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요가산업학전공
명상학개론2
2023년 11월18일 12차수 지공(정광채)교수
[외도 삼매와 진여 삼매의 차이]
외도들의 삼매는 모두 자신에 대한 고집(我見)과 애착(我愛)과 자만심(我慢心)을 여의지 못한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외도들은 그러한 삼매를 통하여 세속의 명예와 이익과 공경 얻기를 탐(貪)하여 집착(着)하기 때문입니다. 진여삼매를 닦는자는 보겠다는 생각이나 보았다는 생각(見相)에도 집착하지 않으며, 또 얻겠다는 생각이나 얻었다는 생각(得相)에도 집착하지 않습니다.
[멈춤을 닦음으로써 생겨날 수 있는 모든 고집을 삼매의 힘으로 멀리 여의고, 진여삼매가 계속되어 끊이지 않도록합니다.] 그리고 삼매에서 깨어나서도(出定) 조금의 해이함이나 태만함 없이 [관찰을 계속 닦아갑니다. 이렇게 끊어짐 없이 멈춤과 관찰을 계속 닦아 가면] 갖고 있던 번뇌는 점점 힘을 잃고 옅여져 가기만 합니다
진여삼매의 목적은 지혜를 얻어 깨달음을 이루는데 있습니다. 그것은 ‘나’라고 할 만한 존재가 없는 것(無我)을 보아 ‘나’라는 생각(我相)에서 벗어나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외도의 삼매는 그와는 정반대의 목적을 갖고 있는 것으로서 ‘나’를 강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비근한 예로 도교에도 나름의 명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도교의 명상은 심신의 기(氣)를 단련시켜 초능력을 얻고, 신선이 되고, 무병장수로 천년을 사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나’에 대한 굉장한 집착과 욕망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한 삼매를 닦으면 특별한 능력을 얻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결코 무아를 깨달아 열반에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한 삼매를 닦으면 ‘나’라는 생각과 자만심이 더 강해집니다. 그래서 닦았다는 생각과 얻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별것 아닌 것을 떠벌리고 자랑합니다.
오늘날 주변에서 명상한다는 사람들 가운데는 상당한 사람들이 명상의 본래 목적과 방법을 잘 모른 채 인도의 요가나 단전호흡, 기공, 양생술, 등 외도의 수행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상수행의 목적은 심신단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반야지혜를 얻어 모든 번뇌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데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명상 수행자들이 명상 본래 목적을 무시한 채 육체적 혹은 정신적 신비주의를 추구하거나 귀신이나 영혼의 세계에 대해 아는 것을 깨달음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불교에도 간화선, 묵조선, 염불선, 위빠사나 등 여러 가지 명상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어떤 방법으로 닦느냐에 따라 그 효과나 결과가 조금씩 다르게 나옵니다. 사마타 위빠사나 방법대로 닦아야 부처님이 이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달라도 나중에 같은 결과에 도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입니다.
여러 명상법이 멈춤, 사마타, 일념, 정신통일, 집중을 이루는 것은 같습니다. 그런데 일념, 정신통일, 집중을 이루고, 신통을 얻는 것이 불교명상의 목적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불교명상의 목적은 열반을 이루워 모든 고통으로부터 영원히 벗어나는 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상, 고, 무아를 반야의 눈으로 직접 봐야합니다. 반야의 눈 없이 무상, 고 무아를 깨닫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반야의 눈은 부처님 고유의 명상법인 위빠사나를 닦아야 얻어집니다. 반야는 정신통일 한 상태(止)에서 알아차림의 관찰명상(觀)을 부지런히 닦아야 생깁니다.
반야의 눈이 생겨야 오온(五蘊)을 세밀하게 분리해 볼 수 있고, 또 그것이 공(空)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반야를 얻지 못하고서, 오온을 분명하게 보지 못하고서, ‘공(空)’이니 ‘무상’이니 하는 말은 모두가 다 공허한 소리에 불과합니다.
멈춤과 관찰을 함께 닦는 부처님 명상법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또 실제 그렇게 닦아야합니다. 그렇지 않고 불교명상을 한다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의 ‘불교명상’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간혹 불교 내에도 외도의 명상법이 들어와 있으면 그런 방법으로 아무리 닦아봐야 열반에 도달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3조 승찬대사는 『신심명』에서 “터럭과 같은 조그마한[방법의] 차이에도 하늘과 땅만큼이나 큰 [결과의]차이를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흔히 ‘수 십 년을 닦았느니’하는 말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런 말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공부가 되어 있느냐는 것입니다. 현실에 부닥쳤을 때 자신에게 번뇌가 얼마나 올라오는지도 모른다면 그것은 잘 못된 것입니다. 닦은 세월을 가지고 세속적인 명예나 이익을 얻으려 한다면 진여삼매를 닦은 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마음에 올라오는 번뇌를 순간순간 똑바로 알아차리고 있어야 합니다.
명상은 “여실지견(如實知見)”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바로 보는 것, 즉 알아차림 함으로써 하는 것입니다. 현재 자기 마음에 올라오는 탐진치의 번뇌를 바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늘 깨어 있어야 합니다.
자 이제 실참하겟습니다
죽비3성
오늘은 호흡명상중 ⓺ 풀무 호흡 명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卍 풀무 호흡은 난이도가 있는 호흡법으로 어느 정도 복부 호흡의 경험을 한 뒤에 하는 호흡법입니다. 옛날 대장장이가 불의 온도 를 높이기 위해 풀무질 하듯, 급격하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호 흡법입니다.
卍 들숨 하는 호흡에 배가 나오고 내쉬는 호흡에 배가 들어가는 것 을 반복하는 느낌을 줍니다. 정뇌 호흡을 하고 난 후 약간 호흡 을 고른 후, 이어서 실시하면 좋습니다.
卍 이때, 내쉬는 호흡에 양손으로 배를 지그시 눌러주면서 하는 것 이 좋습니다. 익숙해지면 강하고 빠르게 내쉬고 들이 마십니다.
수행밥법
1) 1초에 한 번씩 20회가 넘지 않도록 3회 반복하여 실시하며, 약 간의 시간을 두고서 호흡을 고르고 쉬었다가 다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무리할 때는 최대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잠시 호흡을 멈 추었다가 천천히 내쉬어주면서 이완하고 난 후 마칩니다.
수행의 효과
1) 호흡을 통해 주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코와 기관지와 허파 꽈리 등의 통로가 뚫려 뇌가 맑아지며, 간장과 비장, 췌장과 복부 근육 을 활성화해서 소화 기능을 높여줍니다.
2) 또한 몸의 지방을 산화시켜 비만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가 있으며, 집중력 향상과 마음을 진정시켜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점
몸이 약한 사람은 천천히 하거나 약하게, 특히 저혈압과 고혈압, 녹내장이 있는 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11월18일 12차수
[외도 삼매와 진여 삼매의 차이]
란 강의 주제로 오늘 강의와 풀무 호흡명상 실참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좌종(죽비)3성으로 마침
명상요가산업학전공
명상학개론2
2023년 11월25일 13차수 지공(정광채)교수
[멈춤(진여) 삼매를 닦는 열가지 이익]
마음을 오로지 하나로 모아 부지런히 멈춤 삼매를 닦는 자는 [당장] 이번 생(生)에 다음과 같은 열 가지 이익을 얻게 됩니다.
1) 항상 시방의 모든 불보살들의 보살핌을 받게 되고,
2) 모든 마구니(魔)와 악귀(惡鬼)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지 않게 되며,
3) 95종의 외도와 귀신들로부터 유혹과 시달림을 받지 않으며,
4) 깊고 미묘한 불법의 진리를 더 이상 비방하지 않아, 그것을 비방했던 과거의 중죄업장이 점점 엷어지며,
5) 일체의 의심과 모든 좋지 않은 분별심(覺觀)이 줄어들며,
6) 직접 체험해 들어감으로써 여래의 모든 경지(境界)에 대한 믿 음이 더욱 확고해지며,
7) 걱정(憂)과 후회(悔)를 멀리 여의어, 평소 살아갈 때나 죽음 앞에서도 용맹스러워 두려움(怯)이 없게 되며,
8) 성품이 부드럽고 온화하며 교만함이 없어 다른 사람들러부터 괴롭힘을 당하지 않게되고,
9) 비록 아직 진여삼매(定)는 얻지 못했지만 언제 어디서나 어떠 한 상황에 놓일지라도 번뇌를 줄일 수 있어, 세속적인 것을 즐기지 않게 되고,
10) 만약 삼매를 얻게 되면 바깥에서 어떤 소리가 들릴지라도 그것에 깜짝 놀라거나 마음이 동요되어 흐트러지는 경우가 없게 됩니다.
앞에 내용은 대승기신론에 나오는 멈춤(진여) 삼매를 닦는 열가지 이익에 대해 말씀드렸고
이제 불자가 아닌 일반 명상 대중들을 위해 위 열가지 이익에 다음과 같은 여섯가지 이익을 덧붙여 말씀드립니다. 멈춤과 관찰을 부지런히 닦아가면,
① 모든 번뇌와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쉬게 됨으로써 몸과 마음 이 청정(淸淨)해집니다.
멈춤 삼매를 닦으면 생각이 쉬게 되고, 마음속의 온갖 탐욕과 집착이 사라집니다. 몸과 마음이 집중된 상태에서 모든 번뇌와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난 상태에 머물게 됨으로써 찌들었던 심신이 저절로 정화됩니다.
② 스트레스를 받지 않음으로써 건강해집니다.
심신이 정화되면 노화가 지연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절대로 좋아집니다. 눈빛, 혈색, 피부가 좋아지고, 얼굴에 광택이 나며, 나중에는 온 몸에 광채가 발현되기도 합니다. 또 남성은 원기(元氣)가 좋아지고, 여성은 더욱 아름다워집니다. 이렇게 자연 자체가 회복되어 불임(不姙), 불감증(不感症), 발기불능, 우울증, 불면증 등이 저절로 치유됩니다. 특히 현대의학의 실험결과 명상이 우울증과 불면증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 서구에서는 불교명상이 현대인의 심리치료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③ 복잡한 생각이 없어져 직관력이 좋아집니다.
멈춤을 닦을 때 마음은 고요하고 깨어있는 상태에서 쉬게 됩니다. 이 쉼의 상태를 계속 닦아가면 마음은 맑아지고, 밝아집니다. 그러면 사물의 본질을 바로 궤뚫어 볼 수 있는 직관력이 생겨, 정보를 분석, 종합하지 않아도 대상의 본질을 바로 꿰뚫어 볼 수 있는 지혜의 눈을 갖게 됩니다.
④ 뱃심이 좋아져 웬만한 일에는 근심 걱정하지 않습니다.
멈춤을 닦아가면 평소 갖고 있던 생각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그러면 정서가 안정되고 뱃심이 좋아져 미래나 실패에 대해 별로 걱정하지 않게 됩니다. 가족의 죽음이나 실직 때문에 슬픔에 빠지거나 우울해 하지도 않습니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침착함을 잃지 않고, 불안, 초조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가지고 있던 근심걱정이 10% 이하로 뚝 떨어집니다. 그 대신 마음에는 평온함, 섬세함, 경쾌함, 만족함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적으로 하루하루가 평화롭고 즐겁습니다. 누구든지 3~6개월만 열심히 닦으면 이러한 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⑤ 심신이 정화되어 업장이 소멸됩니다.
멈춤을 닦아 생각이 쉬게 된 상태를 계속 유지해가면 번뇌의 힘이 점점 약해집니다. 그러면 그동안 익혀 온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힘이 빠지고, 그 자리에 지혜가 자라게 됩니다. 이것을 일러 ‘업장(業障)이 소멸된다’고 합니다.
⑥ 도과(道果)를 얻게 되고, 깨달음과 열반을 성취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쌓아온 업장이 조금씩 소멸되고, 지혜가 점점 자라게 됨에 따라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등의 도과(道果)를 얻게 되고, 마침내 깨달음을 성취하여 아라한도와 열반을 성취하여, 생사윤회의 고통으로부터 영원히 벗어나게 됩니다.
자 실참하도록 하겠습니다.
죽비3성
오늘은 호흡명상 중 코끝의 호흡 명상 복부의 호흡 관찰 명상 수식관, 들숨 날숨 호흡 시 숫자 붙이기 호흡명상 ⓸ 정뇌 호흡 명상 교호 호흡명상 ⓺ 풀무 호흡 명상에 이어서 감사명상 실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卍 자세는 코끝의 호흡명상 자세를 취합니다
다리의 자세
손의 자세
척추는 반듯하게
⓸ 머리와 목은 반듯하게
눈은 반개하거나 감거나
⓺ 턱은 아래로 살짝 당기고
⓻ 입술은 자연스럽게, 혀는 입천장에 붙이거나 또는 웃니와 아랫니 를 살짝 뛰우면 아랫니에 살짝 놓입니다
卍 호흡명상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법 말씀드리겠습니다.
몸의 긴장을 완전히 풀고 모든 걱정과 계획, 생각을 내려놓습니 다.
명상 주제인 호흡에만 마음을 둡니다 오로지 코끝 인중에 호흡이 교차되는 지점에 집중합니다.
오로지 호흡이 코끝 피부 인중에 닿는 접촉점에서 들숨 날숨이 교차되는 지점에 집중합니다.
⓸ 들숨과 날숨의 길이를 알아차립니다.
들숨과 날숨의 성질 부드러운가 거친가 등을 알아차립니다.
⓺ 깨어 있는 호흡에 관찰자처럼 집중합니다.
⓻ 호흡을 조절하거나 간섭하지 않고 오직 자연스러운 호흡을 알아 차립니다.
卍 감사명상 하는 방법
지금 편안한 명상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호흡을 가다듬고 자신에 대해 감사한 것을 찿아봅니다.
다음은 부모님, 가족, 친척 등에 감사함을 찿아봅니다.
⓸ 다음은 스승과 존경하는 분의 감사함을 찿아봅니다.
다음은 친구등 인연된 모든 존재등에게 감사함을 느껴봅니다
⓺ 다음은 지금 여기 존재할 수 있도록 인연된 환경과 조건 등에 감사함을 느껴봅니다. (3가지씩 찿아서 필기하고 낭독하면서 느 껴봅니다
2023년 11월25일 13차수
[멈춤(진여) 삼매를 닦는 열가지 이익]
이란 강의 주제로 오늘 강의와 감사명상 실참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좌종(죽비)3성으로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