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주 봐라. 하수는 하수임을 스스로 드러낸다. 목표 지점 보기를 등한시한다. 공을 때리는 것 자체에 집착하다 몸에 축적된 거리감을 스스로 죽이는 자충수를 둔다.
‘미국 골프의 미래’ 조던 스피스를 보자. 그는 퍼팅할 때 목표 지점을 적어도 5~6번 본다. 특히 퍼팅 스트로크에 임박할수록 목표 지점과 공을 보는 빈도가 늘어나고, 번갈아 보는 속도도 점점 빨라진다.
거리감과 목표 정보를 뇌에 강렬하게 전달하려는 행위다. 근육의 움직임은 뇌의 반응과 비례한다. ‘보는 데’ 인색하면 본능적 거리감이 죽는다.
2. 목표점을 보라. 목표점을 자주 보지 않으면서 공을 떨구거나 보낼 지점을 대충 정하는 것도 하수의 문제다. 대개 페어웨이 벙커 오른쪽 또는 나무 옆 이런 식의 ‘두루뭉술’이다.
하지만 고수는 분명한 목표물을 콕 찾아 찍는다. 페어웨이에 있는 IP(intersection point) 깃대나 OB(아웃오브바운즈)티 같은 작은 표식물이다.
목표로 찍은 점이 작으면 작을수록 집중도가 높아진다. 근육을 움직이는 뇌의 경각 정도도 그만큼 높아진다.
3. 바닥을 느껴라. 고수의 공통점은 클럽헤드가 어디로 지나갈 지점을 미리 예상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한 독특한 동작이 ‘바닥 느끼기’다. 클럽헤드를 공 뒤에 놓았다가 들었다가 하는 반복적인 행위다.
원통형으로 클럽헤드가 스윙 궤적을 그릴 때 헤드가 지나가는 최저점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토핑과 뒤땅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다.
4. 길게 밀어 쳐라. 퍼팅 얘기다. 컵인시 깃대를 정확하게 못마추면 홀컵을 지나도록 강약을 조절하여 50cm이상 지나지않도록 한다. 볼이홀컵에 도달하지못하거나 짧으면 들어갈 확룰은 0% 이다.역경사나 언덕일때 백컵인도 자주 발생된다. 10% 아니 5%만 길게 쳐도 3~4타는 줄일 수 있다. 귀가 따갑도록 듣는 얘기인데도 짧아서 안 들어가는 공이 한 라운드에서 최소 3~4개는 되기때문이다.
너무 길게 쳐서 안 들어가는 건 그나마 갔던 길을(이미 노출된 정보) 되돌아오면 된다. 가보지 않은 길을 더 가야 하는(미지의 정보) 짧게 친 퍼트보단 유리하다.
5. 이상하면 풀어라. 하수가 잘하지 못하는 게 한 번 만든 어드레스를 푸는 일이다.
셋업(스윙 기초 자세)이나 얼라인먼트(정렬)가 어색하고 어딘지 잘못된 듯한데도 그대로 치고 마는 게 하수다. 그러고는 ‘어딘가 이상했는데…’하고 후회하기 일쑤다.
프리샷 루틴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게 이롭다. 루틴이 길다고 눈총받는 것은 순간이다. 하지만 잃어버린 타수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어드레스가 잘못된 건 몸이 먼저 느끼기 마련이다.
6. 파크골프에도 느림의 미학을 적용하고 습관화되면 최고의 레벨로 등극하기가 빨라질것이다. 백스윙만 천천히 해도. 고수들은 리듬과 템포, 프리샷 루틴이 일정하다. 타수를 잃어도, 실수를 해도, 화가 나도 똑같이 하려 애쓴다. 스윙의 각 동작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밸런스가 좋다는 얘기다.
그러나 하수는 제각각이다. 스윙이 느렸다 빨랐다 그때그때 다르다. 고수들은 말한다. “천천히만 해도 사고가 줄어든다”고.
그중에서도 백스윙 하나만 천천히 해도 리듬이 좋아지고 실수가 줄어든다. 백스윙 탑이 흔들리지 않고 몸통이 회전할 시간을 충분히 벌어주기 때문이다.
7. 멘탈이 가장 중요하다. 1번홀과 7번홀을 항상조심하라. 아마추어든 프로든 멘탈이 70%다. ‘심칠기삼(心七技三)’이다. 가장 취약한 게 라운드 첫 번홀이다.
‘화끈한 장타를 보여줘야지!’ ‘또 오비 나면 어떡하지 ? ’ 이런 생각이 몸을 굳게 만든다.
B코스 1 번홀은 전반의 실수와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무모한 모험을 감행하기 쉬운 유혹의 홀이다. 멘탈코치들은 이 홀을 ‘멘탈 홀’이라 부르며 경계한다.
이들 홀을 무난하게 넘기 위해선 단순 결과에만 집중해야 한다. OB가 나도 ‘OB가 났네!’하는 식이다. 평가하지 않고 ‘물리적 사실’만을 되뇌며 충격파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샷 실수에 따른 낙심이 두 번째 샷까지 망치는 일을 줄여준다.
결과는 본인 자신의 책임이고 남의 탓이 아니다. 결과에 집착하지말고 스코아가 잘나오든 못나오든 모든것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냐 못이기냐 이기에 각홀에서의 티샷.세컨샷.퍼팅이등 한개의 플레이에 집중.정성.예비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하여 편안함을 유지하고 동반자나 타 선수와의 과도한 경쟁심리를 버리고 최선을 다해서 임한다.
멋진 몆개 대회의 티샷 사진.퍼팅.골프명언 사진 100여장을 게시하였습니다. 혹시 본인 숨은 사진 찾기해보세요.
밴드 "최준배파크골프발전연구소 " 가입을 환영합니다.
전국의 파크골프소식.대회 안내.공지.미담 사례등 빠른 전달과 홍보에 가장 좋은 공간입니다.
신입회원.협회회원.지인.동료.선.후배 교육생.클럽 회원들을 초대.추천.권유 하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현재 3.600여명의 밴드 회원께서 화합과 소통을 통해서 서로 상생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전국 최고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 밴드를 통하여 많은 도움 되세요.
☆ 최 준 배 의 목 표 ☆ 대한민국 파크골프 발전을 위하여 내 인생 홀인원 ! 전국 228개 시.군.구에 파크골프장 18홀이상 600개 조성건설을위한 봉사와현장설계.무료컨설팅및제안설명 동호인100만명 활성화와 저변 확대를 목표로 무료레슨파크골프 안전교육.이론.실기 무료 레슨및선수 육성 전문 나이스파크골프장(서산시) A코스 9번홀 도그레그홀 대회때 홀인원 동영상 입니다. 전주시 황봉근 프로 완주군 상관파크골프장 P5 135 m 티샷 동영상 입니다. 전국 대회 우승자 분들의 티샷 시범 장면입니다. 임후빈 경기 프로.황봉근 전북 프로.김성현 충남 프로
첫댓글 '하수 틸출 7게명' 감명깊게 공부했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