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갈이시 뿌리가 상처 입지 않도록하시고 뿌리가 잘 생성이 되었는 지도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옮기다가 뿌리의 많은 부분을 잘리는 바람에 생육이 아주 늦어졌답니다 .
자~ 분갈이 시작할까요? 아래방법은 알로카시아 오도라 3개 키우고 있는 제 나름대로 방법입니다 .
준비물 :
적당한크기의 화분 (넘 작으면 모양새가 않좋아요),
스티로폼(요즘딸기 박스), 마사토, 분갈이 흙(분갈이 오케이 ) , 아이들 소풍갈때쓰는 매트 . 1회용장갑.
깔망. 양파망 ,도와줄분 1명 (^^)
순서:
1. 바닦에 매트를 깐다. (바닥청소 쉽게 하려구요)
2. 새 화분에 깔망을 깐후 스티로폼을 손 바닦 반 크기로 잘라 화분 바닥을 채운다.
(보통은 1/3정도 채우나 화분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네요)
팁 >>스티로폼을 까는 이유 화분이 너무 무겁고 흙을 다 채울경우 뿌리가 숨쉬기 어려우므로
3. 스티로폼을 채운후 그위에 양파망을 까세요. 양파망 땜에 스티로폼에 뿌리가 침투하는 일은 적겠네요.
(전 양파 망이 없어서 이 순서를 생략했어요)
4.. 구화분을 뉘인다. 화분이 플라스틱이었다면 옆을 눌러주면 화분이 통째로 빠집니다.
그러나 도자기 화분이면 칼로 화분과 흙의 경계를 갈라 줍니다.
팁>> . 오도라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루셔야합니다
5.오도라를 그대로 새 화분에 세운후 마사토 40: 분갈이 흙 60 정도의 비율로 섞어 놓은 흙을 체웁니다 .
오도라 주변부분을 눌러 줍니다 .
완성 다하신후 물을 주지 말라고들 하시는 데 그거 큰 관계가 없는 듯합니다.(전 주었지만 그래도 물을 주지 마세요)
아래것은 구근 길이가 60cm , 지름 15cm 입니다
추가 병충해 팁>>오도라는 잎이 건조 했을때 잎뒷면에 응애가 낌니다 . 아주 작아 잘안보이나 자세히 보시면 작은 투명하거나
검은색의 벌레가 생깁니다. 또한 잎홈에 거미줄같은 것도 생기죠 . 건조를 막기 위해 매일 스프레이 하시고생긴 경우 잎의 앞뒤면에 프로킬(친환경 ) 이라는 것을 뿌려 주면 잘 안생기데요 . 이것도 제가 키우면서 얻은 겁니다. 식물 가꾸기는 꼭 정석은 없는 거 같고 식물이 적응되기에 따라 조금씩 키우는 데 차이가 있는 거 같습니다 .
첫댓글 회원님 앤의정원입니다 너무 자세한 오도라 분갈이법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와~~~~정말 건강하게 잘 키우셨네요..특 A급 수형이네요
희망예감님 감사드려요
넘 이쁘게 자라구 있네여~~전 아직도 오리무중이네여 ㅠㅠㅠ조은 정보에 감사 ^*^
좀따뜻하게 해주면 생육에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어머나 넘 감사드립니다..퍼가요~~~^^
제가 식물 맘먹고 처음 키우면서 오도라 필 받아가지공 잎없는 거 저정도 키워냈어요 ㅋㅋㅋ감격 ㅋㅋ 좀 어리숙하고 전문 적 이지 않지만 더택에 화초 키우는 데 자신 감이 생겼어요
좋은정보 넘 감사합니다 그럼 프로킬은 응애같은것이 생기는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없어도 미리부터 뿌려주어야하나요 아님 생기면 그리해야 하나요?
예방차원에서 잎의 앞뒤면에 뿌립니다 ,그리고 여유 있으면 흙에도 살짝
싱싱하게 잘키우고 계시네요..저도 잎이 났어요...밑에 사진 함 봐주세요
쉬웅~~가서보니 네 싱싱하게 잘 크고 있네요
정말 좋겠어요,특대공구했는데 윗부분이 민둥한게 싹이 나올 생각도 안해서 속상한데 이쁘게 나온걸 보니 부럽기만하네요,,저도 얼른 보고싶은데,,화분이 깨졌는데,물도 못주고 입나올때까지 기다린 중이랍니다,그냥 분갈이 해도 될까요?
구입하신지 얼마나 되었을 까요? 뿌리가 잘 자라주었다면 옮겨 심으셔도 될거 같네요
우리집 도착한지 10일쯤되었네요 이번 주말에 JMyellow님이.올려준 방법대로 시도를 해봐야겠어요,,아직 물도 안줬는데..뿌리가 어떤 상태인지 알수도 없는게 답답하기만 하답니다, 단단히 묵여보낸 빨간 끈도 풀려서 구근이 흔들리기도하고,,첨 입양한거라,..좀 조심스럽기도 하구요,,워낙 생명력이 있는 아이라고 말씀하시니 용기내서 분갈이 시도하렵니다,응원좀해주세요,
아자 잘자라거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