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 카이퍼 {반혁명 국가학}
임경근 (2023,12.14.16.18)
1. 2018년 즈음이었던 것 같다. ‘아브라함 카이퍼 연구소’가 나에게 ‘아브라함 카이퍼 역작 {반혁명 국가학 1권, 2 권} (ANTIRE- VOLUTIONAIRE STAATKUNDE, 1916)’ 번역에 동참해 줄 것을 부탁했다. 그는 세계 3대 칼빈주의 학자가 아니던가! 이 책은 카이퍼 마지막 역작 ‘정치학 책’이다.
2. {1권: 원리} 편은 최용준 교수가, {2권: 적용} 편은 내가 번역하는 일이었다. 한 권에 무려 6~700 쪽이나 되고, 라틴어 문장 덩어리, 독일어, 프랑스어, 영어는 말할 것도 없이 원문 덩어리 그대로 인용된 곳이 많은 책이다. 그의 화란어 구사도 만만치 않았다. 자신만 사용하는 화란어 단어가 있을 정도이니….
3. 개인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새벽 기도 후 이 책을 번역하면서 이겨낸 것 같다. 이렇게 책으로 엮어져 나오니 보람이 있다.
4. {반혁명 국가학}은 종교 개혁 신앙에 근거한 정치학 책이다. 기독교 정치 원리와 실제를 다루고 있지만, 한국 정치 현실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럴지라도 정치의 종교 개혁적 원리와 실제를 공부하는 데 유익할 것 같다.
5. ‘아브라함 카이퍼 연구소’가 {반혁명 국가학} 세트를 여의도 국회 의원들에게 다 보냈다고 한다. 한국 정치가 이 책으로 발전하길 기대해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