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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개통에 따른 교육자료
❑ 9호선 영업개시 개요
❍ 영업개시 일시 : 2009. 7. 24(금). 07:00부터
영업구간 : 개화역~ 신논현역(25역 27km, 마곡나루 미개통)
❍ 영업시간 - 평일 : 05:30~다음날 01:00 - 토․일․공휴일 : 05:30~24:00
❍ 운임제도 : 거리비례제(현 전철/지하철 운임제도와 동일 적용) - 정기권 : 사용 가능하며 서울정기권 사용구간에 포함
❍ 열차운행 시격 - 출퇴근 시간대 : 일반열차 6~7분, 급행열차 20분 시격 - 평시간대 : 일반열차 10분, 급행열차 20분 시격
❍ 급행열차 정차역(9역) - 운임은 동일 - 김포공항역, 가양역, 염창역, 당산역, 여의도역, 노량진역, 동작역, 고속터미널역, 신논현역
❍ 환승역 환승통로에 환승게이트 설치 운영 - 설치역(5역) : 김포공항역, 당산역, 여의도역, 동작역, 고속터미널역 - 기능 : 9호선 이용자료 생성 및 공항철도의 추가운임을 정산
❑ 9호선 개통 관련 처리기준
❍ 경부선과 9호선 노량진역 환승통로 공사중(2012년 준공 예정)
- 선․후급카드에 한하여 대중교통 환승할인 적용
- 1회용교통카드 및 정기권을 이용하여 환승 불가 ⇒ 1회용 : 1장의 승차권으로 노량진에서 갈아탈 수 없으며 별도의 승차권을 구입하여야 함. ⇒ 정기권 : 노량진에서 갈아탈 경우 별도로 이용횟수가 차감됨.
- 경부선 노량진역과 9호선 노량진역의 운임적용 ⇒ 적용 운임이 다르며 1회용교통카드발매기에서 각각 구분하여 선택하도록 사용자 화면표시 ※ 경의선 및 1,4호선 서울역과 동일함.
❍ 공항철도와의 연계운송 개시
- 연계운송 사유 :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과 공항철도간 평면환승 ⇒ 별도의 게이트 없이 같은 승강장 옆에서 승차 가능
- 공항철도와 수도권 지하철 연락운송기관간 선․후급카드 및 1회용교통카드 공동 발매 및 사용
- 운임적용 : 지하철/전철(9호선 포함) 운임과 공항철도의 운임의 각각 합산하여 적용(김포공항역을 경유한 것으로 간주)
- 공항철도할인제도 ⇒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 무임, ⇒ 청소년카드 : 20% 할인, 어린이 50% 할인
- 인천지하철 계양역을 환승하여 공항철도 이용 불가 ⇒ 각각 별도의 1회용교통카드 구입 이용 ⇒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계양역에서 환승하더라도 각각의 운임을 따로 받으므로 이용객의 손해가 없음. ⇒ 경인선 등 계양역을 경유하는 것이 가까운 경우의 1회용 이용고객은 계양역까지 승차권 구입후 계양역에서 재구입 유도 (경인선에 한하여 발매기에서 공항철도 구간의 발매금지 검토중) - 전철/지하철과 공항철도간 운임을 합산하여 계산함에 따른 문제 ⇒ 교통카드로 9호선 김포공항역에서 승차후 신방화역 하차시 900원이 계산되나. 공항철도 김포공항역(게이트)에서 승차한 경우에는 1,900원으로 1,000원이 더 징수되는 문제가 있음.
❍ 정기권 제도 관련 - 기존 운영중인 지하철/전철 정기권으로 공항철도구간에 승차할 수 없음.(9호선 구간은 이용가능)
- 공항철도에서 운영중인 정기권으로 지하철/전철을 이용할 수 없음.
- 정기권으로 노량진역 및 서울역간 환승할 수 없음 ⇒ 위 역에서 하차후 다시 승차하는 경우 별도로 이용횟수가 차감됨
- 공항철도의 정기권으로 전철역에 하차시 별도승차 처리 ⇒ 승차역으로부터 하차역까지의 운임을 받으며, 공항철도의 정기권의 유효구간은 인정하지 않음. ·인천공항에서 김포공항까지의 정기권으로 인천공항에서 승차하여 가양역 하차시 인천공항역에서 가양역까지의 1회권 운임을 받음
※ 참고 : 서울시메트로9호선 역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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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해용.... 역그림 (포토샵으로 그린 사진이네요)을 인쇄로 빼내서 책상유리 밑에 깔아놨슴다..
감사 합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