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정체성이 투영된 제품 구성도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기치 아래, 시티 세이프티ㆍ파일럿 어시스트 등 모든 안전사양을 엔트리 트림부터 기본 적용한 점이 대표적인 예다. ‘스웨디시 프리미엄’을 지향하며 크게 변화한 디자인도 인기 요인이다. 더불어 독일차 대비 저렴한 가격 정책과 업계 최고 수준인 5년/10만km 보증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합리적인 프리미엄’을 추구하고 있다.
# ‘선택과 집중’ 지프에 올인
지프는 국내 시장에 진출한 지 27년 만에 연 1만대 판매를 돌파했다(1만246대). 이는 전년대비 34.9%나 급증한 기록이다. 특히, 수입 SUV 시장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에 이어 브랜드 순위 2위를 달성했다.
브랜드 최다 판매 차종은 레니게이드(2391대)로, 전년대비 31.8% 증가세를 나타냈다. 더불어 헤리티지 모델인 랭글러가 2185대나 판매되며, 전체 판매량의 21.3%를 차지했다. 회사는 지난해 4월 랭글러 파워탑과 오버랜드 등 풀 라인업을 구축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적극 강화했다.
2018년부터 시작된 ‘지프 포커스 전략’도 한몫을 했다. FCA코리아는 지프를 비롯해 크라이슬러, 피아트 등을 함께 판매했지만, 재작년부터 전국 딜러 네트워크를 지프 전용 전시장으로 리모델링하고 있다. ‘지프 캠프’ 등 브랜드 정체성을 체험하고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분주하다.
# MINI, 트랜드를 이끄는 젊은 중ㆍ장년층 확대
MINI는 2019년 국내 시장에서 1만22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대비 11.2% 증가한 기록으로, 브랜드 출범 60주년이자 국내 진출 15년 만에 거둔 성과다. 2019년 브랜드 최다 판매 차종은 5224대가 판매된 ‘쿠퍼’로, 브랜드 전체 판매량의 48.9%에 달하는 수치다.
회사 측은 1만대 달성에 클럽맨의 역할이 컸다고 자평한다. 클럽맨 출시 이후 국내 판매 실적은 2015년 7501대에서 2016년 8632대로 뛰었고, 이후 9000대 규모(2017년 9562대, 2018년 9194대)로 성장했다. 클럽맨이 브랜드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25%에 달한다.
MINI는 클럽맨을 앞세워 더 넓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에 집중할 전망이다. ‘젠틀맨 스타일’을 표방하는 모델인 만큼 최근의 소비 트렌드의 축으로 떠오른 ‘영 포티(young forty)’가 주 대상이다. 2030 미혼 여성이 주 고객인 미니 해치와 달리 3040 기혼 남성이 주 고객인 클럽맨의 판매 추이도 잘 맞는다. 60대 고객 비중이 5%를 넘어선 점도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