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세사리 품목을 선정하라
우리나라 악세사리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며 가격에 있어 마진폭이 크다. 중국의 여성들에게 최근들어 가장 인기있는 품목 중의 하나이다. 조잡한 제품은 가급적 피하고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제품을 택하라.
· 숙녀용품을 잡아라.
날이 갈수록 중국 여성들이 최신 유행을 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승산이 있다. 남대문, 동대문 평화시장 등에서 중국 상인들이 수 십 벌씩 구입해 간다.
· 잡화류 제품에 대하여( 운동화.가방.벨트 등.....)
운동화는 나이키, 리복, 아디다스 등.. 유명한 제품이 팔리고 있으나 한국운동화가 중국인들에게 브랜드 못지 않게 인기가 좋다. (현지에서 5만원-8만원 까지 판매) 또한, 여성용 핸드백도 잘나가는 상품중의 하나다. ( 검정색 . 감색계통 )
· 화장품을 잡아라
외국 제품보다 결코 인기가 뒤떨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와 비슷한 기후 때문에 피부에 잘 맞기 때문이다.
· 고급 브랜드 제품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대륙적 기질과 과시욕이 대단하여 고급 브랜드 상품의 상표를 떼지 않고 입고 다닌다.
· 청바지를 노려라
중국의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중의 하나다. 특히 여성용은 몸에 달라붙는 제품이 잘 팔리고 이윤이 가장 많이 남는 품목.
· 문구류 제품
중국은 법적으로 1인 1자녀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을 결코 아끼지 않는다. 그러므로, 고급 학용품들이 적지 않게 판매되고 있다.
· 여성용 스타킹. 란제리. 속옷등
한국산 스타킹 제품이 특히 인기가 많으며 그 매력이 가장 좋은 제품중의 하나다. 또한 란제리, 속옷 등도 인기가 좋은 편이다.
· 남성양복
북경의 최대 백화점 ( 서단 ) 에서는 한국 양복이 고가에 팔리고 있다. 만약, 무관세로 양복을 구입할수 있다면 판매량이 많은 상품. 모가 많을수록 좋고 너무 밝은 색상은 피하고 검정색, 곤색 계통을 선호.
· 음료식품
과자류, 사탕류, 초코렛, 고추장, 김, 미역, 라면등도 좋은 상품.
· 기타 제품에 대하여
가라오케 의상(유흥업소 여성용), 속내의(겨울용), 핸드백(광이 나는 것 선호), 고급 브랜드티셔츠, 고급화장지, 보온밥통, 사파리잠바 등
일반공산품중 중국 진출 유망제품
1. 유류 제품
급속한 중국경제의 발전에 따라 에너지 소비수요가 매년 5-6% 증가하는 반면 생산은 2-3% 증가에 그쳐 공급 부족 중국의 정유시설 가동률은 70% 불과해 원유생산 및 가공능력 부족 연료유와 액화석유 가스, 디젤유 공급 부족 확대
2. 석유화학 제품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자급율 50%, 폴리스틸렌 20%, ABS수지 5%에 불과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 2000년까지 석유화학산업에 100억불 외자유치 계획
WTO 가입에 대비 수입관세 인하 및 비관세장벽 완화에 따라 대중 진출이 용이해질 전망
3. 종이 제품
생활용지 수요가 연평균 8%, 포장용지 수요가 10% 증가 전망
98년 종지제품 생산량은 2,700만톤으로 97년대비 4% 증가 전망
신문용지 95만톤(6% 증가), 위생지 180만톤(20% 증가), 포장용지 1,500 만톤(15%) 출판 및 광고산업의 지속적 발전에 따른 고급인쇄지 수요 증가 및 환경보호의식의 강화로 포장용 종이수요 증가 전망
4. 섬유류
세계 최대 의류 생산 및 수출국으로 부상(97년 의류수출 90억장)
화학섬유 총수요량의 65%를 국내 생산으로 충당, 나머지는 수입에 의존
외국 투자기업의 수출 호조로 원부자재 수입 지속 증가
5. 철강 제품
중국의 연간 조강 생산량은 1억톤을 초과(세계 1위)
대형 국책사업 및 신규 프로젝트 발주에 따라 수요 증가
(향후 사회간접시설에 7,500억불 투자계획)
자동차, 선박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고급 강재 수요 급 증세 각종 인프라 구축과 전력, 자동차, 조선, 가전 등의 소비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판재및 관재를 중심으로 한 현재의 수출패턴이 지속될 전망
6. 일반 기계
중국산 품질수준이 낮아 수입의존도가 높음
플라스틱 가공기계의 경우 50% 이상을 수입에 의존
식품가공기계 및 포장기계의 경우 30% 정도를 수입에 의존
98년 기계공업의 연간 성장률은 8% 전망
최근 섬유기계 및 사무기기 부품 등의 수입이 증가세
7. 산업용 전자
중국은 세계 7위 전자공업국으로, 전자공업은 중국정부 지정
국가지주산업인 통신사업 및 정보화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수요증가
전화교환기 설치용량 기준 연평균 40%이상 증가
97년말 누계 이동전화 가입자는 1,323만명으로 전년대비 98.1% 증가
컴퓨터 및 팩스 시장이 전년대비 각각 41.3%, 51% 성장
8. 전자 부품
중국 전자산업의 급 성장(연평균 20% 증가)에 따라 전자부품에 대한 수요증가
9.5계획 기간 중 중국정부는 반도체, 컴퓨터, 통신산업을 전자공업의 3대 기간산업으로 육성할 계획
중국은 반도체 생산기술 미흡으로 연간 수요량의 70%를 수입에 의존
9. 자동차 부품
2000년까지 자동차산업을 국민경제의 지주산업으로 육성 계획
중국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97년말 기준 1,200만대에 달하고, 매년 150만대씩 증가해 가는 추세이므로 부품시장 전망이 밝음
특히 부품공업에 대한 투자가 완성차 투자의 30%에 그쳐 많은 부품이 해외로부터 수입
자동차 폐차 기준이 8년으로 단축되어 향후 3년간 자동차 교체수요가 보다 크게 증가할 전망
10. 플라스틱 제품
중국의 플라스틱 산업은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산업구조 불합리 및 경제효율 저하 등 문제점 상존
중 저급 제품의 생산은 과잉인 반면, 고급 제품은 수입에 의존
매년 2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보이던 플라스틱 산업이 환경문제로 발전속도가 다소 둔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