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자 |
시 간 |
프로그램 |
내 용 |
10/1(1일차) |
12:00~12:30 |
등록 및 인사나누기 |
|
12:30~13:30 |
점심식사 |
||
14:00~15:30 |
교육이론 탐색 |
*프레네 교육학(성장학교 별, 프레네 클럽) *비고츠키 교육학(천보선) *슈타이너 교육학(인준호) | |
16:00~17:30 |
우리들의 이야기 |
*자전거 타고 세계일주 365일(통) *돈 벌면서 해외봉사 활동(사랑초) *나이 50에 자연과학 교사로(강아지똥) *내 몸은 내가 돌본다(임낙경 목사) | |
17:30~18:30 |
저녁식사 |
||
19:00~20:00 |
물품 옥션 |
*1인 1점 이상 지참 | |
20:00~22:00 |
어울림 한마당 |
*문화공연(금산간디 학생들) *장기자랑 - 선물 듬뿍~~ | |
22:00~ |
뒷풀이 |
||
10/2(2일차) |
08:00~09:00 |
아침식사 |
|
09:00~10:30 |
주제 토론 |
*교사의 성장 *대안교육 제도화 *교사Vs학부모 | |
10:30~11:30 |
교사교류 소개 |
진로, 자연과학, 프로젝트, 말과글, 수학, 초등교사모임, 증등교사모임 등 | |
12:00~ |
점심식사 및 해산 |
4. 프로그램 상세안내
프로그램 명 |
상세 내용 안내 |
교육이론 탐색 (10/1, 14:00~15:30) |
대안교육 현장에서 추구해왔던 교육적 실천들과 진보적(대안적) 교육이론들이 어떻게 접맥될 수 있는지 고찰해 보는 시간
• 프레네 교육학(성장학교 별, 프레네 클럽) - 프레네 교육학의 이론 소개 - 현장 실천 사례 • 비고츠키 교육학(천보선/진보교육연구소) - 변증법적 유물론을 기반으로 하는 진보적 교육이론 - 비고츠키 교육학의 이론 및 실천 사례 소개 • 슈타이너 교육학(인준호/과천자유학교) - 슈타이너 교육학의 이론 소개 - 현장 실천 사례
※ 동시에 4개의 세션이 진행되므로 선택해서 참여하시면 됨. 모든 강의 원고는 자료집에 게재 예정 |
우리들의 이야기 (10/1, 16:00~17:30) |
교사들의 다양한 재충전, 성장의 사례들을 당사자로부터 직접 듣는 사랑방 간담회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지혜를 배우는 시간
• 자전거 타고 세계일주 365(통/배움터길) - 부부가 365일 동안 자전거를 타고 세계일주 하는데 비용은 단돈 1300만원. 그 노하우와 에피소드를 들어보자구요~~ • 돈 벌면서 해외봉사 활동(사랑초/느티울 행복한 학교) - 아프리카 세네갈로 KOICA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학교사로 활 동하였음. 엄청난(?) 생활비와 귀국 정착금까지 받았다는... • 나이 50에 자연과학 교사로(강아지똥/불이학교) - 인문 분야의 교사로 살아오던 그가 나이 50이 넘어 자연과학 교 사로 어떻게 변신에 성공했는지 비결을 들어봅시다~~ • 내 몸은 내가 돌본다(임낙경/정농회) - 바른 먹을거리와 생활습관을 통한 건강관리법 - 아이들의 건강 돌봄 노하우까지...
※ 동시에 4개의 세션이 진행되므로 선택해서 참여하시면 됨. 모든 강의 원고는 자료집에 게재 예정 |
물품 옥션 (10/1, 19:00~20:00) |
평소 자신이 애지중지 소장하던 물품 혹은 용역(서비스) 등을 각자 1점(건)씩 가져오셔서 내놓고 즉석에서 재미있는 경매로 진행합니다. - 진행 : 이형광(볍씨학교)
※ 수익금은 전액 ‘4대강 살리기’사업의 후원금으로 기부할 예정 |
어울림 한마당 (10/1, 20:00~22:00) |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평소 갈고 닦은 끼를 유감없이 발산하는 자리입니다. 현장별로 장기자랑 꺼리를 준비해서 발표해 주세요~~ 푸짐한 상품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 현장별 장기자랑 - 축하공연 (금산간디 학생들) - 진행 : 김태준(실상사작은학교) |
주제 토론 (10/2, 09:00~10:00) |
평소 교사들의 화두가 될 만한 주제를 선정해서 왁자지껄 의견을 나눠보는 자리랍니다.
• 교사의 성장 - 교사가 지치거나 정체되지 않고 행복감을 느끼며 지속적인 자기성 장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과 개인적인 태도를 어떠해야 할까요? • 대안교육 제도화 - 재정지원사업 불참, 우리들의 제도화방안 모색 등이 현안으로 등 장해 있습니다. 교사의 입장에서 이런 문제들에 대한 생각과 대 안은 무엇일까요? • 교사 VS 학부모 - ‘동지는 간데없고 소비자만 남았다.’는 역설이 있는데 이거 사실인 가요? 그렇다면 대책은? 학부모의 참여와 소통은?... - 안내자 (대안교육 학부모연대)
※ 동시에 3개의 세션이 진행되므로 선택해서 참여하시면 됨. 별도의 자료는 없고 안내자와 서기를 세션별로 배치 예정 |
교사교류 소개 (10/2, 10:30~11:30) |
교사들의 일상적이고도 자발적인 교류와 연대활동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교사교류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서로 묻고 답하는 자리
• 자연과학 • 진로 • 말과글 • 수학세상 • 프로젝트 • 초등교사 모임 • 중등교사 모임
※ 한자리에 모두 모여서 진행함. 그밖에 자발적인 교사모임을 제안해 주셔도 좋겠습니다.^^ |
※ 무릉콘도에는 아름다운 계곡과 산책로, 정원이 예쁘게 가꾸어져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고 편안한 휴식을 원하신다면 주변의 자연경관과 함께 하셔도 좋습니다.
※ 10/1(금)의 경우 학부모들의 협조로 자율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대안교육 학부모연대의 협조를 얻어 미리 양해를 구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