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투아렉 소닉디자인 트위터 인스톨 작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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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디자인 Unit N52R 트위터
2,480,000 원
정찰제, 예약제
작업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완성된 투아렉 다인오디오에서
< 소닉디자인 > 으로 바뀐 사운드 를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 튜닝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폭스바겐 투아렉으로 카오디오 튜닝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순정 카오디오의 대부분은 중저음은 그럭저럭 들을만 해도
고음역대의 해상도와 음질이 문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입고된 투아렉 차량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피커 튜닝을 진행하기에 앞서 도어와 도어 씰에 마스킹부터 합니다.
차량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다인오디오는 인클로저 설계 및 하이엔드 스피커로 유명한 덴마크 오디오 브랜드죠.
투아렉은 현재 그냥 BMT와 프리미엄, 그리고 R라인으로 트림이 나뉘어 있는데,
프리미엄 부터는 12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다인오디오 컨피던스 오디오 시스템이 들어가죠.
폭스바겐은 BMW의 하만카돈이나 벤츠의 부메스터와 같이 다인오디오가 고급 오디오로 들어갑니다.
현재 국내 판매되는 폭스바겐 차량 중 다인오디오가 들어가는 차량은 투아렉뿐입니다.
페이튼도 그냥 일반 순정 오디오가 들어가있습니다.

오디오 작업을 위해 도어 트림을 탈거하였습니다.
투아렉 차량의 다인오디오는 3way 구성으로 도어 프레임에 미드우퍼가 달려있고
나머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도어 트림에 달려있습니다.

작업에 앞서 시스템 구성을 살펴보기 위해 스피커를 잠시 탈거하였습니다.
미드레인지 스피커는 2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드우퍼는 홈오디오에서 주로 볼 수 있는 8옴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스피커의 옴 수는 내부 보이스 코일의 저항값을 말합니다.

저항이 높으면 전류가 많이 흐르지 못하기 때문에 앰프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앰프 출력이 충분하다면 노이즈를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죠.
반대로 저항이 낮으면 전류가 많이 흐르게 되면서 보다 라우드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오디오가 홈오디오보다 낮은 저항값의 스피커가 많은 이유도
보다 적은 출력으로 라우드한 사운드를 내기 위함이죠.
투아렉 차량의 현재 세팅은 부드럽고 안정적인 베이스에
라우드한 중음역대를 보여주고 있네요.

그렇다면 트위터는 어떨까요?
트위터는 중간인 6옴 스펙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시스템 상에서 스피커 사이에 저항수가 다른 경우가 간혹 있긴 하지만
투아렉 다인오디오의 경우는 모든 스피커가 서로 다른 저항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하나의 출력을 패시브 네트워크로 각 스피커에 분할하여 출력하는 것이 아닌
각 스피커에 개별적으로 출력선이 나오게 됩니다.
에프터마켓 스피커를 작업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상황이죠.

그래서 결국 인스톨 하기로 결정한 것은 소닉디자인 Unit N52R 트위터입니다.
미드우퍼와 미드레인지는 시스템을 새로 짜는게 아닌 이상
순정 인스톨을 위한 마땅한 제품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활용합니다.
대신 다소 아쉬웠던 고음역대를 소닉디자인 트위터를 이용하여 채워주는 것이죠.

소닉디자인 N52R 트위터는 350Hz의 저음까지 재생할 수 있는 뛰어난 트위터입니다.
단순히 고음만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다양한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350Hz면 보컬이나 악기의 베이스음까지 포함되는 범위이기 때문에
세팅에 따라서는 사실상 풀레인지 스피커이죠.

뿐만 아니라 인클로저형 완제품으로 대시보드 위에서 운전자를 바라보도록 인스톨 하면,
그 다양한 사운드들이 귀로 쏙쏙 들어오기 때문에 전달력이 크게 샹항됩니다.
게다가 소리를 재생하는 위치가 측면이 아닌 정면이기 때문에
앞쪽에 스테이지가 형성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인스톨은 트위터를 대시보드에 올리기만 하면 간단히 완성인 듯 하지만
순정 오디오 시스템에 맞게 세팅하고 배선 작업을 하려면 의외로 상당히 큰 작업이죠.
순정 오디오의 베이스와 함께 어울어진 소닉디자인 N52R 트위터의 뛰어난 표현력!
소닉디자인 트위터는 폭발적인 가창력을 지닌 가수에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
소닉디자인 트위터의 실제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은 청음 예약을 해주세요.

앞서 작업기를 통해 설명해드린 바와 같이 투아렉 차량의 다인오디오는
각 스피커 별로 저항값이 모두 다르며 카오디오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스펙입니다.
때문에 이 차량에 맞는 애프터마켓 제품은 많지 않은 상황이죠.
뿐만 아니라 기본 오디오의 폭스바겐 차량들은 다인 오디오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차주분께서 저희 오렌지커스텀을 믿고 방문해주신 만큼!
차량의 오디오 구성과 차주분의 요구사항에 맞춰 작업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이미 다인오디오가 장착된 차량에서 보다 더 좋은 소리를 만든 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그동안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스톨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