 만들어 먹는 주먹밥은 항상 제철음식으로 너무 괜찮기때문에 더더욱 좋아합니다.
만들기도, 먹기도 편하고, 응용범위도 넓구요. 별거아닌 조리법이지만, 항상 계절별로 특별함이 담겨진듯해서 너무 좋습니다.
깻잎채조림은 주먹밥재료로 너무 좋답니다. 꼭! 바삭한 김을 넣은듯한 맛이여요.ㅎ
잔멸치야 두말하면 입아프겠쥬?
준비가 필요한 찬은 3가지입니다.
깻잎채조림, 고추멸치볶음, 조선배추열무김치입니다.
깻잎채조림과 고추멸치볶음은 주먹밥에 들어가고요, 조선배추열무김치는 곁들임으로 준비했답니다.
이미, 글을 올린 것들이니, 아래글을 참조하세요!
간단하고 맛있는 여름찬3, 깻잎채조림~
끝까지 바삭하고 매콤한 여름밑반찬! 고추 멸치볶음~
여름 다섯번째 김치 담갔어요! 조선배추열무김치~
이 세가지 찬은 여름밥상을 든든하게 해주는 음식이랍니다.
깻잎채조림은 여름찬으로는 아주 끝내준답니다. 진한 깻잎향에 고소함과 바삭함이 한가득이라 찬으로도 인기 만점입니다.
고추멸치볶음은 냉장고에 넣었다 꺼내도 바삭함이 살아있기때문에 맛있구요. 매콤한 고추맛에 맛있게 먹습니다.
조선배추열무김치는 여짓껏 제가 담가 먹은 열무김치중에 최고!라는 찬사가 붙을만큼 맛있답니다.
아마, '조선배추'가 그 몫을 하는듯 싶어요! 이 세가지 찬은 여름내내 꼭 즐겨드시라고 강추한답니다.
소학해도 너무 든든하다~
여름찬 주먹밥
재료: 밥2공기, 깻잎채조림적당량, 고추멸치볶음 적당량,
밥밑간: 소금약간, 참기름약간, 통깨약간
주먹밥은요,
밥밑간을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그런데, 찬으로 주먹밥을 만들때에는 찬에 기본간이 되어있기때문에 밥밑간을 아주 슴슴하게 해주시고 찬으로 간을 맞추시면 된답니다. 야채로만 만드실때는 주먹밥밑간은 신경써서 하시면 되구요.
여름찬인 깻잎채조림과 고추멸치볶음을 적당량 꺼내놓습니다.
밥은 뜨끈한 갓한 밥으로 준비하고요. 찬밥이라면 데워서 밑간을 해줍니다.
소금아주 소량, 통깨,검은깨약간씩, 참기름약간 넣고 잘 섞어줍니다.
국산귀리듬뿍넣고 만든 밥이랍니다. 꽁보리(겉보리)밥만 주로 먹다가 잠시 쉬어가면서 만든 밥인데요.
최근 직거래장터에서 '국산귀리'를 매주마다 판매하고 있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구입해서 맛나게 챙겨먹고 있답니다. 길쭉하게 생긴녀석이 귀리랍니다.
잔멸치는 조금만 칼로 살짝 다져줍니다.
잘게 다진 멸치볶음과 깻잎채조림적당량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동글동글 함입 크기로 만들어줍니다.
그릇에 담기전에, 깻잎채조림으로만 만든 주먹밥도 만들어 먹었답니다.
그것도 한번 보시지요?
바삭고소한 깻잎채조림은 주먹밥에 넣으면, 그 고소함이 배가됩니다. 아무이야기도 안해주면, 김주먹밥인줄 착각할 정도로 맛이 비슷하답니다. 물론, 입안에서 깻잎향이 올라오기때문에 금새 들통납니다.
정말 맛있는 주먹밥이랍니다. 깻잎채조림은 만드신다면, 꼭 해먹어야할 주먹밥이랍니다.
자~ 여름찬 주먹밥을 그릇에 담습니다.
소박한데 너무 든든하게 잘 먹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밥은 포용력이 상당히 넓고 깊어서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립니다.
깻잎채조림은 여름주먹밥재료로는 최고랍니다. 거기에 잔멸치볶음까지 챙겨서넣어서 더 맛있어졌답니다.
조선배추열무김치는 잘 익어서 요즘 한창 너무 맛있게 먹고있답니다. 이제 얼마 안남았지만, 여름밥상을 언제나 든든하게 해줍니다.'조선배추'가 들어가서 열무김치중에서는 제일로 맛있는 거 같아요!
어때요? 여름찬으로 만들었지만, 너무 맛있겄쥬?
정말 맛있고 특별했답니다. 여름찬으로도 즐기시고, 주먹밥도 든든히 챙겨드시옵소서~
<더보기>
☞여름식재료 총정리4탄 (여름열매편)
☞여름식재료 총정리3탄 (여름 해산물편)
☞여름식재료 총정리2탄 (여름채소와 곡물편)
☞여름식재료 총정리1탄(초여름 식재료편)
☞제철식재료가 중요한 까닭
제철찾아삼만리는
제철식재료의 귀중함을 하나 하나 배워가며 채워내는 공간입니다.
제철식재료에 대한 사랑은 잃어버린 식재료의 제맛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하고
식재료를 자연의 힘으로 건강하게 키워내는 농수축산분들의 노고를 소중히 아껴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어떻게 먹을것인가'의 진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궁금하시다면,
제철찾아삼만리 http://greenhrp.tistory.com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