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 위주의 자연안내교육
*신벗고 감촉느끼기
*자연의 소리 듣기(진화가 잘된 고등식물인 참나무는 관이 굵고 잘 발달되어 소리듣기가 쉽다. 이른 봄 단풍나무도 소리 듣기 좋은 나무. 침엽수는 관이 끊어져 있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솔방울 던지기 놀이-이 놀이를 통하여 솔방울의 촉감느끼기, 솔방울 찾아보기, 팀웍의 화합을 느낄 수 있다)
*웅덩이 하나만 파 놓아도 온갖? 수생식물 즉 개구리류들이 몰려옵니다.
*은단풍을 모아두는 역할을 자연안내교육으로 이끔
*목걸이 만들기-자르는 기구를 놔두고 잘라보게 한다
*나무이름 알기-잘랐을때의 나이테 관찰하기
♤한정된 공간에서의 자연 안내 활동--월미공원에서만이 할 수 있는 활동을 활동지로 만들어야 효과적임
*토끼풀과 돌콩과 노랑나비와의 상관관계(알-애벌레-번데기-성충이 대부분 토끼풀,돌콩잎에서 이루어짐)
*졸참나무, 속석이풀과 큰줄흰나비와의 관계
*네발나비와 환삼덩굴과의 상관관계
*미나리와 산호랑나비와의 관계
*산초와 호랑나비와의 관계 (알-애벌레-번데기-성충의 한살이를 모니터링하여 상관관계를 알리면 좋음)
*주름조개풀과 부처사촌나비와의 관계(비가 올때 산 중턱 주름조개풀에 나비가 알을 남)
*애기수영과 작은 주홍나비와의 관계
*찔레꽃과 진딧물, 무당벌레, 개미, 붉은머리오목눈이와의 관계(찔레꽃 피기전에 진딧물,무당벌레,개미 그리고 붉은머리오목눈이는 집을 찔레나무에 짓는다)
*버드나루와 버드나무잎벌레와의 관계
*부들과 쇠물닭과의 관계
*메타세콰이어숲과 털매미와의 관계
*꾀꼬리집과 신갈나무와의 관계
*소나무와 청설모와의 관계-솔방울을 먹기위해 소나무끝을 자른다)
*직박새와 소나무(직박새는 목에 나비넥타이를 두른 것 같음)
*팥배나무와 직박꾸리와의 관계
*전나무와 멧비둘기와의 관계
*벚꽃과 벚나무사향하늘소와의 관계(4월중순에 하늘소의 짝짓기가 한창임)
첫댓글 세세하게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록하지 못해서 아쉬웠었는데... 프린트해서 수첩에 끼우고 오래오래 두고 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