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꽃님이 셀라비님과 춤을 추시며 텐션에 대해 뭔가 깨달은 것 같다고 하셔서 도움이 될까해서 내가 읽었던 글을 올림니다.
이글은 스윙캣 아즈라엘님 의 블로그에서 퍼왔으며 원래 어딘가를 통해서 여기를 들어갔는데 어디를 통해서 여기를 갔는지는 기억이 않나네요.
영어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한글을 보지않고 영어로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듯...
1.2 리딩과 팔로잉에 대하여
"If you don't lead me ", my sister announced, "I'm not going to move."
"리드하지 않으시면, 전 움직이지 않을꺼예요"
Fifty years later I still remember her words.
15년이나 지났지만 난 그녀가 했던 이 말을 아직 기억하고 있다.
Since that time I have considerably enhanced most of the social ballroom dancing that I first learned from her,
그녀로부터 처음 춤을 배운 이후로 나는 대부분의 사교 볼룸 댄스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왔다.
however two things that she emphasized have held up throughout the years...
하지만 그녀가 강조했던 두가지는 몇 년이 흘러도 간직해 오고 있다.
"IF YOU DON'T LEAD ME, I'M NOT GOING TO MOVE!"
"리드하지 않으시면, 전 움직이지 않을꺼예요!"
and "DON'T DANCE ME INTO THE FURNITURE!"
"저를 짐짝처럼 다루지 말아요! "
Leading and following that takes place between two people out on the dance floor
댄스플로어에 서 있는 두 사람간에 일어나고 있는 리딩과 팔로잉은
can be analyzed down to the tiniest detail and is probably the most complex form of communication that takes place between two human beings...
가장 작은 디테일로 분석될 수 있고, 아마도 두 사람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장 복잡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일것이다.
at its best and most highly developed level,
it is exhilarating and immensely gratifying to the couple that achieves it,
especially in improvisational/spontaneous dancing when you meet a partner who can lead (or follow).
리딩과 팔로잉이 잘 맞으면 아주 흡족하고 신난다. 특히 제너럴타임에 즉흥적으로 만난 파트너라면 더욱 그러하다.
Leading and following are skills that require true intelligence and cognitive abilities
such as learning, pattern recognit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리딩과 팔로잉은 상당한 이해력과 인식능력을 요구하는 스킬이다.
Watching a champion Jack & Jill couple is like watching an improvised composition of a piece of art.
잭과 질 커플이 춤추는것을 보는것은 마치 예술의 한 분야인 즉흥 작곡을 보는것 같다.
There are many misconceptions about lead and follow, expounded by both men and women.
남녀에게 가르쳐졌던 리드와 팔로우에는 상당량의 잘못된 개념들이 있다.
Untrained dancers sometimes seem to think that the lady is just supposed to go limp
and the man bends her to his will.
훈련받지 않은 댄서들은 때때로 여자는 그냥 단지 힘없이 서 있으면 남자가 자신의 뜻대로 그녀를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This is grossly mistaken.
이것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While some people may be willing at a beginning social level to tolerate this, it cannot last long.
몇몇 사람들은 이제 막 소셜 댄스에 입문한 사람들에게는 기꺼이 이것을 허용해줄지는 모르나, 그리 오래 가지는 않는다.
- it is too exhausting for the man and too painful for the woman.
- 그것은 남자입장에서는 매우 피곤한 일이고, 여자 입장에서두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A woman without good posture, correct body/foot positions and body tone is simply not leadable.
정확한 몸/발의 위치와 몸의 긴장상태, 좋은 자세를 갖추지 못한 여자는 간단하게 리드할 수 없다.
The man cannot be expected to position every part of the woman's body.
남자는 여자 몸의 모든 부분을 바라는대로 자리잡게 할 수가 없다.
A man without these qualities is not followable because the woman cannot distinguish the signal from the noise (and may be physically prevented from doing the intended figure).
이런 자질들이 없는 남자는 여자가 잡음과 신호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팔로잉을 할 수가 없다. (그리고 물리적으로 의도된 피겨를 할 수가 없을 것이다.)
Leading should not be tiring - it is only tiring when the follower isn't following.
리딩을 힘들게 해서는 안된다. - 팔로워가 팔로잉을 하지 않을 경우에만 힘이 들 뿐이다.
Leading is not pushing or pulling.
리딩은 단순히 밀고 땡기는 것이 아니다.
It is communicating an intention.
그것은 의도의 전달이다.
Dancing is an art form, despite the fact that it requires the prowess of an athlete.
춤은 운동선수의 용맹함을 요구하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일종의 예술의 한 형태이다.
A good lead/follow is like a good conversation - you don't have to yell, you only need to talk.
좋은 리드/팔로우는 잘통하는 대화와 같다 – 고함을 질러서는 안된다. 단지 이야기만 필요하다.
As you get better, all you really need to do is whisper.
여러분들의 실력이 나이진다면, 단지 속삭이기만해도 된다.
Leading is not to be misinterpreted as "pushing or pulling".
리딩이 "밀기나 당기기"로 잘못 번역되어서는 안된다.
Though poor followers often say, "If I have a strong leader I can follow",
비록 초보 팔로워들이 자주 "강한 리더가 있다면, 쫓아갈 수 있을것 같아요" 라고 말하곤 하지만,
they would need the force of an "Arnold Schwartzenegger" (after he's properly warmed up) to move them across the floor.
그들을 플로어에서 움직이게 할려면 (그가 적당히 달아올랐을 때의)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의 힘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_-;;
Equal sympathy goes to followers who encounter a leader
who hasn't the foggiest of what he's trying to lead and can't move rhythmically to any music, doesn't know a slow from a quick and has no conception of what misery he is inflicting on his partner.
리딩이 혼란스럽고, 음악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움직일줄 모르고, 빠르고 느림을 전환할 줄 모르고, 자신이 파트너를 얼마나 비참하게 만들고 있는가에 대한 아무 개념이 없는 리더를 만난 팔로워한테도 똑같은 연민을 보낸다 -_-;
It's is not a leaders job to "haul" the follower around the floor every second,
nor is it the followers job to just hang there like a sack of potatoes and be dragged.
매초마다 팔로워를 "끌고" 다니는것이 리더의 일이 아니며,
감자푸대처럼 끌려 다니는것도 팔로워의 일이 아니다.
Leading and following is a dynamic process that requires a great deal of effort
on the part of both members of a partnership.
리딩과 팔로잉은 파트너 둘다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는 아주 능동적인 과정이다.
It is readily possible to lead a woman through a fairly intricate step that she doesn't know _without_ apparent force.
명백히 보이는 강제적인 힘없이도 팔로워가 모르는 꽤 복잡한 스텝두 쉽사리 리드가 가능하다.
Possible, though it is not within the powers of most men.
비록, 그것이 대부분의 리더가 할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가능하긴 하다 -_-;
If you want women to vie with each other for the opportunity of dancing with you,
당신과 한곡 추기 위해서 팔로워들 사이에 서로 경쟁이 붙을 정도의 그런 리더가 되길 원한다면,
this is what you must learn to do.
바로 이것(대화하는듯한, 속삭이는듯한 리드)이 당신이 반드시 배워야 할 것이다.
It is skill, not force, you are seeking, (Grasshopper)!
당신이 추구하는 그것(리드)은 기술이지 결코 힘이 아니다!
Men who claim they can lead anyone to dance well are not giving their partners enough credit.
어떤 팔로워하고도 춤을 잘 출 수 있다고 말하는 리더들은 그들의 파트너에게 충분한 신뢰를 주지 못한다.
Women who say they can follow anything are not giving truly good followers enough credit.
어떤 리드도 따라갈 수 있다고 말하는 팔로워도 마찬가지다.
Experienced dancers never say such things, because it is simply not true.
경력이 좀 있는 댄서들은 절대 그런말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단순하게 말해서 그건 사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John Wood would not be world champion with just any woman - Anne Lewis contributes every bit as much to their success.
존 우드가 아무 팔로워하고나 춤춘다고 해서 세계 챔피온이 될 수 있는건 아니다 - 그들이 성공한데는 매순간 들인 앤 로이스의 공이 있었기 때문이다.
To say that all any woman needs is a good leader unfairly detracts from the many very talented female dancers.
어떤 여자라도 단지 훌륭한 리더만 있으면 된다라고 말하는것은 많은 뛰어난 팔로워 댄서들의 입지를 불공평하게 줄이는 소리이다.
It also places too great a responsibility on the man - it implies that all errors are his fault.
그 말은 또한 남자들의 어깨를 너무 무겁게 한다 - 모든 잘못은 리더의 잘못이라고 암시하고 있지 않는가
Sometimes women say, "I just follow."
때때로 여자들은 "단지 팔로우만 했을 뿐인걸요" 라고 말한다.
This demeans following as a trivial thing, which it most certainly is not.
이런식의 말은 (실제로 중요한) 팔로잉을 아주 사소한 것으로 치부해버리는 것이다.
Partnering skills are vital to good ballroom dancing.
파트너 관계를 맺는 기술도 좋은 볼룸 댄스를 위해서 필수적이다.
It is very difficult to cover the technique in classes since this is probably the most complex element to couple dancing and takes many years of coaching to perfect.
그것은 커플 댄스에서 아마도 가장 복잡한 요소이기 때문에 강습 시간에 커버하기에는 매우 어렵고, 완벽하게 코칭하는데 몇년씩 걸린다.
It is not a matter of simple 'cueing', but an understanding of the entire body and how to make 2 people move as one around a common center.
이는 단순히 '신호주기'의 문제가 아니라, 몸 전체에 대한 이해이고,
어떻게 하면 두 사람이 한 점을 중심으로 한사람처럼 움직이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이해이다.
Competitive dancers must work extremely hard with this and it is actually tougher with couples who are 'used to each other' than with perfect strangers.
대회에 참가하려는 댄서들이라면 이 부분을 특히 열심히 연습해야하고, 새로 만난 커플보다 '기성(서로에게 익숙한)' 커플들인 경우 실제로 더욱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
For example, when I have just had a coaching session working on my technique,
the slightest change (such as a minute timing delay in a weight change) will totally throw my partner.
예를 들어보면, 필자가 필자의 테크닉을 전수하는 코치로 일했던 때에,
(무게 중심 이동을 아주 약간 늦게 하는것 같은) 아주 작은 변화도 그대로 파트너에게 전해졌다.
She starts fussing that I don't feel right anymore, or she will interpret the change as a lead to some other move that I used to do with her.
그녀는 잘 모르겠다고 야단 법석을 피우거나, 과거에 필자가 그녀에게 했던 어떤 패턴의 리드로 그 변화를 해석했다.
However, I apply the same new technique to other competent dancers whom I rarely dance with and, voila!, it works beautifully!
그런데, 똑같은 신기술을 전에는 거의 춤춰본적이없는 다른 댄서에게 써먹어봤더니, 오! 훌륭하게 먹혔다!
Apparently, a longtime partner can get very used to the feel of their partner,
and it is tougher to practice any improvement or change.
오래된 파트너는 서로 상대방을 느끼는것에 아주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어떤 개선이나 변화를 연습하기가 훨씬 힘든것은 명백하다.
(I heard the exact same complaint from Jim Maranto - the current US American Smooth Champion - re: his partner/wife).
(현재 USAS 챔피언인 짐 마랜토에게 정확히 똑같은 불평을 들은적이 있다 - 그의 파트너는 아내이다 :) )
Even competitive routines are led/followed. 경연대회용 루틴들 조차도 리드/팔로우가 된다.
Any competitor taught "dance your own part and let your partner dance theirs, you don't have to lead/follow" has been taught wrong!
어떤 선수들은 “당신 자신의 부분을 추고 당신의 파트너는 그들의 부분을 추게 하는 것 당신은 리드/팔로우해야만 하지 않는다고 가르친, 잘못 가르쳐 온 것이다!
The judges can tell the difference between a couple with a real lead/follow "connection" and a couple that is just going through their routine.
심판들은 진짜 리드/팔로우 커넥션으로 추는 커플과 그들의 짜여진 동작에 따라 할 뿐인 커플의 차이를 말할 수 있다.
One competitor writes "Ballroom is social dancing - it is dependent on lead and follow, even in competition.
한 선수는 “발룸은 사교춤이다 – 경기할 때조차도 그것은 리드와 팔로우에 의한 것이다.”라고 썼다.
My competition (Standard - "smooth") partner and I have a few pre-choreographed "amalgamations" we use in competition, but I still always have to rely on his lead to know what we're doing, where we're going, what timing he's going to use this time, how he feels like expressing it this time..."
나의 경기 파트너와 나는 경기에 사용하는 몇 개의 미리 짜여진 “안무들”이 있지만, 나는 아직도 우리가 무엇을 하든, 어디를 가든, 이번에 그가 사용하는 타이밍이 언제든, 그가 이번에 어떻게 그것을 표현할지 느끼든지 알고서 언제나 그의 리드를 따라야만 한다.
Another competitor writes "there is most definitely lead and follow, even in competitive Latin where one's routines are choreographed to the hilt.
또다른 선수는 “끝까지 안무된 루틴들을 하고 있는 라틴 댄스 경연 대회에서 조차도 가장 확하게 리드하고 팔로우 하는 것이다.”
My partner and I have spent countless hours, with coaches and without them, working on *nothing* but this one aspect of the dance.
나의 파트너와 나는 코치들과 혹은 코치들 없이, 이러한 춤의 관점외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셀수 없는 시간들을 보냈다.
Good lead and follow is critical in Latin dancing, both for the sake of speed, control and balance, but also simply because a step well-led and followed is a thousand times more pleasurable to dance for both partners.
좋은 리드와 팔로우는 라틴댄스에서는 속도의 떨림, 컨트롤과 균형 양쪽다를 위해서 비판적이지만, 또한 정말로 잘 리드되고 팔로우된 스텝은 양파트너의 춤을 몇천배 기쁘게 하기 때문이다.
" Without even dancing with them you can tell the competitive dancers who can't lead and follow; just look for the couples who keep running into others on the floor.
그들과 춤춰본 적이 없이는 당신은 리드와 팔로우를 할 수 없는 선수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단지 플로어에서 다른 사람들 사이로 달려가는 커플들을 지켜보라
Because they dance their own parts, they have not developed and practiced the dynamic process of leading and following (floorcraft) required to negotiate around obstacles and unexpected incursions into their line of dance.
그들은 그들 자신만의 부분들을 춤추기 때문에, 장애물과 그들의 춤라인에 들어온 예기치 않은 방해를 뚫고 나아갈 수 있도록 요구되는 리딩과 팔로잉(플로어이동기술)의 다이나믹한 과정을 발전시키지 않았고 연습하지 않았다. (음 이건 좀 이상하다. Not을 잘못 쓴 아닐까?)
Even with a routine, there is still a need to change directions unexpectedly, or completely alter a routine to deal with the fact that other couples are also dancing.
루틴에서 조차, 예기치못한 방향전환 혹은 다른 커플들도 역시 춤을 추고 있다는 사실을 다루기 위해 완전한 루틴의 변환이 여전히 필요하다.
In competition, there is *never* a place in the routine where lead-and-follow are not taking place.
경기에서도 리드와 팔로우가 일어나지 않는 루틴의 경우는 “결코 “ 없다.
Even in the Latin dances, and even when the couple know the routine, you *must* lead.
라틴 댄스에서 조차도, 그 커플이 루틴을 알고 있을 때 조차도 당신은 반드시 리드해야만 한다.
Most of the steps you perform in competition dancing require a special attention to lead and follow; you see this aspect where good competitive couples can make the dancing appear to take no effort, and therefore appears that no lead-and-follow is happening.
경기에서 당신이 하는 대부분의 스텝들은 리드와 팔로우에 특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당신은 겉으로는 좋은 선수 커플이 아무런 노력도 안하고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어떤 리드와팔로우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That is an instance of good dancing, not no lead and follow.
그것은 리드와 팔로우가 없지 않은 좋은 춤의 사례이다,
There is lead and follow happening, even when the couples are dancing side-by-side and not touching. It is just not typical; it's often done with body placement and eyes.
심지어는 커플들이 서로 접촉하지 않고 나란히 서서 춤을 출 때조차도 리드와 팔로잉은 일어난다.
전형적인 것은 아니지만 종종 몸의 위치와 눈을 통해서 일어난다.
During side-by-side "solo" dancing the man has to watch for on coming couples and possible collisions so that he can adjust them or readily change the routine.
나란히 서서 “솔로”춤을 추는 동안, 남자는 다가오는 커플과 가능성 있는 부딪힘을 주의해면서 루틴을 쉽게 변화시키거나 맞출 수 있다.
In Jack and Jill Competitions, when you draw your regular partner you may not do very well since the judging is very highly directed toward lead and follow.
스윙댄스 챔피언쉽에서, 당신이 정해진 파트너를 던질 때 심판판정은 리드와 팔로우에 매우 높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당신은 매우 잘 하진 못할 것이다.
It's pretty obvious when regular partners are doing a routine w/o lead/follow.
정해진 파트너들이 리드/팔로우 없는 루틴을 할 때라는 것이 매우 명백하다.
You can tell that a couple try to do a routine: they do the same steps but since no lead/follow takes place they will look like two individuals rather than a couple!
당신은 한 커플이 루틴을 하려고 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은 같은 스텝을 하지만 리드/팔로우가 없기에 그들이 커플이라기보다는 두 개개인들처럼 보일 것이다.
I often test my regular partner by altering our routine on the fly.
나는 종종 공중에서 루틴을 바꿔서 나의 정해진 파트너를 시험한다.
If other couples are on the floor you can never be sure what will happen. You may have to avoid a collision or simply forget what comes next! :-)
다른 커플들이 플로어에 있다면 당신은 무슨일이 일어날지 확신할 수가 없다. 당신은 충돌을 피해야만 하거나 다음에 일어날 일을 단지 잊어버려야만 할지도 모른다!
Men, to truly lead well you must know the lady's part to every figure you do.
남자는, 정말로 잘 리드하기 위해서 당신이 하는 모든 피겨의 여자 부분을 알아야만 한다.
Leading and following are very different skills, and following well is every bit as difficult as leading well.
리딩과 팔로잉은 매우 어려운 기술이다. 그리고 팔로잉을 잘하는 것은 리딩을 잘 하는 것만큼 매부분마다 어렵다.
Recognizing figures in a noisy, moving environment is a complicated task that is certainly equal to figure transmission.
시끄럽고 움직임이 많은 환경에서 피겨들을 알아차리는 것은 확실한 피겨 전달만큼이나 복잡한 일이다.
Of course there is one thing the leader does that the follower has no analog for - floor craft.
물론, 리더가 하는 것이 팔로어와 같은 성질의 것은 아니다.
The leader has primary responsibility for obstacle avoidance, and this can be a difficult task, especially on a crowded floor with couples moving at widely differing speeds.
리더는 방해물을 피할 기본적인 책임이 있다. 그리고 특히나 널리 다른 속도로 움직이는 커플들로 가득한 바에서 그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The leader truly has to do everything at once; he's got to listen to the music, decide what to do and how to do it, think not only about his own movements but about his partner's and those of all the other couples, etc., etc.
리더들은 정말로 한번에 모든 것을 해야만 한다. 그는 음악을 듣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지를 결정하고 자신의 동작뿐아니라 파트너의 동작과 다른 사람들의 동작 등등 까지도 생각해야 한다.
And to make matters worse, when beginning his dancing career the man has to learn how to do everything at once, at once.
게다가 그가 춤을 처음 배울 때부터 그 모든 것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하는 것이다.
Yes, the follower has to be able to perform a lot of actions, but the leader has to be able to perform _and_ initiate them.
그렇다, 팔로어는 많은 동작들을 할 수 있어야 하지만, 리더들은 그 동작들을 시작하는 것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In addition, there are many variations that differ only in detail matters of raising an arm or not, or something subtle like that, and the leader has to be aware of the differences, and has to indicate clearly where the movement is going.
덧붙여서, 팔을 올리느냐 올리지 않느냐는 세부적인 문제들이 다를 뿐인 혹은 미묘한 어떤 점이 다를 뿐인 많은 변형동작들이 있어서 리더들은 그 차이들을 알아야만하고 그 동작을 명확하게 지시할 수 있어야만 한다.
Of course as a pro, he'll manage to hold a conversation in a foreign language while leading a gold level sequence!
프로로서 물론, 그는 금메달감의 연속기를 리딩하는 동안은 어떻게든 외국어로 대화를 이끌어야 할 것이다!
Following skills are as equally important as leading skills.
팔로잉 기술은 리딩 기술만큼이나 중요하다.
A dance is much more enjoyable when the leader need only give firm, not forceful, leads to his partner to indicate what is wanted, and when a partner senses body movements that serve as leads.
춤은 리더가 힘을 써서 할 때가 아니라 그가 원하는 것을 파트너에게 신호하고 리드를 통해서 파트너가 몸의 움직임을 느끼는 오직 빈틈없이 꽉 짜여진 리드를 할 때 훨씬 더 즐거워진다.
For this to work, the lady must become sensitive and responsive to the feel (and sometimes sight) of leads, and not expect that her partner will (literally) carry her through the dance.
이렇게 하려면, 여성은 민감하게 리드 (때때로는 눈으로 보면서)를 느끼고 반응하게 되어야만한다. 파트너가 춤속으로 (문자그대로) 끌고 들어갈 거라는 기대를 하면 안된다.
The skill of following is greatly underestimated.
팔로잉의 기술은 대단히 과소평가되어있다.
Whenever I am trying to teach beginners about leading and following, I always have a hard time conveying the idea that dancing is a PARTNER sport--each person has to carry his/her load, or the whole thing fails.
내가 리딩과 팔로잉에 대해서 초보자들을 가르치려고 할 때마다, 나는 늘 춤은 “파트너” 스포츠라는 개념을 알리는데 힘든 시간이 든다. - 각각은 그/그녀의 짐을 옮겨야 하거나 완전히 실패한다.
Leading/following implies a one way connection (man to lady) but in really good dancing both partners are putting various different energies into the dancing at different times, and even though the leader is (usually) in control of things like floor direction, timing, and choreography, his awareness of the actions of his partner (how far did she go...is she finished with her line yet...is her weight over the foot I'm about to turn her on, etc.) are vital.
리딩/팔로잉 은 (남성에서 여성으로 향하는) 한방향의 커넥션을 내포한다. 그러나 정말로 좋은 춤에서는 양쪽 파트너 모두 다양하고 특별한 힘들을 특별한 때에 주고 받는다, 보통은 리더가 방향과 타이밍, 안무 같은 것들을 조정하지마는 그이 파트너의 행동들에 대한 그의 인식(그녀가 얼마나 멀리가고…그녀가 미이 그녀의 라인을 끝냈고…그녀의 무게가 턴한 발위에 놓여 있고 등등)은 살아 있는 것이다.
Women follow, but men must lead _and_ follow; i.e., men must watch to see what the women are doing and compensate.
여자는 팔로우를 한다. 그러나 만자는 리드와 팔로우를 해야만 한다. 즉 다시 말해서 남자는 여자가 무엇을 하는 지 보고 보완해야 한다.
The leader, who is in creative control, needs pattern-based thinking, with frames of reference that can include the whole dance floor, the space occupied by the couple, the spatial relationships between the two dancers, and the patterns of connection between the two.
창조적인 리드를 하는 리더는 댄스플로어 전체, 커플들로 꽉찬 공간, 두 댄서들 사이의 공간의 관계, 그리고 둘 사이의 커넥션의 패턴들 모두를 참고하면서, 패턴에 기초한 생각을 필요로 한다.
It seems that followers are mainly concerned with the last frame of reference, i.e., they react to the patterns of connection.
팔로어들이 마지막 고려대상으로 주로 관계되어 있는 것 같다. 즉 그들이 커넥션의 패턴에 반응한다.
Following is more fun than leading, because you (a) have much less responsibility for navigating and (b) don't know what's going to be lead next, so each dance is something of a "magical mystery tour".
팔로잉은 리딩보단 좀더 재미가 있다. 왜냐하면 당신은 (1) 운전할 책임이 없고, (2) 다음에 무엇을 리드할 지 알 필요가 없으며, 그래서 매번 춤은 “마술 같은 신비한 여행”이 되는 것이다.
I think the best part about being a follower is being led in patterns or syncopations that I don't know!
나는 팔로어가 되는 최고의 부분은 내가 모르는 당김음나 패턴의 리드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When led well, good followers execute moves that are totally unexpected or unpredictable but incredibly fun.
잘 리드될 때, 좋은 팔로어는 전혀 예상하거나 예측하지 못한 믿을수 없이 재미난 동작들을 해낸다.
Some leaders complain about how boring it gets to only do the same repertoire over and over all night long.
어떤 리더들은 밤새도록 똑같은 레파토리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이 얼마나 지겨운지 불평한다.
They say followers have more fun because they're doing different dances all night. But another leader writes: "A good leader never dances the same way with every person. The way you do the same dance changes from one partner to the next. Were you to see me dancing with a beginner, it would be difficult for you to tell that I'm other than a good beginner. Were you to see me dancing with one of the Champions (with whom I'm comfortable) you would see something quite different. Were you to see me dancing with someone I know well and with whom I've been dancing for years, you'd see something different."
그들은 팔로어가 밤새 다른 춤들을 출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재미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다른 리더들은 이렇게 말한다. “좋은 리더는 결코 모든 사람과 똑같은 방식으로 춤추지 않는다. 당신이 같은 춤을 추는 방법은 한 파트너로부터 다른 파트너로 변화된다. 당신이 내가 초보자들과 추는 것을 본다면, 좋은 초보자들과 내가 다르다고 말하기 힘들 것이다. 내가 편하게 생각하는 한 스윙댄스챔피언과의 춤을 추는 것을 본다면, 당신은 전혀 다른 춤을 볼 것이다. 몇 년동안 같이 춘 내가 잘 아는 사람과 함께 춤을 추는 것을 본다면, 당신은 또 다른 춤을 보게 될 것이다.”
In addition that learning the figures in the first place can be as analytical for the follower as it is for the leader, though the habitual execution of them might not be.
더구나 처음부터 피겨들을 배우는 것은 습관적인 실행은 되지 않을지라도, 리더에 대해서 만큼 팔로어에 대해서 분석적일 수 있다.
Also, there is an added dimension for the follower, which is that you must have in your head the *entire* menu of movement possibilities at every point, not just the one you're going to use.
또한 팔로어에 대한 중요한 한가지를 덧붙이면, 당신은 당신이 단지 할 수 있는 동작만이 아니라 당신의 머리속에 매순간마다 가능한 동작들에 대한 “완전한” 메뉴를 가지고 있어야만 하다.
Since you don't know what the guy is going to lead, you have to be ready to do *everything* and very rapidly react to the situations and signals you get to eliminate the things you're not being asked to do.
당신은 남자가 무엇을 리드할지 모르기 때문에 당신은 “모든 것”에 대한 준비를 해야만하고, 부탁받지 않은 것들은 제거된 상황과 신호들에 매우 재빨리 반응해야만 한다.
This is a skill that relies as much on spatial or "pattern-based" thinking as floorcraft, albeit in a less linear way. 이것은 덜 직선적이기는 하지만, 플로어이동기술보다는 좀더 공간적인 혹은 “패턴에 기초한” 사고에 의지한다.
Note that the lady does not "lead" when she is stepping forward.
여성은 그녀가 앞으로 나가아는 스탭을 할 때는 리드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The lady does not change the direction of a step unless a collision is imminent (and not always then), and the gentleman is then responsible for getting out of whatever position she got them in to if she does take control for a moment.
여성은 충돌이 바로 앞에 있거나(늘 그렇지는 않지만), 남자가 그녀가 잠깐동안 조절한다면 어떤 포지션으로든 나가게 할 책임이 있지 않는 한, 스텝의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
Rather than saying that the lady 'leads' when going forward, it might be better to say the gentleman 'follows' when going back.
여자가 앞으로 나아갈 때 “리드”한다고 말하기 보다는 차라리, 남자가 뒤로 갈 때 “팔로우” 한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The man always initiates direction of movement, but the person moving forward dictates the size of the step.
남자는 동작의 방향을 시작하지만, 앞으로 움직이는 사람이 스텝의 크기를 지정한다.
They always step on the floor before the person going backward, therefore leading the way.
그들은 늘 뒤로가는, 방향으로 리딩하는 사람의 앞의 바닥에 스텝을 놓는다.
And, while the 'lead' that determines the length of the stride is different from the 'lead' that determines what figure to do, the 'follow' associated with each of these is the same.
그리고, 큰 걸음의 폭을 결정하는 리드가 어떤 피겨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리드하고는 다른 반면에, 이와 관련된 팔로우는 똑같다.
For an example that lasts longer than a half bar of pivots or a bar of Viennese waltz, try continuous waves in Foxtrot.
예를 들면 피벗턴의 반 바?나 비엔나왈츠의 바?, 폭스트롯에서의 계속되는 웨이브보다는 좀더 오래 지속된다.
The lady can be going forward indefinitely in this figure, and she determines the distance traveled.
여성은 이 피겨에서 정해짐 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고, 움직임의 거리를 결정할 수 있다.
However, she should not decide when to end the figure and go into, say, an impetus turn, just as in Viennese waltz she should not decide to start a fleckerl instead of a reverse turn. 어쨌든, 그녀는 피겨의 마지막까지 계속 나아가는, 격렬한 턴을, 비엔나왈츠에서 그녀는 반대턴을 하는 대신에 fleckerl? 를 시작하려고 결정하지 않는 것처럼, 결정하지 않을 것이다.
Beginning men need a *lot* of help.
초보남자들은 정말로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And the best way their partners can help is to follow their lead, even if it's wrong, rather than "compensating" for a bad lead.
그리고 그들의 파트너가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록 그 리드가 잘못된 거라 할 지라도, 나쁜 리드를 “보완”해주기 보다는 차라리 그들의 리드를 따르는 것이다.
This gives the leaders proper feedback.
이것은 리더들에게 적합한 반응을 준다.
By feedback, I don't mean verbal criticism, but direct feedback in the sense of "I wonder what happens if I push this button?" 반응에 의해서, 나는 비판의 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내가 이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하다”는 의미의 정확한 반응 말이다.
If the leader doesn't lead or leads something other than what he's supposed to lead, the follower should not compensate and do the right thing despite his lead; she should do nothing, or whatever he *did* lead.
만약 리더가 리드하지 않거나 혹은 그가 하려고 했던 리드가 아닌 다른 리드를 했다면, 팔로어는 보완하려고 하지 말고, 그의 리드에도 불구하고 옳은 것을 해야 한다. : 그녀는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그가 리드”했던 대로” 해야한다.
This way he can clearly see which cause has which effect.
그가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있는 이 방법은 그대로의 효과가 있다.
If the follower compensates, she deprives the leader of this cause-effect feedback, and he'll never learn to lead properly.
팔로어가 만약 보완한다면, 그녀는 원인-결과의 반응을 리더에게 빼았는 것이고, 그는 아마도 리드를 결코 배우지 못할 것이다.
씨네아스트주: 여기서 내 경험담을 하나 추가 할까 한다. 그러면 위에 적힌 말들이 좀더 잘 이해가 가리라고 생각한다.
나는 자이브 동작중에 change of place를 배웠는데 그걸 배우다가 일단 첫번째 체인지 오브 플레이스를 한후에 제자리로 돌아오기위해 여자는 내쪽으로 걸어오고 리더는 그걸 막아서 빠르게 돌려주는 동작이 있다. 그런데 내가 이 동작을 하며 텐션을 주는 법을 배워서 재미있게 써먹고 있었다. 어떻게 하냐면 내쪽으로 걸어오는 팔로워의 팔을 막으며 기다리게 해서 텐션을 만든후 순간적으로 팔을 돌려서 제자리로 돌아오는거다.
그러던 어느날. 수업중에 자이브를 처음 듣는 듯한 완전 초보자와 춤을 추게 되었다. 체인지 오브 플레이스를 하면서 내가 텐션을 주는데 갑자기 여자분이 반대쪽으로 도는게 아닌가... 나는 순간적으로 당황했고 여자가 초보라서 그랬거니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 경험을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생초보였던 그분이 잘못한게 아니라 댄위미 4개월경력에 빛나는 내가 잘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텐션을 준다는 미명하에 손을 반대 방향으로 세게 밀었고 그분은 체인지 오브 플레이스를 모르니까 아 여기서는 반대방향으로 돌아야되는구나 하고 그냥 반대방향으로 돌아버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체인지 오브 플레이스를 알고 있는 어정쩡한 초보동급생들은 내손이 주는 압력은 무시하고 그냥 배운대로 해버렸던 것이다.
여기서 "팔로어가 만약 보완한다면, 그녀는 원인-결과의 반응을 리더에게 빼앗는 것이고, 그는 아마도 리드를 결코 배우지 못할 것이다" 라는 문장의 의미가 좀더 확실해졌으리라 믿는다. 생초보였던 그분은 루틴을 모르니까 보완하지 않고 내손이 이끄는 대로 움직였고 그결과 나는 무언가를 배우게된것이다. 만약 내가 그분과 춤을 추지않고 항상 내손이 말하는 것을 주의하지 않고 그냥 보완하는 팔로어와 춤을 췄다면 나는 "아마도 리드를 결코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생초보님이 나의 리드를 충실하게 따라주셨고 나는 그걸 피드백삼아 텐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서히 압력을 주면되고 방향을 바꾸는게 목적이라면 빠르게 강하게 힘을 줘서 돌려야 하는 거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게 맞는지는 또 춤울 추면서 알게되겠지)
여기서 우리는 진정한 피드백이 무엇인지 배울수 있다. 춤을 잘추는 여자분이 남자에게 할수 있는 최상의 피드백은 네가 무엇무엇을 못했다고 얘기하는게 아니라 그 잘못된 리드를 따라가서 남자가 춤이 끝난후에 여자가 왜 그렇게 했나 생각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피드백인것이다.
It's very dangerous to try to teach or offer unsolicited criticism.
요구받지 않은 비평을 하거나 가르치려고 시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Unless you are *the* teacher, of course, in which you know what's appropriate.
당신이 “그” 선생이 아니라면, 물론, 무엇이 적합한 것인지 당신은 알고 있다.
If you simply follow whatever is led, you are not criticizing.
당신이 만약 단순하게 그의 리드대로 따른다면, 당신은 비판하고 있지 않다.
The fundamental question here is how can dancers be most helpful to their partners?
여기서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하는 것이 파트너를 가장 잘 도와주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I believe the general consensus is by dancing impeccably, to the best of their ability, and for followers, that means following to the best of your ability.
나는 일반적인 여론은 나무랄데 없이 춤추는 것에 의해서, 그들의 능력의 최선으로, 그리고 팔로어들을 위해서, 즉 당신의 능력의 최대한으로 팔로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One of the most difficult problems with beginning followers, from Tango to Lindy Hop, is that they don't follow.
탱고부터 린디합까지 초보팔로어들의 가장 어려운 문제들 중의 하나는 그들은 팔로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They don't dance with their partners, but rather observe the instructors and others, while holding on to, but otherwise ignoring their partners.
그들은 그들의 파트너와 춤추지 않는다, 대신 강사들이나 다른 사람들을 지켜보거나 홀딩하고 있는 동안 그들의 파트너는 무시한다.
It's very difficult to lead someone whose body is all twisted while she tries to watch other people. Or her feet. 자신의 발이나 다른 사람들을 보느라 몸이 틀어져 있는 누군가를 리드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
Sometimes I've been asked for verbal cues by a beginning dancer.
때때로 초보자들은 말로 신호를 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한다.
If she instead tried to follow exactly what I lead to the best of her ability, I wouldn't have to compensate for errors that she might make and I could concentrate more on my own dancing. 만약 그녀가 그녀의 능력의 최대한으로 내가 리드하는 것을 정확하게 따르려고 노력한다면, 나는 그녀가 저지르는 실수들을 보상해야만 하지 않을 것이고, 내 자신의 춤에 좀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첫댓글 리딩과 팔로잉은 매우 어려운 기술이다 는 말 매우공감 합니다 댄스는 하면할수록 정말 어렵다는 생각이들어요 연습과 시간 만이 해결해줄것같아 열심히 노력하며 기다리렴니다 자연스런 댄스가 몸에 밸때까지 ^^* 좋은글 감솨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댄스에서 많은부분(기본스텝, 기본동작, 루틴익히기, 텐션, 팔로윙, 파트너와 눈맞추며 댄싱하기등등...)이 안되기에.....갈길이 넘 멀어보이지만....시간의 흐름속에 하나씩 배우고 익히며 차차 나아지리라 기대해보며....우선 즐겁게 댄싱하노록 노력해 보렵니다.
원래 앨리스님이 말하셨던건데 제가 황금꽃님으로 착각을 해서 적었네요. 이글의 조회숫자가 너무 적어서 실망하고 있었는데 다읽으셔서 기쁘네요. 이글을 읽으셔서 분명히 뭔가 더나아져있을 앨리스님과 토요일날 춤출 생각을 하니까 기쁘네요^^
ㅎㅎ 머리 따로 몸따로 일텐데......그렇담 초보라서 어쩔수없이 되는것만 가지고 열심히 추겠습니다.(눈 마주보고 분위기 잡기는 될수있을것 같은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