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Apis mellifera ) 의 습도선호 및 새끼관리
작성자 링크 열기 오버레이 패널마이클 B. 엘리스,수 W. 니콜슨,로빈 M. 크루,빈센트 디테만
추상적인
육상 유기체는 항상성 수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몸에서 증발을 제한해야 합니다. 표면 대 부피 비율이 크기 때문에 절지동물은 특히 건조 에 취약하며 물을 절약하기 위한 행동 및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진화시켰습니다. 사회성 곤충의 경우 물 균형은 동료 간의 상호 작용과 둥지의 구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꿀벌의 경우 습도는 알의 부화 성공에 영향을 미치고 개미와 달리 꿀벌은 습도가 더 좋은 둥지 부분으로 무리를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무리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꿀벌 둥지의 물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우리는 작업자가 24~90% 상대 습도(RH)의 기울기에 노출되었을 때 습도 선호도를 나타내는지 여부와 이러한 선호도의 표현과 행동이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종족. 결과는 새끼가 없는 어린 꿀벌 일벌이 약 75% RH에 대해 약한 습도 선호를 나타냄을 보여줍니다. 무리가 존재할 때 이러한 선호의 표현은 더욱 약해지며, 이는 일꾼들이 그라데이션에 균등하게 분포하여 무리를 돌보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팬닝 동작은 습도가 권장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발생하지만 감소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의 결과는 꿀벌 군집의 습도가 작업자에 의해 적극적으로 제어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소개
절지동물의 큰 표면 대 부피 비율은 표피 및 호흡 증산을 통한 건조에 대한 민감성을 설명합니다(Hadley, 1994). 그러나 절지동물의 생리학과 행동의 여러 측면은 작은 몸집으로 인한 이러한 결과를 상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진드기 종은 불포화 주변 공기에서 수증기를 흡수할 수 있으며(Gaede and Knülle, 1997), 일부 Collembola 종의 개체는 증기압 부족이 낮은 미세 환경을 찾아 증발로 인한 수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Hayward et al. , 2000). 사회성 절지동물에서 물 균형은 개인의 생리와 행동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군체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과 둥지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사회성 곤충 종의 둥지 구조는 둥지에 적절한 미기후 조건이 발생하도록 보장하므로(Sherba, 1959, Frouz, 2000, Kleineidam 및 Roces, 2000) 일개미가 둥지의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활동. 습도 기반 의사 결정은 Atta 속의 잎 자르기 개미(Roces and Kleineidam, 2000, Ribeiro and Navas, 2006), Solenopsis 속의 불개미 4종 (Potts et al., 1984)에서 나타났습니다. 나무개미 Formica rufa (North, 1991), 고기개미 Iridomyrmex sp. 그리고 아르헨티나 개미인 Linepithema humile (Walters and Mackay, 2003). 이 연구에 따르면 개미는 90% RH 이상의 습도와 Atta sexdens 및 Solenopsis sp.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곰팡이 정원이나 무리를 성장 조건이 최적인 위치로 옮깁니다.
습도는 또한 꿀벌( Apis mellifera L.) 의 중요한 미기후 변수입니다. 알이 성공적으로 부화하려면 55% 이상의 상대 습도(RH)가 필요하고 90~95% RH 사이에서 가장 높은 생존율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Doull, 1976). 습도가 높을수록 Varroa 기생 응애의 번식 성공률이 감소하기 때문에 습도가 높으면 간접적으로 애벌레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Kraus 및 Velthuis, 1997). 그러나 성체 꿀벌의 생존율은 습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Woodrow, 1935), 백악나방( Ascosphaera apis ) 에 의한 꿀벌 사망률은 RH가 68%에서 87%로 증가할 때 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Flores et al. al., 1996). 개미와는 달리, 꿀벌은 자신의 새끼를 발달에 가장 적합한 둥지 부분으로 옮길 수 없습니다. 실제로, 알은 여왕벌이 낳은 세포에 남아 있으며 성체가 나타날 때까지 동일한 세포에서 발달합니다. 따라서 꿀벌 일꾼은 무리 발달에 유리하도록 무리 둥지의 습도를 최적의 수준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꿀벌 일벌의 레퍼토리에는 둥지 습도를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이 있습니다. 부채꼴 행동을 통한 벌통의 환기는 온도 조절(Hazelhoff, 1954, Lindauer, 1961, Lensky, 1964) 및 이산화탄소 조절(Hazelhoff, 1941, Seeley, 1974, Southwick and Moritz, 1987)과 관련되어 있지만 다음과 같은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둥지 습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더욱이, 꿀 탈수(Reinhardt, 1939)와 둥지에 물을 모으고 퍼뜨리는 것(예: Lindauer, 1954, Kühnholtz 및 Seeley, 1997)은 상대 습도를 높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기생리학적 연구에서는 꿀벌의 더듬이에 위치한 공두체 감각기관(coelocapitular sensilla)이 습도 변화에 의해 자극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Lacher, 1964, Yokohari et al., 1982). 이는 꿀벌이 습도의 변동을 감지할 수 있지만 그러한 자극에 따라 행동을 바꾸는지, 행동의 강도나 빈도를 바꾸는지는 알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이 연구에서는 꿀벌 일벌이 24~90% RH의 습도 구배에 노출되었을 때 습도 선호도를 나타내는지, 그리고 이 선호도의 표현이 무리의 존재에 의존하는지 여부를 조사합니다. 또한 다양한 습도가 부채질 및 일반적인 활동 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꿀벌 무리가 없을 때 일꾼들이 서로 다른 방의 습도 차이를 감지하고 증발로 인한 수분 손실을 줄이기 위해 재배치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대조적으로, 무리가 있는 경우, 우리는 그들이 발달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부채질을 하거나 활동 수준을 변경함으로써 최적이 아닌 RH에 반응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섹션 스니펫
실험동물 및 사육조건
우리는 프리토리아 대학교 양봉장에 있는 8개의 다른 군체에서 온 꿀벌( Apis mellifera scutellata ) 일벌을 사용했습니다. 각 군집에서 새끼 틀을 꺼내어 60% RH, 새끼 발달을 위한 최적 온도인 35°C의 인큐베이터에 있는 Perspex 상자에 넣었습니다. 출현 후 24시간 이내에 일개미를 모아 자유롭게 음식(자당, 꿀 , 꽃가루 혼합물)과 물을 담은 비축 우리(치수: 90cm × 100cm × 70cm ) 에 넣은 다음 작업장 으로 돌려보냈습니다.
무리가 없는 일꾼의 습도 선호
습도 챔버의 선형 배열(24-90% RH)에서 얻은 데이터는 각 챔버의 평균 작업자 수는 3~6일 사이에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Mann-Whitney 테스트: U = 9.0, N = 5, NS ). 따라서 3일과 6일 동안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습도가 다른 방에 있는 작업자의 무작위 분포를 보여주었습니다(Friedman ANOVA χ 2 = 28.4, df = 4, p < 0.01; 그림 2). 새끼가 없는 경우 75% RH 챔버의 작업자 수는 75% 챔버의 작업자 수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논의
이 연구의 결과는 새끼가 없는 어린 꿀벌 일벌이 34.5 °C에서 약 75% RH의 습도에 대한 습도 선호도를 나타냄을 보여줍니다. 무리가 존재할 때 이러한 선호도는 낮은 정도로 표현되었으며 작업자 부채질 및 이동성 수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균일한 RH를 사용한 제어 실험에서는 꿀벌 작업자의 분포, 부채꼴 동작 또는 이동성이 선형 설정에서 챔버의 위치에 의존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차이점은...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022191008001741?via%3Dihub
첫댓글 귀한 자료 잘 보았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