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달 후두 낭종 제거 수술 후 조직검사에서 말트림프종이라는 진단을 받고 드디어 오늘 혈액종양내과 진료를 받았습니다.
하루아침에 암환자가 되어 일상생활을 멈추고 기다리는 동안 많이 초조하고 걱정했는데, 교수님을 뵙고 나니 마음이 조금 편해졌습니다.
전에 회원님들이 말씀해 주신대로 치료는 방사선하는 것으로 정해졌고, 다음주 방사선과에서 진료 예정입니다.
1. 방사선은 2~3주 정도 한다고 하는데 후두 부위 부작용, 후유증 (구내염, 피부변색, 목소리 변화 등) 이 염려됩니다. 피부가 일시적으로 변색되었다 원상태로 돌아오는지, 목에 흔적이 남는지… 등등 ㅠ
2. 주거지가 지방이라 서울로 통원치료 해야하는데 병원 인근 숙소에서 치료 받는 것이 좋을까요?
3. 혹시, 삼성 근처 숙소 추천해 주실 곳이 있을까요?
4. 방사선 치료시 저선량으로 요청해야 하는지, 병원에서 결정하는대로 따라 가야하는지..
비용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지..
5. 그 밖에 제가 참고하거나 주의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ㅠ
진료 볼 때는 긴장을 많이 해서 정작 물어보고 싶은 것도 말 못하고 왔습니다. ㅠ
초보적이고 장황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1. 저는 2주 정도후부터 구내염이 심해져서 물 삼키기도 힘들었습니다. 구내염이 가장 심한 부작용 일 듯 합니다. 500미리 생수에 자죽염 타서 수시로 마셨어요. 따가움이 일시적으로 괜찮아졌습니다. 피부 변색은 한두달 뒤에 다 돌아왔습니다. 선크림 잘 바르시고 재생크림등등 잘 챙겨 바르시면 회복이 빠른 것 같았습니다.
2. 숙소 또는 보험되는 한방병원 입원도 고려해보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4. 방사선 선량은 병원에서 정한대로 가는게 아닐까요?? 한번도 물어본 적이 없네요..
목부위 방사선이 생각보다 힘들어요.
구내염때문에 먹기도 힘들고 침 삼키키도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뉴케어나 죽염등을 미리 준비해두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목 부위 방사선이라 구내염이 가장 큰 부작용이군요. 인근 요양병원도 알아보고 준비해야 겠네요. 여지껏 검사와 결과에 대해 걱정 하느라 다른건 생각 못 했습니다. 앞으로 치료 준비해야 해야겠네요. 아직 실감도 안나고 힘이 빠지긴 하네요.ㅠ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