朔望:삭망 /음력 초하루와 보름날
月亮本身並不能發光,只能反射太陽光。
月亮在繞地球運轉的同時,也隨地球繞太陽轉。
日、月、地三者的位置在不斷地變化。
因此在地球上看到的月亮被太陽照亮的部分也在不斷變化著。
當月亮轉到太陽與地球之間,這時月亮以背著太陽光的黑暗半球對著地球,我們就看不見月亮了,
這叫做「朔」,這時的月亮叫新月,一般出現在農曆的每月初一。
삭망:
달 자체는 빛을 방출하지 않고 햇빛만 반사합니다.
달은 지구를 공전하지만 지구와 함께 태양 주위를 공전합니다.
태양과 달과 지구의 위치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구에서 볼 수 있듯이 태양이 비추는 달의 부분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를 돌 때 달은 태양 광선을 운반하는 어두운 반구로 지구를 향하고 있으며, 우리는 "삭"라고 불리는 달을 볼 수 없으며, 이때의 달은 일반적으로 음력 1 일에 나타나는 초승달이라고 불립니다.
當地球處在太陽與月亮之間,這時月亮被太陽照亮的半球正對著地球,正當太陽落山時,月亮就從東方昇起,我們整夜都可以看到一輪圓形的明月,這叫做「望」,出現在農曆的每月十五日,這時的月亮叫望月。
月亮的圓盈虧變化周期,也就是由朔到望,再從望到朔的時間,稱為「朔望月」。
一個朔望月的平均時間是29.5306日,也訧是29天12小時44分3秒。
지구가 태양과 달 사이에 있을 때 태양이 비추는 달의 반구는 지구를 향하고 해가 지면 달은 동쪽에서 떠오르고 밤새도록 둥글고 밝은 달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음력 15일에 나타나는 "망"이라고 하며 이때의 달을 망월이라고 합니다.
달의 원잉휴변화 주기, 즉 삭에서 망까지, 그리고 초승달에서 초승달까지의 시간을 "삭망월"이라고 합니다.
삭망월의 평균 시간은 29.5306일이며, 즉 이 시간은 29일 12시간 44분 3초입니다.
陽曆: 양력 / 그레고리력:
陽曆稱「太陽曆」或「純陽曆」,是以地球繞太陽轉一圈的周期為一個回歸年。
一個回歸年的長度是 365.2422日,為了簡便使用,制曆家們只取回歸年的整天數即三百六十五日為曆年的長度,稱為平年,分為 12個月,1、3、5、7、8、10、12月為大月,各 31天;
4、6、9、11月為小月,各為 30天;
2月為平月,28天。
另每 4年增加 1天,編在 2月的第 29日,以彌補時間上的差異,稱之為閏年。
但乃有稍微偏差,於是規定逢百年時需被400年整除為閏年,不能整除時乃為平年。
曆月的長短則是人為規定,與月相盈虧無關。
양력은 "태양력" 또는 "순양력"이라고도 하는 그레고리력은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의 주기를 기반으로 하는 회귀 년입니다.
1회귀년의 길이는 365.2422일, 사용 편의성을 위해 달력 작성자는 회귀년의 전체 일수, 즉 365일만 평년이라고 하는 달력 연도의 길이로 사용하며 나누어 12개월이 되고, 1월, 3월, 5월, 7월, 8월, 10월, 12월은 각각 31일이 있는 큰 달입니다.
4월, 6월, 9월, 11월은 각각 작은 달로 30 일입니다;
2월은 28일이 있는 평월입니다.
또 매4년은 2월의 날에 번호가 매겨지는 1일을 더합니다 29일에는 시간의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윤년이라고 합니다.
다만, 약간의 편차가 있기 때문에, 100년마다 400년을 윤년으로 나누어 주고, 나눌 수 없는 경우는 평년으로 하는 것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달력상의 한 달의 길이는 인위적으로 결정되며 달의 위상이 왁싱되거나 지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農曆:음력
農曆是我國傳統文化的代表之一,它准確、巧妙、諧趣凝聚了民族的智慧。
農曆在我國使用久遠,舊稱夏曆,或稱陰曆,實際是陰陽合曆。
它把陰曆朔望月的時間作為曆月的平均時間,又運用了陽曆設置閏月的辦法和二十四節氣的辦法,使曆年的平均時間等於回歸年,農曆比純粹的陰曆實用方便。
根據我國歷史記載,從黃帝時起到清明未年間,一共使用過102種曆法,基本上都是屬於陰陽曆的性質。
這說明了人民早在三四千年前,就已經把純粹的陰曆和陽曆很好地結合在一起了。
農曆的特徵是既重視月相盈虧的變化,又照顧寒暑節氣,年月長度都依據天象而定。
曆月的平均值大約等於朔望月(約29.5日),大月30日,小月29日,每月以月相為起迄,朔為始,望為中,晦為終。
農曆年的平均值大約少回歸年(長365.2422日)10日21時。這樣,需三年一閏,五年再閏,十九年七閏,閏年十三個月全年384或385日。
我國古代科學家早就提出了391年中設144個閏月的方法。
隨著曆法的逐漸精密,安置閏月的方法也有了新規定,秦代以前,是把閏月放在一年的未尾,叫做「十三月」。
漢初把閏月放在九月之後,叫做「後九月」。
到了漢武帝太初元年,把閏月分佈在一年之中,并頒行《太初曆》,規定把不含中氣的月份作為閏月,這個置閏規則直到今天仍在使用。
음력은 전통 문화의 대표 중 하나이며 정확하고 독창적이며 유머러스하며 민족의 지혜를 구현합니다.
음력은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이전에는 여름 달력 또는 음력으로 알려졌으며 실제로는 태음력입니다.
음력 시노드 월의 시간을 달력 월의 평균 시간으로 취하고 태양력에서 윤월과 24 개의 태양력을 설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달력 연도의 평균 시간이 반환 연도와 같도록 음력은 순수 음력보다 실용적이고 편리합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황제 시대부터 청명왕조에 이르기까지 총 102 종류의 달력이 사용되었으며 기본적으로 태음력의 특성에 속합니다.
이것은 일찍이 3, 4천 년 전에 중국인들이 순수한 음력과 태양력을 잘 조합했음을 보여준다.
음력의 특징은 달의 차기와 하강 위상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일 뿐만 아니라 추위와 여름 태양의 항을 처리하고 천체 현상에 따라 해와 달의 길이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달력 월의 평균은 시노드 월(약 29.5일), 주요 월의 30일, 소월의 29일과 거의 같습니다. 음력의 평균값은 10일 21시경(365.2422일)입니다.
이런 식으로, 3 년 안에 중간 기간이 있고, 5 년 안에 도약이 있고, 19 년 동안 7 개의 중간 기간이 있고, 13 개월 동안 3 일 또는 385 일이 있습니다.
고대 과학자들은 391년 동안 144개의 윤달을 설정하는 방법을 오랫동안 제안해 왔습니다.
달력이 점차 정교해짐에 따라 윤달을 배치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규정이 있으며 진나라 이전에는 윤달을 "13개월"이라고 하는 연말에 배치했습니다.
한나라 초기에는 윤달이 9월 이후에 배치되었는데, 이를 "9월 이후"라고 불렀습니다.
한나라 무제(武帝) 원년에는 윤달이 일년 내내 분포되어 있었고, 중기(中氣)가 없는 달을 윤월로 간주하도록 규정한 '태극력'이 공포되었으며, 이 금월(開星) 규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四季的形成 사계의 형성 /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네 계절 /사철
地球,周圍有一層厚厚的大氣包圍著,我們就居住在這大氣層的底部。
而在這大氣層中,有晴陰冷暖、風雨雷電、霧露霜雪等各種天氣和一年四季的氣候變化,都和人們的生活有著密切的關係。
深冬時候,北國大地天寒地凍,滴水成冰,干冷的西北風直吹的人們手腳凍裂,一場風雪頃刻之間就把周圍變成了白茫茫的冰雪世界,給人們帶來樂趣,但也會給生活帶來種種困難。
冬去春來,芳草嫩綠,杜燕翻飛,大地鋪滿了綠油油的麥苗、金黃色油菜花,加上明媚陽光,充滿著無限生機。
夏令時節,烈日當空,暑氣逼人,熱風豪雨,枝茂葉盛,一派繁榮景象。
炎夏一過,秋風送爽,天高雲清,氣候宜人,每當寒霜初凝大地,漫山楓葉紅似二月花,黃澄澄的稻谷堆滿場院,成熟的水果散著甜香,更加深了秋色美景。
這四季交替的風光景物,是有規律的自然現象。
지구는 두꺼운 대기로 둘러싸여 있으며, 우리는 이 대기의 밑바닥에 살고 있습니다.
이 대기에는 일년 내내 맑음과 흐림, 추위와 따뜻함, 바람, 비, 천둥과 번개, 안개, 이슬, 서리와 눈, 기후 변화가 있으며 모두 사람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겨울에 북쪽의 땅은 차갑고 얼음으로 떨어지며 건조하고 차가운 북서풍에 사람의 손과 발이 얼고 갈라지며 눈보라가 주변을 순식간에 하얗고 광활한 얼음과 눈의 세계로 바꾸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주지만 모든 종류의 어려움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겨울은 봄으로 가고, 풀은 부드럽고 푸르고, Du Yan은 날아가고, 지구는 녹색 밀 묘목, 황금 유채 꽃, 밝은 햇빛으로 덮여 무한한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여름에는 뜨거운 태양이 하늘에 떠 있고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뜨거운 바람과 폭우가 내리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번영하는 장면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자마자 가을 바람이 시원하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맑고 기후가 쾌적하고 서리가 땅을 응축시키기 시작할 때마다 산의 단풍잎은 2 월의 꽃처럼 붉고 노랗고 맑은 쌀이 마당에 쌓여 있고 잘 익은 과일은 달콤한 향기로 흩어지고 단풍은 더 아름답습니다.
사계절의 풍경은 규칙적인 자연 현상입니다.
而這四季是怎麼形成呢:
地球每 365日 5時 48分 45~46秒繞太陽公轉一周,稱為一年;
同時地球本身每24小時自轉一圈,也就是一天,它的旋轉軸和地球繞太陽公轉軌道面有66.5°的交角,
公轉過程中有半年是北半球離太陽近些,有半年是南半球離太陽近些。
그리고 이 사계절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각 지구 365일 5시:48분:45~46초 태양 주위를 1년이라고 한다.
동시에 지구 자체는 24시간, 즉 하루마다 한 번씩 회전하며 자전축은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의 궤도면과 66.5도의 교차각을 갖습니다.
공전과정 중에서 반년이 있는것은 북반구가 태양 가까이에서 멀어지고, 남반구가까이서 멀어지는 것입니다.
我們居住的北半球,夏至時太陽直射在北緯23.5°的緯圈上,冬至時太陽直射在南緯23.5°的緯圈上,
其它時候,太陽直射在這二個緯度帶之間,春分和秋分,太陽二次過赤道天頂,直射在赤道上,
所以地球公轉一周,太陽直射的位置在南、北回歸線之間往返一個來回,
世界各地受陽光照射的情況也會隨之出現有規律的變化,這就形成了有規律的季節交替。
우리가 살고 있는 북반구에서는 하지에는 태양이 북위 23.5°의 위도권에 직접 비추고 동지에는 남위 23.5°의 위도권에 태양이 직접 비춥니다.
而用法也有所不同,天文學上以春分、夏至、秋分、冬至作為四季的開始。
而風俗習慣則以立春、立夏、立秋、立冬作為四季的開端。
又以1、2、3月為春季,分別稱為孟春、仲春、季春,或稱始春、早春、暮春,
4、5、6月為夏季,7、8、9月為秋季,10、11、12月為冬季。
춘분, 하지, 추분, 동지를 사계절의 시작으로 삼아 천문학적으로 사용법도 다릅니다.
사계절의 풍습과 습성은 봄의 시작, 여름의 시작, 가을의 시작, 겨울의 시작과 함께 시작됩니다.
1월, 2월, 3월은 각각 맹춘, 중춘, 계절 봄 또는 시춘, 조춘, 모춘,
4월, 5월, 6월은 여름, 7월, 8월, 9월은 가을, 10월, 11월, 12월은 겨울이라고 합니다
我們的祖先在長期實踐中,逐步認識並掌握了氣候條件和農業生產之間關係,而這二十四節氣正是經驗結晶品。
地球公轉軌道的圓周是360°,每轉過15°,定為一個節氣、每個節氣相隔15日左右,全年恰好二十四個節氣。
조상들은 기후 조건과 농업 생산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이해하고 숙달했으며, 이 24절기는 경험 결정체입니다.
지구 공전궤도의 원주는 360°이며, 15° 회전마다 1절기가 설정되며, 각 절기는 15일 간격으로 1년 내내 정확히 24개의 절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