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사는 대학생 서씨(20)는 얼마전 아는분의 권유로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분노를 느꼈다.
서씨는 올해까지 ADSL라이트를 시작으로 4년 넘게 KT메가패스 사용자이다. 최초 1년 약정을 계약하고 4년 넘게 사용한 셈이다. 서씨의 경우 1년 사용을 계약했지만 2년을 사용하면 2년 약정 할인율을 적용 받을 수 있고 3년 사용하면 3년 약정할인율을 적용 받을 수 있었다. 1년 약정으로 시작해 시간이 지날수록 할인율이 더 높아져야 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 사실은 서비스 해지신청과정을 통해 알게 됐다. 해당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항의를 해보았지만 상담원의 해답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신청자가 그때그때 전화로 신청하지 않으면 그냥 1년 약정할인율만 제공됩니다.”
서씨는 2년차 기간을 빼고 계산해보아도 3200원(VAT포함)씩 15개월 넘게 더 낸 셈이다. 차액 환불을 요청했지만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만을 들었다.
서씨와 비슷한 경험을 한 소비자들은 의외로 많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일정기간이 지나면 할인율이 점차 커진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메가패스에는 일정기간 이상 메가패스를 사용한 VIP소비자에게 일정부분 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가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제도의 존재를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는데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위의 서씨와 같이 서비스 해지를 통보할 때 새로운 제도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요금 할인과 같은 제도의 존재를 왜 공지해 주지 않았냐고 항의 하는 소비자들에게 돌아오는 메가패스 측의 대답은 한결같다.
“소비자에게 전화로 공지를 해드리지만, 바쁜 소비자가 많아 연락이 되지를 않는다.”
매달 3만원 가량의 인터넷 요금에서 약20%에 해당하는 할인을 거부하는 소비자가 어디있을까. 또한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는 제도를 꼭 소비자의 동의가 필요한 것일까.
구관이 명관일까?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LG파워콤, 하나로 통신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바꾸어볼까 생각이 들었던 메가패스의 장기 사용자들은 비싼 인터넷 요금을 지불하면서도 쓰던게 좋으려니 하는 마음으로, 혹은 모뎀을 교체하고 해지신청을 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인터넷 회사를 변경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이처럼 메가패스를 오랜 시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서비스의 품질이 우수하거나 요금이 저렴해 장기간 이용한 것이 아니라 해지의 번거로움과 구관이 명관일 것이라는 생각으로 이용하는 것인데, 메가패스는 이러한 소비자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엄청난 영업이익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를 외면하고 있다.
강남만을 위한 이벤트?
메가패스의 요금을 자동이체가 아닌 지로용지를 통해 내는 소비자들은 알고 있겠지만 메가패스의 요금청구서를 보면 할인에 대한 문구에 장기가입 고객에게는 5%할인을 실시하고 있다고 적혀있다. 믿지못할 메가패스의 지론에 따르면 5%는 메가패스를 사용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장기가입 고객에게 해당하는 얘기이고, 5%외에도 지역마다 다른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얼마전 KT메가패스는 서울 강남권 장기가입고객을 위한 사은품과 요금할인 이벤트를 벌인바 있다. KT지사마다 다른 영업비 책정으로 어느 동네에 살고 있느냐에 따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도 지불하는 요금은 다른 것이다.
해지 신청하면 요금이 내려간다.
지사마다 다른 서비스 때문에, 저렴한 요금에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이사를 가야 할까?
KT메가패스는 각 지사별로 해지방어팀이 있다. 해지방어팀이 하는 일은 말 그대로 소비자의 메가패스 사용 해지를 방어하는 것인데 얼마나 많은 방어를 했느냐에 따라 성과가 주어져 경품과 요금할인으로 해지하려는 소비자들을 잡고 있다.
메가패스를 이용하다 좀 더 저렴한 요금에 인터넷을 이용하려, 메가패스에 해지를 요청한 후 요금 할인을 받은 사용자들이 많다.
이처럼 메가패스에서는 소비자가 당연히 받아야 할 서비스를 해지를 방어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메가패스의 장기 사용자중 요금을 줄이고 싶다면 메가패스측에 해지를 통보하면 될 것이다.
메가패스 라이트와 프리미엄에 대한 진실
KT메가패스는 요금과 속도에 따라 상품이 나뉜다.
그 중 라이트와 프리미엄은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인데 초고속 인터넷초창기 때에는 하나로와 두루넷, 샤크 등의 타 업체와의 경쟁으로 인해 라이트 사용자에게 프리미엄급의 속도를 보급했었다.
경쟁업체들이 사라지면서 KT독점 체제에 들어가게 되자 라이트와 프리미엄의 차이를 두기 시작했다. 하지만 광통신의 보급이 시작되고 LG파워콤의 등장으로 KT는 또다시 라이트 서비스 이용자에게 프리미엄급의 속도를 제공하게 된다.
KT는 이러한 사실을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알리지 않음으로 프리미엄 상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같은 속도의 서비스를 받으면서 요금은 더 내고 있는 형상이 된 것이다.
라이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프리미엄급의 속도를 얻는 방법 역시 해지신청과 연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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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켜지지 않는 요금표 |
영원불변은 없다
2003년 메가패스의 시장점유율은 50%를 넘기 시작했었다. 이후 2004년도에는 52%의 점유율을 보여주며 시장의 큰손 노릇을 제대로 했었지만 올해 들어 3년만에 시장점유율은 하향세를 그리고 있다. 올해 안에 시장점유율 45% 미만으로 하락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하락의 주된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얼마전 KT와 하나로의 종량제 이야기의 여파가 조금은 있는 듯 하다. 또한 연일 상종가를 치고 있는 LG파워콤 및 기간사업자 통신의 선전도 메가패스의 하향세에 톡톡히 한몫 하고 있다.
KT메가패스의 요금과 서비스에 대한 정책은 너무나 변화무쌍하여 웬만한 소비자들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다. KT메가패스가 앞으로 더욱 더 변화무쌍해 진다면 그 변화무쌍함을 따라잡는 소비자는 단한명도 없을 날이 올 것이다.

첫댓글 다리미나 빨리갖다줘 이새끼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 진짜 미친듯이 웃었어요~~~ 풓하하하하하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메가패스 일부 상담원들은 싸가지들 진짜 없서. ㅉ
싸가지 정말 없어요~
진짜 싸다지 지금방금 전화했는데 남자상담원 완존대드는 분위기 황당하삼::
우리집은 파워콤 깔고파도 못까는데ㅜㅜ 제길 하기싫어도 메가패스 해야하는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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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해지한다고 했더니 라이튼데 프리미엄 급으로 속도 올려주고.. 요금 내려주고.. 완전 철벽방어;;
파워콤은 게임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해요 가입하면 게임머니 준다고.. 그래서
들 보면 전부 파워콤 
해지하려고 전화했더니..상품권 준다고 해서 취소ㅋㅋㅋㅋ
신청하고 하루만에 되더니만 해지할려고하니까 1주일동안 계속 연락하게 만드는 메가패스...
헐.. 우리집 몇년째 프리미엄인데.. 뭐야
파워콤바꾸면 현금10만원준다고 전화왔던데 이게이거군 뷁
메가패스 해지하고 싶어도 진짜 귀찮아서 안한다..귀찮아서 안해... 함 전화했더니 해지할라면 신분증 카피해서 팩스로 보내라길래...개인정보 땜에 못 보내겠다 그랬더니 상담원이 싸가지 없게 그럼 지점 방문하시던가...이래서 대판 싸우고....암튼 여적 메가패스...동네에 파워콤이 아직인걸 어째...걍 써야지...
울회사 실장님은 집에서 컴퓨터할일이 없어서 인터넷 끊겠다고 전화하니까 3개월 무료로 해준다고 하셔서 그냥 안끊었다고....주기적으로 전화해서 끊겠다고 엄포를 놔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