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쉼 터 스크랩 학교 경영 계획 수립의 실제
김태완 추천 0 조회 52 10.03.20 08:27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학교 경영 계획 수립의 실제

 

                                                                                                                               김 동 호

 

          내 용 목 차

 

 

 

Ⅰ.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시스템

Ⅱ.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Ⅲ. 학교경영계획의 수립

Ⅳ. 학교경영계획의 실천

Ⅴ. 학교 경영 우수학교의 경영 특성

Ⅵ. 학교 경영 특색 사례

Ⅶ. EQ :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Ⅰ.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시스템

  지식은 노동, 자본과 같은 전통적인 생산요소를 대체하는 새로운 생산요소이다. 현대사회의 지식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지식의 점증하는 다양성과 복잡성, 중첩성으로 인해 지식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독일 교육과학기술연구부(MERT:일명 미래부)에서 델파이 기법으로 지식기반사회의 잠재력과 미래에 발생하게 될 복잡한 상호관련성을 조사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020년경에는 교육시스템이 어떻게 변하며, 또 변화해야 할 것인가?

델파이 조사에 따른 예상 추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이 발생하는 곳의 다양화이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매체의 네트워킹에서 비롯된 지식에의 광범위한 접근 가능성으로 학습이 발생하는 장소의 다양성이 초래될 것이라고 추측한다.

  둘째, 교육기관의 외부에서 발생하는 학습 - 예컨대 현장학습과 여가시간 동안의 학습 - 이 특히 중요해질 것이다. 일과 통합된 학습은 정규의 직업훈련과정과 경쟁하게 될 것이다.

  셋째, 교육은 점증적으로 국제화의 경향을 보일 것이다. 지식기반사회로 사회가 진화함에 따라 ‘한 국가를 뛰어넘어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이 발전하게 될 것이다.

  넷째, 일반교육과 직업교육간의 상호 침투성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특히 고등교육 부문과 직업훈련 분야 사이의 협조가 증대될 것이며, 실용적인 지식 교육이 강화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지식 및 교육 내용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이 문제에 관해서는 교육계보다 기업 및 산업계가 적극 관심을 보여왔다. 종전의 사회에서 필요한 인적 자원과는 전혀 다른 인적 자원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러한 인적 자원이 갖추어야 할 지식 및 능력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강현석(2000)은 지식기반사회에 대한 논의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접근으로 분류하고 각 접근에 함의된 '지식'의 개념을 분석하고 있다.

 

‘지식 경영적 접근’(knowledge management approach)은 지식 경영에 초점을 둔다. 지식을 생성에서부터 이전, 확산, 활용의 모든 단계에 걸쳐 부가가치의 창출이라는 경영 목표에 부합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바로 지식경영이다. 지식 경영적 접근에서는 지식을 분류하는 중요한 기준을 지식의 활용 능력 여부로 보고, 지식을 축적지와 활용지로 구분하고 있다. 전자는 누군가가 보유하거나 획득한 지식을 말하며, 전통적 지식이 이에 해당한다. 후자는 지식의 응용 능력을 중요시하며, 특히 보유하거나 획득한 지식들을 새롭게 재구성하고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지식 경영적 접근에서는 활용지를 강조한다. 활용지는 추상적 지식에 대비되는 구체적 지식으로 그것은 기존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기술로서 소위 방법지를 의미한다. 여기서 지식은 행동에 적용되는 '실천적 지식'(knowledge in action)이며 자원으로서 지식이다.

 

‘학습주의적 접근’(learning-centered approach)은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지식 관리의 과정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이 접근에서는 능동적인 학습의 주체로서 개인이 자신의 발달과 성장을 주도해 가는 원동력으로서의 지식의 가치에 관심을 가진다. 이 접근에 따르면, 평생 학습의 대상으로서 지식은 실제 현장에서의 '일'과 관련된 사실, 방법, 전망 등을 포함한다. 지식은 쌓아두고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개념이 아니라, 흐르는 강물처럼 다양하게 조작하는 것이라고 본다. 학습주의적 접근에서는 자신이 필요한 지식을 탐색?획득?저장?사용하고 그 결과로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여기서는 공식적 지식(official knowledge)보다는 개개인의 삶과 일의 구체적 현장에 스며있는 현장 지식(field knowledge)이 중요해진다. 따라서 이 입장에서는 소위 순수 지식, 이론적 지식, 그리고 전문 지식보다는 실제 문제 해결에 유용한 지식 및 삶과 괴리되지 않고 일치되는 지식을 강조한다.

 

‘지식 정보화 접근’(information technology approach)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생산 수단인 자본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정보 사회에서 지식은 거래될 수 있는 상품, 즉 '정보'로 그 의미가 바뀐다.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류가 축적해 온 모든 지식이 디지털화됨으로써 체화된 지식이 부호화된 지식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지식은 생산력으로서 정보 창출력과 관련이 깊다. 정보의 수집과 가공, 처리에 의해 노동 생산성을 높이는 자원으로서의 지식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지식은 상품성이 있는 제품이며 정보의 가공 능력이 중요해진다.

 

이상의 각 접근 방식들에서 논의되고 있는 지식은 주로 지식 정보의 창출과 활용 능력에 초점을 두는 실용성과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지식기반사회에 대한 세 가지 논의는 표현 방식의 차이는 있으나, 공통의 지식을 가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에 가정된 지식은 전통적인 교과 지식과는 달리 연계망적 지식(networking knowledge)으로서 폭발하는 정보와 지식의 신속성, 다양성, 복잡성, 종합성 등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지식, 즉 문제 해결 지식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지식들은 그 성격상 실용 위주의 지식이며 문제 해결의 유용성에 의해 그 가치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에서 앞으로 추구해야 할 지식 교육의 방향은 지식의 창의적 활용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지식, 즉 '정보 조작 능력'에 우선적인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기계적인 암기, 재생력 위주의 단순 지식이 아니라 창조적, 생산적 지식이라는 점이다.

 

Ⅱ. 학교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지식기반사회에서 학교교육 내용의 성격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무엇을 알고 있는가'(what you know)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는가'(what you can do)하는 것이 문제이다. 머리 속에 무엇이 들어가느냐가 아니라, 실행으로 나타나는 것, 창조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새로운 정보와 해결책을 창출하는 능력 등을 요구하고 있다(Spender, 2001).

 

1. 교육 내용의 변화

델파이 보고서는 지식기반사회의 막대한 정보와 지식을 능숙하게 처리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지식의 유형으로 '일반 지식'(general knowledge)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본다. '일반 지식'은 내용을 강조하는 전문 지식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그에 따르면 '일반 지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일상적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며 따라서 그것은 사회적 행위를 위한 필수 조건이 된다.

? 전문가와 토론하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한 필수적인 자격과 출발점 을 제공함으로써 전문 지식을 향한 관문을 열어 놓는다.

? 개인이 자신만의 판단 기준을 개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항해를 계 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일반 지식'으로 간주되어야 할 범주로 '도구적 방법론적 능력', '개인적 능력', '사회적 능력', '기본적인 사실들에 관한 지식' 등의 네 영역을 열거하고, 각 영역에서 요구되는 하위 지식 혹은 능력을 제시하고 있으며, '일반 지식'이외에도, 교육 내용 변화 필요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핵심 능력'(key skills) 또한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에서 요구됨을 알려주고 있다.

 

?기술적?방법론적 학습 능력        ?심리 사회적(대인 관계) 능력      ?외국어 능력        ?매체 활용 능력

?다국가 문화 이해 능력              ?특정 부문과 관련된 능력            ?기타 능력

 

Spender(2001)는 학교교육이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할 경우, 그 대안은 세계화된 지식 경제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skill)을 개발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본다. 그가 보기에 지식 경제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학습하는 법의 학습              ?빨리 학습하는 방법                  ?자기 관리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포트폴리오 경력                  ?고용 및 훈련 조건 구비             ?의사 소통 기술                    ?디지털 능력

?융통성과 독창성                  ?비판적, 창의적 사고                 ?협동 및 공동체 의식

 

Hargreaves(2001)는 지식기반사회의 학교 교육은 '평생 학습'을 위한 준비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보고, 전통적인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메타 인지적인 기능과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사고하는 방법을 사고하고, 배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능력

?형식적인 학습과 비형식적인 학습을 통합하는 능력

?정보 세계에서 지식에 접근하고 그것을 선택하고 평가하는 능력

?애매한 상황, 예측 불가능한 문제, 예견할 수 없는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일부 국가의 경우,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국가적인 수준에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싱가폴과 영국의 국가 교육과정 개혁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싱가폴이 국가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핵심 기술(skill) 및 가치(value)는 다음과 같다.

 

?인성 개발                  ?자기 관리                     ?사회적?협동적 기술                        ?문해력과 수리력

?의사 소통                  ?정보 기술                     ?지식 응용                                     ?사고 기술 및 창의력

 

  지식기반사회의 초?중등학교 교육내용으로 지금까지 언급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능력이 학교의 교육 내용으로서 의미 있게 다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특히 이러한 능력들은 특정 교과를 통해서만이 아닌 범교과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를 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설계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초?중등학교 교육 내용

 

교육내용영역

요구되는 지식?기술?능력

교양적 지식

(전통적 지식)

?여러 분야에 대한 사실적인 지식 및 정보

?전이가(轉移價)가 높은 핵심 지식

기초능력

?문해력(literacy) ?수리력(numeracy)

?멀티리터러시(multiliteracy) ?ICT 활용 능력

개인적?사회적 능력

?자기관리 능력(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책임감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협동 ?다문화 이해 능력

?시민성

2. 교육 방식의 변화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변화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그리고 자주 언급되고 있는 것이 바로 교육 방식의 변화이다. 이것은 지식기반사회의 기반인 정보통신 기술의 특성이 물리적인 장애를 받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다.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특성이 교육에 접목될 때 교육에 있어서의 변화는

  1) 물리적 공간을 통한 교육보다 사이버 공간을 통한 교육의 증가,

  2)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

  3) 문제 또는 프로젝트 방식의 교육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사람들간의 의사소통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가능하도록 하였다는, 이러한 물리적인 장애를 받지 않는 통신기술의 특성으로 학교 교육의 주요한 특성을 완전히 변모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예컨대, 현재 전형적인 학교교육은 다수의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모여 동일한 교육과정을 교사 주도 하에 일방적인 전달 위주의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전형적인 산업사회의 학교교육은 다음의 인용문처럼 변모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교육이나 일의 수행을 위해 반드시 사람들이 한 시간 한 장소에 모여야 하는 구속을 깨고 있다. 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개개인은 자신의 진도대로 그리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대로 개별화된 학습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다른 학습자들과 함께 집단적으로 교사를 대면하여 상호작용 해야 할 이유가 없어진다. 오늘날 학교 교육의 전형적인 모습이 반드시 유지되어야 할 이유가 사라지게 된다.”(이돈희 등, 1999: 91)

말하자면, 지식이나 정보의 원천이 다변화되면 학교는 더 이상 교육을 제공하는 독점적인 기관 또는 주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며, 그 결과 전형적인 학교의 모습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교육은 다양한 기관들에 의해 자유롭게 제공되며, 학습자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된다는 것이다.

이상의 두 가지 예측은 교육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 첫째, 매개된 경험과 직접적인 경험의 차이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가상학교의 교육은 언제나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학습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직접적인 경험을 획득하기는 힘들고, 대부분 매개된 경험, 즉 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간접경험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온 교육의 역사에서 보면 사이버 교육의 이러한 속성은 매우 당연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예컨대, 학습자들은 남부지방의 적조 현상을 교사로부터 직접 들을 때 느낄 수 있는 교사의 감정, 의도, 교실의 분위기, 동료 학생들의 분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다. 가상학교를 통해 매개된 학습활동은 이러한 정보가 모두 생략된 ‘메마른 경험’이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지식기반사회는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이 제한될 것이라는 주장을 한다. 교사의 주요 역할은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지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차이는 정보와 지식의 차이만큼 분명하다. 정보란 사실들을 가공하여 의미가 부여된 것을 말한다. 그리고, 정보가 개인별로 의미가 부여되어 어떤 패턴 또는 규칙이 형성되면 이것을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식이 나의 경험에 관련시켜 충분히 소화되지 않고 단지 남의 경험을 듣고 아는 정도에 불과한 것이라면 이것은 여전히 정보일 뿐이다. 이처럼, 학교가 교사 및 학생이 대면에 의한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고, 교사들은 특정의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에서 전수해야할 지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이들이라고 볼 때, 지식기반사회에 학교교육은 여전히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교사가 학생들의 지식 형성을 돕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원천, 유형, 종류 등이 확대되고,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즉, 학교는 물리적으로 제한된 학습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 등교해서 하교할 때까지의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장소와 시간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3. 학교 경영의 변화

  앞으로의 지식기반사회는 불확실성, 불안, 예측 불가능성으로 특징지어 진다. 이는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는 과거 모더니즘의 시대(정착의 시대)에서 탈피하여, 감성과 이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대(유목의 시대)가 도래함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자본가 중심의 합리적인 경제인이 사회의 중심세력이었지만 이제는 감성과 합리성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새로운 인간형, 즉 지식 근로자가 사회를 이끄는 집단이 되었다. 이는 소비자가 지식경제 시대의 주체로 인식되면서 합리적인 사고만 하는 인간형보다는 소비자의 성향과 심리, 욕구 등을 잘 파악하여 보다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성적인 동시에 합리적인 새로운 인간형이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는 것을 잘 대변해 준다. 이러한 새로운 인간형이 되기 위해서는 전통적이고 획일적인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시각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학교경영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가. 시스템 사고의 필요

  미셸 푸코가 제안한 문제의 틀짜기란 우리가 불확실하거나 어려운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이를 부정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기보다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가능성과 사고 방식을 모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편협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현상을 이해하는 시스템 사고가 필요하다. 시스템 사고를 전체에 의한 사고(holism), 다원적인 사고(pluralism), 담화에 의한 지식창조와 학습과정으로서 구분하고 있다. 전체적인 사고는 자생 시스템 모델의 관점에서 조직을 자생 시스템으로 보고 조직이 환경과의 상호 작용으로부터 필수 다양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우리는 사물이나 현상을 대할 때,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 어느 특정한 부분만을 보기보다는 여러 가지를 종합해서 보는 시각이 전체를 보는 ‘시스템 사고’라고 할 수 있다. 다원적인 사고는 소프트 시스템 사고(soft systems thinking)의 관점에서 인간 개개인들의 자의식에 의해서 다양한 관점, 가치, 정신 모델, 규범과 세계관을 형성되며 이를 통해서 조직내 문제 상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하고 토론하는 학습과정으로 설명한다. 어떤 현상을 이해하는데 어느 특정한 전문가의 의견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폭 넓게 이해하는 것이 다원적 시스템 사고이다. 담화(談話)에 의한 지식창조와 학습은 주어진 상황에 부정형보다는 긍정적인 질문을 던지고 새로운 가능성과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의 틀짜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인간은 담화를 일으키는 무의식적이고 자연적인 존재이며, 라이좀(땅속에서 뿌리처럼 뻗어가는 땅속줄기의 일종, 뿌리줄기)이 땅속에서 상호 연결되면서 자라나듯이 인간들도 상호작용을 하면서 만들어 내는 담화를 통해서 지식 창조와 학습을 일으킨다. 이러한 지식 창조와 학습을 일으키는 라이좀 시스템 사고란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상의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창조하는 것처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지식 흐름을 개방시키는 것을 말한다.

 

나. 차이와 반복의 경영

  우리가 이러한 시스템 사고를 통해서 21세기의 사회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우리 자신을 새로운 욕망을 가진 인간으로서 어떻게 (재)탄생시킬 것인가? 우리는 시스템 사고를 조직에 어떻게 적용하여 조직을 이해하고 남다르게 경영해 나갈 것인가? 에 대해서 질 들루즈가 제시한 차이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분법적인 사고 방식에 젖어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사회에서 주류와 비주류, 명문대와 비 명문대, 보수와 진보 세력이 누구인지, 어떤 현상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것의 해결책은 무엇인지를 아주 단순하게 이분법적으로 생각해 왔다. 이러한 이분법적인 사고는 우리 생활 속에 매우 깊숙이 뿌리박혀 있다. 들루즈가 제시한 차이의 개념은 플라톤에서 데카르트로 이어지는 이원적인 사유체계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차이에 의한 사고란 이분법적인 사유에서 탈피하여 긍정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만들어 내는 변화를 일으키는 잠재력이며, 이를 끊임없이 반복되는 것이 생존을 위한 자연의 법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차이의 개념을 학교경영에 적용해 본다면, 경영자는 합리적인 경영방식에 의존하기보다는 조직 내?외의 상황이 변해감에 따라서 구성원들이 다같이 참여하여 지식을 창조하고 학습하는 경영을 해야 한다. 기업이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재미있고 훌륭한 작품(드라마)을 만들어 낸다는 것으로 비유하여 ‘즉흥적인 드라마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차이의 경영의 추구하는 시스템 사고에 근거하여 남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며, 이러한 차이는 조직변혁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를 유도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말한 데카르트가 오늘날에 부활한다면 어떤 말을 할지 궁금하다. “우리는 사고한다. 고로 우리는 다르게 행동한다.” 라고 말하지 않을까?

 

Ⅲ. 학교경영계획의 수립

  학교경영은 교육적?사회적?역사적으로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물적?재정적?교육적 자원을 확보하여, 이를 공정하게 배분하고, 배분된 자원을 능률적으로 활용하여 목표 달성의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해 계획?실천?평가하는 일련의 지원, 조장, 봉사하는 교육활동이다. 다시 말하자면, 학교경영은 단위학교에서 학교 교육목표의 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학교체제 내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유지?통합?운영하고 제반 교육활동 기능을 최적화하려는 행위를 총칭한다. 이러한 교육활동은 합리적인 절차에 의하여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평가를 통하여 feedback 하는 순환적 과정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체제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경영은 학교단위 책임경영(School-Based Management = SBM)으로 교육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는 학교경영이 되어서 ‘열린 마음?열린 사람을 기르는 교육, 좋은 학교’를 만드는 일에 열정을 쏟아야 할 것이다.

이윤식은 학교경영 개선에 관한 여러 연구들에서 다뤄진 영역들을 종합하여 ‘체제모형’에 기초하여 학교경영 활동의 투입 → 과정 → 산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를 도표화하여 제시하였다. 학교경영을 보는 시각이나 관점의 차이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논의의 틀이 제시 될 수 있을 것이나 ‘학교 자체평가 체제 교내 자율장학체제’의 확립으로 학교경영의 개선을 꾀한다는 점에서 신선감을 주고 있다

 

1. 학교경영의 기본 방향

SBM은 교육자치의 기본 정신인 자주성, 전문성 및 민주성이 단위학교에 구현될 수 있고, 자유경쟁원리, 질 관리체제 원리와 그에 따른 지원책 등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학교 경영의 기본 방향을,

   첫째, 교육자치의 기본 정신인 자주성, 전문성 및 민주성을 구현한다.

   둘째, 선의의 경쟁력을 통하여 학교의 본질인 교육활동을 질적으로 개선한다.

   셋째, 업무량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간다.

   넷째, 적기에 투입이 되어 효율성을 높이도록 원활하게 지원한다.

 

2. 학교경영계획의 원리

  학교경영계획의 근본 목적은 학교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있다. 학교경영계획은 내적 효율성과 외적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내적 효율성이란 교육체제 내부에 있어서의 성과를 의미하며 외적 생산성이란 외부 사회에 대한 성과, 즉 교육활동의 사회적 타당상과 효율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연계성의 원리이다. 학교 경영계획은 국가교육계획이나 지역교육계획과 종적인 연계성을 유지하면서 수립되어야 한다. 계획의 기본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상위 계획의 테두리를 벗어나거나 사로 상충되어서는 안 된다. 둘째, 합리성의 원리이다.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요구한다. 문제를 파악하고 대안을 선정?결정하며, 해결방안을 추출?선정하고 효과를 비교?분석하는 과정을 겪는 합리적인 절차가 요구되는 것이다.

셋째, 종합성의 원리이다. 학교 경영계획의 내용에는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관련된 모든 요소들이 다 포함되어야 한다. 만일 필요한 제 요소들이 통합적으로 모두 포함되지 않을 경우 목표 달성의 제약요소로 작용해 역기능을 발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넷째, 참여성의 원리이다. 학교경영계획은 학교의 일부교원만이 참여하여 수립하지 않고 모든 교직원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조정하며 학부모, 동창들까지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현실성의 원리이다. 학교경영자는 보통 인적?물적?재정적?교육적 자원의 빈곤 속에서 경영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수립된 계획안은 이러한 제약조건들을 감안하여 실현 가능한 내용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여섯째, 적시성의 원리이다. 일반적으로 학교교육계획서를 교육청에 제출하는 시기는 신학기 초이므로 2월말에 있는 교장?교감?교사의 인사이동을 이유로 3월초에 예년의 계획서를 기초로 몇몇 사람이 졸속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만들어진 교육계획의 실천은 제대로 될 수가 없으므로 학교경영계획서는 전년도 10월부터 전 교직원들의 참여 하에 합리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3. 학교 경영 계획의 수립

가. 학교경영계획 수립 절차

학교경영계획 수립의 절차는 일반계획서 작성의 절차와 별로 다른 것이 없다. 기획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학자에 따라 3단계 또는 5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1) 준비단계

학교 경영계획 수립에 필요한 사전 준비를 하는 단계로 가) 계획수립 결정 나) 기획위원회 조직 다) 계획서 작성의 절차로 진행한다.

가) 계획 수립 결정 : 학교경영자 스스로 현 학교경영계획의 운영 상황을 검토하여 내년도의 경영계획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여 그 필요성의 인식과 전체 교직원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충분히 공유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신학기 시작 전에 교육계획서가 확정될 수 있도록 준비성 있게 계획을 수립할 것을 결정한다.

나) 기획위원회 조직 : 명칭은 교직원들의 선호에 따라 협의, 결정하고 기획위원회 위원장과 위원들의 선출은 전체 교직원 회의에서 선출한다. 위원장의 경우 학교경영계획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지도성 있는 교직원으로 선출한다.

다) 계획서 작성 : 학교경영계획을 위한 계획서를 작성하여 전체 교직원의 동의를 받는다. 이 계획서에는 목적, 조직, 내용, 절차, 소요경비 등을 알기 쉽게 진술한다.

2) 수립단계

계획수립단계는 가) 교육청의 교육목표 이해 나) 의사결정 단위 결정 다) 목표의 구체화 라) 사업계획서 작성 마) 우선 순위 결정의 순서를 밟는다. 특히 목표의 구체화에서는 MBO(Management By Objectives)방법을 도입하고 사업계획서 작성과 우선 순위 결정은 ZBBS(Zero Base Budgeting System)기법을 적용한다.

가) 교육청의 교육목표와 방침 및 예산 편성 지침 이해 : 교육청에서 시달된 교육목표 및 방침이 연계되도록 예산 편성 기준을 작성하여 전 직원에게 통보한다. 과거의 것을 준용하여 학교의 특성을 살려 현재 교육의 문제를 분석, 적용하는 것이 좋다. (지역교육청의 교육목표 방향, 예산편성 방향, 운용방향, 기타 행정사항 등의 포함)

나) 의사 결정 단위의 결정 : 의사 결정 단위는 조직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요소 또는 과업을 말한다. 즉 결정단위는 사업구조의 하위수준일 수도 있고 특별한 업무단위를 의미할 수도 있다. 학교에서는 교과협의회별, 교무분장조직별, 학년별 혹은 교직원별로 의사결정 단위를 정한다.

다) 목표의 구체화 : 시?도교육청의 교육방향(목표 및 방침)과 지역교육청의 교육방향(목표 및 방침)에 따라 경영목표 등으로 점점 계통화하고 구체화하여 계량화한다. 여기에는 목표에 의한 관리(MBO)를 원용하여 모든 직원들에게 최소한 하나 이상의 구체적 사업 목표로 상세화하도록 한다. 이 작업은 기획위원회에서 결정하여 시달하기보다는 의사결정의 최소단위에서 협의를 통하여 민주적이고 전문적으로 결정한다. 만일 목표를 정할 경우가 없을 경우에는 귀납적으로 사업을 결정한 뒤 목표로 연결시키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학교경영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상(像)을 제시하여 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미래지향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시켜 주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그 활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활동 및 임무를 정당화 시켜준다. 나아가 경영의 성취도(효과성과 능률성)를 평가함에 있어 그 기준 내지 척도가 된다. 이와같이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교경영목표를 추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학교경영방침으로 정한다. 목표 관리제에 의하면, 목표의 진술을 주제(무엇을), 달성기준(어느 정도까지), 수단과 방법(어떻게), 그리고 일정(언제까지)을 포함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경영목표와 경영방침이 명백하게 설정되면 각 직위별로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직무 권한을 이양하여 자기 책임 하에 실천되도록 한다.

라) 사업계획서 작성 및 확정 : 각 의사결정 단위별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계획을 구체화해 한 해에 수행할 수 있는 몇 개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이 사업계획서는 경영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사업을 추출하는 협의를 거쳐 1~2매 정도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고 예산 편성 기준에 따라 교육목표나 경영목표와 연계성을 갖도록 작성한다. 사업계획서는 구체적인 운영상황을 요약한 일종의 사업개요서로 경영목표, 사업코드, 달성 목적, 실행 방안, 실행 절차, 소요예산, 참여자의 역할 분담, 사업 수행 책임자 등을 개략적으로 기술한다.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기획위원회에서 검토하여 확정하고 작성자와 협의하여 사업내용과 예산액을 결정한다.

마) 우선 순위 결정 : 우선 순위 결정은 기관의 목적 상 가장 중요한 것, 혹은 목적성 사업부터 정하고 기타사업 중 어떤 사업을 먼저 집행해야 할 것인지 그 순위를 매겨 자원 배분의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개별 사업별로 비교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1’점을 주고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0’점을 준다. 이 작업은 매우 중요하므로 위원회에서 민주적으로 결정한다. 각 위원들이 준 점수를 각 사업별로 합산하여 합계를 내고 마지막으로 점수가 많은 것부터 순위를 매긴다.

 

3) 확정 단계

확정 단계는 앞에서 수립된 안들을 적절하게 문서화하여 가) 학교 경영계획서서(안) 작성 나) 학교경영계획서 확정 다) 학교경영계획 홍보를 하는 단계이다.

가) 학교경영계획서 작성 : 앞에서 여러 가지로 검토된 학교경영계획(안)을 학교 경영계획서의 양식에 맞도록 문서화한다. 이 경영계획서에는 교육부, 시?도교육청의 장학방향, 지역교육청의 방침, 기초조사의 결과, 학교 교육목표 및 경영목표, 학교경영의 기본방향, 학교경영방침,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주요 사업계획, 담당자, 소요예산 등을 학교의 특성에 맞추어 배열하고, 독창적으로 구조화한다. 어떠한 형식의 학교경영계획서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한 가에는 단일안이 있을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목표와 방침,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주요 활동계획 및 평가계획이 핵심적인 사안이므로 내용에서 일관성 있게 각 영역별로 체계화되어야 한다.

나) 학교경영계획서 확정 : 만들어진 초안은 인쇄하여 교직원, 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등에 배포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한다. 학교경영계획서와 예산서도 같이 편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는다.

다) 학교경영계획 홍보 : 만들어진 학교경영계획은 잘 정리하여 교육청에 보고하고 교직원, 학부모, 동문들에게 홍보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지원을 받도록 노력한다.

 

나. 학교경영계획의 수립

1) 학교교육계획 기저

상위목표 자원, 우리 학교의 교육현황 및 실태, 학교 환경 개선 5개년 계획, 등

2) 학교교육목표 구현 계획

학교교육목표 구현 체계표, 학교장의 교육철학, 학교장의 경영의지, 교훈, 학교교육목 표, 학교경영목표 및 방침, 노력 중점, 본교 특색 과제, 학교경영목표 구현 계획, 학교 지식 경영 점검표, 등

3)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본 지침,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 영 및 평가위원회,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운영,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본교의 특색교육, 등

4) 학교 교육과정 평가계획

교육 활동 평가, 교과 활동 평가, 재량 활동 평가, 특별 활동 평가, 학교 교육과정 편 성?운영 평가, 학교?학급 경영 평가, 등

5) 학교 교육 실천 과제 추진 계획

신입생 학교적응 교육 활동, 서로 칭찬하는 품성을 기르는 기본생활 지도, 다양한 상 찬제 운영 계획, 학생자치 활동을 통한 토론 문화 정착, 기본학습 부진아 지도 계획, 열린학습 의 내실화를 위한 추진 계획, 통일 교육 계획, 특기?적성 교육 활동 계획, 말하기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 계획, 체육 교육 계획, 줄넘기 운동 계획, 진로 및 상 담 운영 계획, 평생 교육 계획, 환경 관광 교육 계획,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계획, 과 학 교육 계획, 교내방송 운영 계획, 정보화 교육 계획, 컴퓨터실 운영 계획, 성교육? 양성 평등 교육 계획, 등

6) 학교 교육 지원 계획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계획, 학교 재정 운영 계획, 학습준비물 경감 계획, 학교 보건 교 육 계획, 학교 급식 계획, 교원 연수 계획, 교내 자율장학 계획, 등

7) 부록

학교 현황, 교직원 일람표, 교무 분장 조직, 기초 조사 설문지, 등

 

4. 학교경영계획의 분석 및 평가

가. 학교경영계획의 분석

1) 학교교육에 대한 요구와 문제의 규명

학교 운영의 문제가 무엇이며 교육의 요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학교운영의 문제와 교육의 요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으로 실천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분석이 되어야 한다.

2) 교육계획의 기저

교육계획을 위한 기저와 분석에서는 전체 영역을 고루 포괄하고 있는가? 상위 목표, 지침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학교의 교육목표에 반영시키고 있는가?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청이 외면되어 있지는 않은가?

3) 교육목표 및 방침의 설정

학교경영에서 교육목표와 경영목표 및 경영방침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학교교육목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인간상을 제시하는 것이거나, 그 행동특성을 종합적으로 명시한 것이다. 교육목표 진술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사회적 영역, 기능적 영역, 학교의 특정 목표 등을 포함한다. 학교경영목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실천적 활동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그래서 학교경영목표는 학교경영의 결정이나 활동이 합리적인가를 판단케 하며 경영성과의 측정과 평가의 기준이 된다. 학교경영목표의 진술은 교육조건,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 달성 가능한 목표치의 제시 등을 포함한다. 다시 말하면 학교경영목표의 설정은 어떠한 조건에서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통하여 얼마만한 목표치를 달성하느냐를 생각하여 설정한다. 경영방침은 경영목표가 더욱 구체화된 수단으로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채택해야 할 기본적 지침 또는 활동 원칙이다. 경영목표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하는 수단적 지침을 마련하여 주므로 경영방침의 진술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대안이 무엇인가를 검토하여 구체적인 활동 원칙, 담당부서, 활동 내용 및 일정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학교교육의 목표는 이렇게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경영방침 순으로 세분화시켜 일관성을 살려 체계화되었는지를 분석한다.

4) 학교조직

학교 조직은 교무분장 중심으로만 진술되어 있지 않은가? 조직의 체계화, 분권화는 어떠한가? 학교를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조직체제인가?

목표와 방침이 결정되면 실천단계에서 각종 활동이나 과업을 수행할 부서를 마련하고 담당자를 정하게 된다. 학교는 하나의 체제로서 학생, 교직원, 유관인사들로 조직될 수 있으므로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지도조직, 교무분장조직, 운영협의 조직, 유관조직 등을 만들어 협동체제로서 학교경영이 가능토록 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5) 활동계획

활동계획은 학교의 교육방침, 교육과정(교과과정, 재량활동, 특별활동) 운영 및 교육조건의 지원활동을 포함한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각종 활동은 제시되고 지원활동과의 연계가 잘 되어 있는가? 활동계획은 교육과정 운영을 중핵으로 하여 여러 교육조건에 유기적으로 상호관련이 되도록 학교경영의 전 영역을 포괄하여 인적?물적?재정적 조건을 정비해주는 활동과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6) 평가계획

학생의 학력평가에 못지 않게 교사의 평가 및 학교경영 평가도 잘 이루어지는가? 학교경영계획에서 계량적으로 설정된 목표들이 달성될 수 있도록 모든 체제의 하위 요소들이 적절하게 투입되고, 그 과정에서 최적하게 상호작용 하여,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는지를 검토한다.

 

나. 학교경영계획의 평가

학교경영평가는 투입요인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진단평가, 과정요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성평가, 그리고 산출요인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종합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1) 진단평가 : 현재의 학교가 처한 상황이나 배경적 요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투입요소를 통하여 실제로 기대하는 바의 산출을 이룰 수 있는가를 검토하는 진단적인 의미를 가지며, 투입요소의 적절성을 평가하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학교경영계획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검토하는 것은 진단평가의 중요한 평가 활동이다. 매년 새로운 학교경영계획을 수립할 때 목적달성에 필요한 투입요소의 적절성을 평가하여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투입평가는 계획평가라고도 할 수 있다.

 

2) 형성평가 :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종합평가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약식의 평가를 의미한다. 연초에 세운 학교경영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 어떠한 문제가 있으며, 계획들이 합리적으로 실천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주안점이 있다. 따라서 실천평가라는 말로도 표현할 수 있다

 

3) 종합평가 : 계획평가와 실천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와, 이러한 과정을 거쳐 기대하던 바의 산출을 나타내었는지를 총괄적으로 평가하는데 주안점이 있다. 따라서 계획단계에서 이루어진 평가, 실천과정에서 약식으로 이루어진 형성평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계획에 근거한 산출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산출평가에 초점을 두게 된다.

 

어느 한 시점에서만 학교경영평가를 집중적으로 할 경우, 학교경영의 계획은 계획대로, 실천을 실천대로, 그리고 결과는 결과대로 평가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평가 본래의 기능을 살릴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경영평가의 과정은 계획, 실천, 결과를 평가하는 순환적 과정이 되어야 한다. 학교경영계획 단계에서 계획이 과연 잘 수립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실천과정의 평가는 약식 형태로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활동 및 사업에 합리적으로 반영시킨다. 마지막으로 실시하는 종합평가의 결과도 다음 해의 학교 경영계획 수립에 반영하는 평가체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5.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경영 조직

학교의 조직체는 행정구조면에서 다른 조직체와 상이한 특징을 갖고 있다. 학교는 학생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그 목적이 장기적이고 무형적인 경우가 많다는 점. 또한 성인인 교사집단과 미성년인 학생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교 경영은 행정구조면에서 중층적 구조 또는 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경영자의 리더십이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교경영조직은 1)학교운영위원회, 2)학교의 교육조직과 운영조직, 3)지역사회관계조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중 학생의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육조직과 운영조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조직은 학교교육활동, 즉 교수?학습활동을 위한 조직으로서 교수?학습조직, 특별활동조직, 생활지도조직 등이 포함되나, 조직 운영에 있어서 수직적 운영, 수평적 운영 형태가 있다. 운영조직은 교육조직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으로서 교직원회의, 부장회의, 각종 위원회 및 협의회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조직은 설정된 학교교육목표와 경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운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첫째, 조직 활동의 제 1목표는 교육과정의 운영 즉,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둔다.

   둘째, 교수?학습의 질적인 향상을 시키는 일에 융통성을 발휘한다.

   셋째, 조직 구성원사이는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여 활발한 의사교류가 이뤄지도록 한다.

   넷째, 논리적으로 계속성과 연결성을 살리면서 조직의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하게 업무의 조정활동을 균형 있게 실시한다.

   다섯째, 조직의 활동 계획은 목적성, 경제성, 능률성, 민주적 과정을 거쳐 입안한다.

   여섯째, 각 조직원의 업무를 경감시키면서 의도하는 교육목적을 달성시키는 노력을 지속 적으로 추진한다.

 

Ⅳ. 학교 경영계획의 실천

학교경영직으로서 본질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1) 학생 관리 2) 교직원 관리 3) 교육환경 관리 4) 교육재정 관리 5) 교육과정 관리의 5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1) 2) 3) 4)는 교육의 H/W측면으로 교육의 여건적?조건적 요인이며, 5)는 교육의 S/W측면으로 교육의 본질적?내용적인 요인이다. 학교경영을 하면서 교육의 본질적인 요인에서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1. 학교 교육과정 관리

가. 우리 학교는 어떠한 인간을 기를 것이며, 그러한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무엇을 가르쳐야 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기저로 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나. 학교교육과정은 획일적으로 똑같은 교육을 실시했던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지역의 제반 특성을 살려 조정(통합, 축소, 확대, 추가, 상향, 하향, 시간, 자료, 보완 등)하여 편성한다.

다. 학교교육과정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의 특성과 학생의 능력에 알맞게 재구성하여 편성, 운영한다.

라. 학교교육과정은 교육의 적합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의 특성과 요구, 사회와 문화 등의 변화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 운영한다.

마. 학교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능력과 욕구, 학교 및 지역의 특수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교사들을 적극 참여시켜 재구성함으로써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바. 열린 마음, 열린 사람을 기르는 학교교육과정의 정신을 살려 통합과 주제중심의 교육과정, 탐구와 문제중심의 교육과정, 심미적?창의적 경험을 고취시키는 교육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 각 교과목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질문 : 본질적인 질문, 단원 질문, 내용질문/ 사고와 탐구기술을 강조하는 교육내용/ 심미적, 예술적, 창의적 경험을 위한 교육과정/ 개별학습자의 수준이 고려된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과 주제학습/ 프로젝트와 연구/ 현장 경험학습/ 생활적응 프로그램/ 인성교육 프로그램/ 도서관 교육과정/ 기타

 

2. 수업 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교내의 장학 기능이 강화되려면 학교의 주체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학교가 주체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의 방향이 새롭게 연구 개선되어야 하지만, 교육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뤄지므로 학교 스스로의 자세가 중요할 수밖에 없으며, 행정적인 뒷받침을 자체적으로 강구하여 시행한다. 교내자율장학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는데,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교감이 중심이 되어 각 교사들을 위원으로 조직하나, 주요역점활동의 내용, 성격에 따라 효율적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가.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 방침

(1) 교육활동이 실제로 전개되는 학급의 상황과 조건, 현장의 교직원들의 필요와 요구를 존중하는 현장 중심적인 장학지도를 한다.

(2) 전문직 종사자인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은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됨으로 자기 연찬을 충실히 한다.(전문적 태도?이해?지식?기술)

(3) 자율장학담당자와 교사간에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이 성립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획일적인 경향에서 탈피하여 다양화, 개별화, 구체화를 만족시키는 장학협의를 한다.

(4)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장학활동이 전개되기 위해서 시간적?심리적 여유와 물적?재정적 여건을 적절히 마련한다.

(5) 조직의 관리는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업무를 분할하고 그 각각의 업무에 대하여 과업?인화 중심으로 배정 분담시켜, 운영을 민주적, 능률적으로 수행한다. 이를 위해 직무?권한의 명확화, 권한의 위양 및 직무 수행후의 보고 체제를 마련하며 지속적으로 업무경감을 위하여 노력한다.

ㅇ 업무의 分割을 위한 관점 : 基幹的인 직능과 副次的인 직능으로 나누고, 학교의 규모, 인원, 능력 등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조직에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가지게 함을 원칙으로 적용한다.

ㅇ 직무분담과 권한 이양의 원칙 : 업무의 계통, 관련의 단순화를 도모한다/분장내용의 균등화에 노력한다/교원의 경험, 능력을 존중하여 적정하게 배치하고 분장조직을 주지시킨다/분장의 내용에 따른 立案은 자유롭게 시킨다/담당계의 실시계획에 학교로서 협력하며 집행을 자유롭게 시킨다/계획의 실시 후에는 개선에 대하여 평가한다/계획의 실시 후에는 반드시 보고시킨다.

ㅇ 직무분담과 권한 이양의 절차 : ?위원회를 설치한다 ― 학교 규모에 준하여 교무분장 조직을 검토한다/소수 정예주의로 위원회를 구성한다/ 초안은 교감이 제시한다/검토할 때의 조건(관점)을 음미 결정한다(지난해의 자료 참작)/운영일정을 전한다. ?직원회의에 부의한다 ― 위원회에서 결정한 원안을 제시, 설명한다/원안을 심의한다/협의 결과를 성안으로 삼는다/확인사항은 책임지고 실시하도록 한다.

(6) 조직 구성원 각자의 업무를 완수하는 동시에 공동의 목적을 향해서 종합적인 역량을 발휘, 목표를 달성하는 직원간의 팀웍과 상호 이해를 깊게 하는 열린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最善의 조직 응집력을 이룬다.

ㅇ 상호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한 Communication : Communication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대화하는 기회를 많이 가진다/일상생활 가운데에서의 Communica

tion을 중시한다. ― 한 사람 한 사람의 Communication이 상호 작용하여 하나의 경향을 이루어 학교경영상에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되므로 항시 의사소통의 기회가 열려있어야 한다.

ㅇ 직원의 근무의욕을 높인다 : 협동에 의하여 새로운 힘이 솟아 나오게 한다/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각자의 계획을 충분히 반영한다/각자의 숙달된 기능이나 뛰어난 재능을 인정하여 이것을 충분히 활용한다.

 

나. 교내자율장학 활동 계획 - 예시

교 내

행 사

교 내 장 학 활 동

월요훈화

(정신교육)

수업

장학

직원

협의

교사

상담

동 료 장 학

자기

장학

일상

장학

자 체

연 수

수업

협의

연구

협의

1 : 1

장학

3

1

시업식

입학식

전문성의 신장

 

 

신임

교사

연구

교과

중심

계획

수립

과제

영역

중심

계획

수립

개별

상담

개별

계획

수립

 

학교경영계획

 

2

진 단

평 가

자율과 책임

 

 

 

 

교내장학계획

 

3

환 경

점 검

교내장학의 본질

 

 

 

6학년

학교특색교육

 

4

실습지정 리

21세기 교사의 역할

 

학교학급경영

 

5학년

교직원체육행사

 

다. 수업장학 :

라. 동료장학 :

마. 자기장학 :

바. 일상(日常)장학 :

 

3. 자체 연수를 통한 체질 개선

가. 목표 :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한 자율적인 연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이론과 자기 연찬 기회를 넓히고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사명감을 갖게 한다.

나. 대상 : 전체 교직원

다. 실시 계획

ㅇ 매주 ○요일을 자체 연수의 날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ㅇ 교직원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다양한 연수 활동을 추진한다.

ㅇ 4주째 연수의 날은 인화단결을 위하여 체육행사를 갖는다.

ㅇ 자기 장학 활동으로 추진한 학위 논문과 현장연구 논문은 자체연수 때에 발표한다.

ㅇ 자체 연수를 통한 교사의 체질개선 : 교직원의 한 사람 한 사람이, 인간은 變革될 수 있다, 인간의 체질개선은 가능하다고 하는 공통이해를 가지게 한다/각자의 직무 내용을 표준화할 필요성을 자각하고, 그 달성에 협력하게 한다/교사로서의 자기 인간성이나 지도 기술의 결함을 자각하고, 연수를 통하여 이의 개선 향상을 도모하려는 적극적인 집단적 의욕이 넘치도록 한다/각자가 구체적인 연수의 목표를 명확히 파악하고, 자주적?적극적으로 연수에 임하는 체제?조직의 확립을 꾀한다/개인으로서나 집단으로서나 틀림없이 실행할 수 있는 실천계획을 수립한다/연수는 그 성과보다도 과정을 중시하고, 스스로의 평가를 통하여 확실한 발걸음을 거듭해서 쌓아올리도록 배려한다/ 교장?교감이 지식기반사회에 대한 깊은 인식과 확신을 가지고, 자기 계발의 리더십을 발휘한다/교장?교감은 항상 직원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주는 배려를 잊어서는 안 된다.

   

Ⅴ. 학교경영 우수학교의 경영 특성

학교경영 우수학교에서 경영과제를 선정하는 일에서부터 과제의 내용, 성과에 이르기까지의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ㅇ 학교경영 전반에 주는 시사점 : 학교경영계획은 학교장만의 일이 아닌 학교교육 공동체 모두가 참여해야 하는 일이며 실천 가능한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 학교장은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학교경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창의적인 학교 경영을 위해서는 학교 밖으로 눈을 돌리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며, 새로운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선정된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ㅇ 해당 과업에 주는 시사점 : 과업의 선정은 관련된 많은 사람들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실행하려는 의욕이 있어야 그 성공을 담보할 수 있다. 지역사회와 가정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며 학교에서 수행하는 일이 학교 안에서만 끝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며 지역사회와 각 가정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각 경영과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지도하고 노력할 때에 그 성과가 크며 실천적 체험교육이 되도록 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였다.

 

ㅇ 학교장 지도성에 주는 시사점 : 교장이 어떠한 경영철학을 가지고 학교를 경영하느냐에 따라 학교의 분위기는 달라진다. 뚜렷한 교육관을 가지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학교를 운영하고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장교사 중심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모든 교사와 아동이 자율적으로 추구하는 바람직한 교육활동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교장은 학교 내에서 행사하는 리더십만이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인과의 유대강화를 통해, 학교외적인 문제를 수월하게 융화시킬 수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보다 넓은 범위에서 행사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학교장의 민주적 의사 결정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참여문화가 정착되어져야 학교의 과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즐거운 학교풍토 속에서 소속감과 긍지를 가진 교사들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Ⅵ. 학교경영 특색 사례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자기주도적 학습(SDL: Self Directed Learn-ing)이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 등에 따라서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자신의 관심이나 흥미, 적성 등에 따라 학생이 스스로 학습 활동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설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 능력의 함양은 지식기반사회의 학교교육에서 해야할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로서……

 

2. 성취동기를 육성하여 서로 칭찬하는 바르고 착한 마음 기르기

말과 행동이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이어서 사소한 다툼이 자주 발생하는 편이며 어떤 생활이 바른 생활 태도인지 말할 수는 있으나, 그것을 실생활에서 이루려는 의지나 성취동기는 미약하게 나타나서 바르고 착한 마음을 기르기 위한 체계적이고 실천 가능한 성취동기 육성 과정이 필요하여 추진하게 ……

 

3. 독서 능력! 지식 정보화 사회의 기초이다.- 독서 3운동 전개

책은 어려서부터 읽어야 책과 친해 질 수 있다는 중요성은 감지하나 독서 생활화가 되어 있지 않아 체계적인 독서 지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교사들 자신부터 먼저 모범 독서인이 되어보자는 다짐 아래 아동들에게 어릴 때부터 즐겁게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읽은 내용을 이해, 비판하며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고자……

 

4. 창의성 개발은 개인 및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라는 분명한 인식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차원이 높은 지력 즉 창의성을 요구한다.

우리의 교육은 어느 정도 창조적 지력을 키우기 위한 여건이 형성되어 있고, 제도가 마련되어 있으며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반성하지 않을 수……

 

5. 정보통신기술(ICT)은 미래사회의 필수적인 구이다.

지식정보화사회의 가장 으뜸이 되는 학습과 삶의 도구는 정보통신기술이다. 디지털의 혁명으로 사람들의 생활이 달라지고 일하는 방법이 달라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은 컴퓨터 발달에 맞춰 각광을 받고 있으나 그것이 사람을 대신해주지는 못한다. 그러나 ‘새로운 것이 더 나은 것’이라는 등식을 성립시키려고 사람이 주체가 되어 지식정보화사회를 만들고 완성해 나가는 것이……

 

6. 지식기반사회는 교원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 연수의 활성화

교육의 개혁은 학교에서, 교실에서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되게 된다. 교육과정의 실효성, 즉 교육의 실효성은 학생들의 행동 변화로 나타나는 ‘실현된 교육과정’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평가하여 환류 시키느냐?’ 이러한 부분은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만이 결정할 수 있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분이다.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교사 자기화’, ‘교실화’, ‘학생 수준에 적합화’ 하는 것은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학교, 학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은 교원들의 전문성에 기초하는……

 

7. 신뢰받는 교육 풍토조성을 위한 교육 중점 활동

(1) 학교를 위해 봉사하는 1인 1역할 활동

?전교생이 학교를 위해 한 가지씩 봉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아동별로 1인 1역할 봉사활동 계획을 받고 실천하기

(2) 장애아동과의 현장 체험 통합교육

?주 1회 이상 특수학교 아동과 함께 하는 통합교육 실시

-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하는 체험학습 실시

(3) 학부모의 날 운영 (학부모 공동체의 날 운영)

?매월 첫째 수요일을 학부모의 날로 지정하여 전 학년 공개수업 실시

?학부모와의 상담 및 어머니 교실 운영

(4) 녹색교통봉사대 활동을 통한 교통안전 지도

? 녹색어머니 뿐만 아니라 아버지도 참여하는 녹색교통봉사대를 조직하여 1일 2명씩 교통안전 지도.

? 아람단원의 봉사활동으로 1주일에 2명씩 교통당번에 임함.

(5) 앨범식 학교문집 발간

?모든 어린이의 사진 및 자필 글씨, 작품 게재

?동영상 자료까지 편집, 문집과 CD로 제작하여 보급.

(6) 동시 교실

?교내 수목마다 동시를 게시 - 고운 심성 갖기 지도

?교내 문예활동에서 뽑힌 어린이 작품 게시 - 동시 공부하기

(7) 실습지 식물 재배를 통한 자연 사랑 의식 키우기 - 친환경 유기농 재배

(8) 홈페이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실천 - 사이버 교육 운영

(9) 동아리별 탐구활동 - 건천 환경오염 조사반, 어판장 물량조사반, 교통량 조 사반, 시장조사반

(10) 다자간 실시간 화상 재택 수업 실시 - 토요일 오전에 실시하되, 주제에 따라서 토요일과 일요일을 연계하여 실시

(11) 기타

- 도전 ! ○○ 최고 기록 한마당 - 활동 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농사체험학습의 날 운영 - 한 가지 재주 키워 발표하기

- 행복한 학교 만들기 - 학교 전통 계승을 위한 지역인사 초청 특별 수업

- 자매 결연을 통한 체험기회의 확대 - 야생화 가꾸기를 통한 향토사랑

- 자원인사가 참여하는 계발활동 - 선택과제를 통한 도전 학습 시상제 운영

- 마음을 열어 가는 사랑의 독서교육

- 안전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안전생활 습관 형성

- 군것질 안 하기 지도를 통한 근검 절약 습관 형성

 

Ⅶ. EQ :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학교가 해야 할 일은? 학교경영 개선의 과제는?

 

* 나 자신 -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의 지하묘지에 있는 어느 영국 성공회 주교의 무덤 앞에 적혀 있는 글

 

 

※ 참고 문헌

김용구 역,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 Louis V.외, 서울:미래경영개발연구원, 2001.

박종렬?이재훈, 효과적인 학교경영의 원리, 서울:원미사, 1999.

유재언, 차이의 경영으로의 초대-지식창조와 학습을 위한 시스템 사고, 서울:삼성경 제연구소, 2004.

이돈희외,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서울:교육부, 1999.

이윤식,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서울:교육과학사, 2002.

임노규역, 최고의 경영자가 말하는 나의 성공철학 100, 기와이 마사요시, 서울:평민 사, 1997.

교육부, 지식기반사회의 잠재력과 중요성 및 그것이 교육과정 구조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부, 1999.

교육인적자원부, 지식사회의 도래와 한국교육의 대응, 서울:교육부, 2002.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편, 학교장 실무 편람, 서울:도서출판 하우, 2002.

제주도교육청, 학교경영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장학자료 제1호,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교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Ⅱ,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한국교육개발원, 21세기 학교경영혁신 모형 개발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0.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비전 2020,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998.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지식기반사회의 교육 - 독일 교육연구부의 델파이 조사보고서, 서울: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교육과학연구원 교육정보센터장, 초등 교감자격연수 강의 교재(2005.06 : 탐라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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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3.24 13:58

    첫댓글 좋은 참고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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