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과 함께 새로운 회화, 조각의 발전을 이룬 문예부흥기라 불리운 이 시대의
의복은 초기는 15세기의 연장이었으나 스페인의 해외발전으로 윤택한 나라로 성장한
스페인에 의해 잠시 패션이 리드되다가 상공업과 예술의 도시 이태리의 베니스와
피렌체의 화려한 의상이 유럽패션계를 리드하고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프랑스의
패션이 서서이 선두를 차지하게 되었다.
여성복
이 시대부터 여성들은 위엄과 사치, 멋을 위하여 몸을 혹사하게 되었다. 과장되게 넓게 부풀려 만든 소매, 가늘게 조이는 허리, 우아한 자태를 뽐내도록 길고 넓게 퍼진 스커트등으로 인하여 여성의 자연스러운 실웨은 옷속에 가려졌다. 스커트는 파딩게일이라는 스페인식의 A 라인으로 퍼지게 되는 것을 입다가 16세기 중엽부터 프랑스에서 타이어형의 파딩게일이 유행하여서 드레스의 실웻은 허리부터 옆으로 퍼져서 그 곳에서 옷단까지 수직으로 드리우진 모양이 되었다. 인공적으로 복잡한 의상을 착용하는 것은 대단한 일로서 소매, 몸판, 스커트는 따로따로 만들어 소매와 몸판은 어깨의 에폴렛 장식아래에서 끈으로 묶어 달고 스커트는 코르셋등에 고정시켰다. 다양한 쓰개장식과 함께 헤어스타일도 여러가지 올린머리가 유행하였다.
엘리자베드1세
16세기에 대영제국을 탄생시킨 엘리자베드1세는 뛰어난 패션리더였다. 식민지에서 가지고 온 많은 보석을 옷장식에 사용했으며 특히 진주를 좋아하여 자기 이외 다른사람은 옷에 진주장식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넓게 퍼진 스커트와 앞에 길게 내려 온 상의의 V형은 목 뒤의 칼라와 함께 여왕의 권위를 한 껏 뽐내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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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복
남성복은 꼭끼는 쟈켓(pour point 혹은 doublet),바지(trunk hose), 스타킹, 망또이며 재킷의 칼라는 초기에 스탠드 칼라에 레이스 장식이 러프칼라(ruff collar)로 발전했으며 앞트임에 화려한 단추장식을 했고, 소매는 어깨의 날개장식(appaulet)밑에 따로 만든 소매를 묶어 달았다. 바지는 불룩하게 호박처럼 생긴 것에 주름을 잡거나 이중으로 하여 상의의 안쪽에서 고정하여 옷의 상하를 이었다. 트렁크 호스에는 때로 코드피스(cod piece)장식을 했는데 패딩을 하여 더욱 과장되게 하기도 했으며 서로 다른 색을 대비되게 하여 particolored된 hose를 입기도 하였다. 고딕시대에 앞이 길게 나온 신은 그 반작용으로 앞이 뭉툭하게 된 신을 신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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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쉬
이 시대의 쟈켓(doublet)의 소매나, 몸판에는 터짐이 있게 스래쉬(slash)되거나 조각을 이어 만들었다. 이 슬래쉬는 스위스의 병사들이 1477년 남프랑스 버간디공과 싸워 이긴후 칼자국이 있는 군복을 자랑스럽게 여겨 옷을 길게 잘러서 천막끈으로 기워 입은데서 시작하여 그 후 독일에서 극단적으로 유행하고 프랑스와 영국, 이태리에도 영향이 미쳤다. 이 슬래쉬는 15세기 말경에 나타나 17세기 중엽까지 계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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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프(ruff)
스페인 사람들이 목의 칼라와 소매끝에 하얀 레이스주름장식을 하던 것이 더욱 확장되고 과장되어 러프칼라로 발전되었다. 뻣뻣한 칼라를 하고 짧은 스푼의 스프가 먹기 힘들자 긴 손잡이가 있는 스푼을 새로 만들 정도로 힘들고 불편함을 참고 모양을 내었다. 이 칼라는 세탁시에 떼었다 붙였다 하도록 만들었으며 러프칼라를 다림질할 특수 다리미도 개발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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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ww.emp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