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마늘꿀 담는 요령 (3가지) -주의할 것은 -생마늘을 지나치게 먹으면, 위점막, 간을 자극을 주므로 삭혀먹어야 함. -암예방에 좋다고 전해진다.
-보관 : 마늘꿀은 상온에 오래 보관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권장꿀 순서 1위;밤꿀, 2위 약꿀(잡꿀), 3위 아카시아꿀.....
1. 꿀 1병(2,400g)에 마늘 4.0Kg을 넣으면 된다. 담으면 3되 정도
됩니다.
2. A 방법 : 깐 마늘을 큰 잘 눌지 않은 남비에 약한 불에 물을 약간만
붓고 물렁물렁 해져 눌기 전까지 천천히 삶는다. (3회정도 반복하여 완전히 익히고 물기를 없앤다.)
B 방법 : 찜통에 깐 마늘을 넣고 완전히 익을 때까지 푹 찐다.
(주의할 것은 꿀을 넣고는 끓이지 않는다)
3. 익은 마늘을 으깨어 꿀 1되를 넣고 저으면서 또 으깨어아주 곱고
부드러운 크림같이 되면 용기에 담아 둔다.
3되 정도 되며, 꿀이 으깬 마늘 죽을 푹 적셔야 하며 꿀이 적을 때에
는 더 넣는다.
꿀 병에 담을 때는 80% 정도만 담는다.(발효될 때 부풀어 오름을 대
비하기 위해서...)
4. 약 7일 정도 지나서 하루 2~3회 한 숟가락씩 아침, 점심,저녁에 먹
는다.
5. 중국에서는 궁중비방으로 만든 이 식품을 천로(天露)라하여 정
력, 강장제로써
↑↑ 7일 이상 숙성 후 복용 가능 ↑↑
------------------- ☞ 2달이면 먹을 수 있다.
* 마늘과 꿀을 2 :1로 한다. * 마늘은 쪽을 내어 껍질을 벗긴 다음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얇게 저
며놓는다. * 찜통에 물 1컵을 붓고 센 불에 끓이다가 마늘을 고르게 놓고 푹 찐
다음 식힌다. * 쪄낸 마늘은 5센티미터 높이마다 켭켭이 꿀을 부어가며 재워서 병
에 넣어 밀봉 저장한다. * 한 두달 정도 묵혀 숙성을 시킨다. * 더운물에 타서 먹으면 손발도 따뜻해지고 부기제거에도 효과적이다. ↑↑ 2달이상 숙성하면 복용 가능 ↑↑ ------------------ ☞4년 정도 보관 숙성 후 먹는다.(효능 좋음) * 생마늘을 한쪽 한쪽 껍질을 벗겨 물에 씻어서 그늘에 물기를 없앤다. ↑↑4년 이상이나 오래될수록 효능 좋음↑↑ ------------------- 구운마늘이 생마늘보다 좋은 이유
마늘을 구우면 줄어드는 성분도 있지만 생성되는 것도 있습니다. 생마늘의 알릴설파이드는 효소(알리나제)에 의해 알리신으로 변하는데, 열을 가하면 효소 활성도가 떨어져 알리신이 줄어듭니다.열에 약한 수용성 비타민인 C와 B도 감소하나,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의 활성도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오히려 증가한답니다.
열을 가한 마늘은 생마늘에 비해 항산화 물질 활성도(150℃, 4시간)가 약 50배 높고, 폴리페놀(140℃, 2시간)과 플라보노이드(150℃, 1시간) 함량은 각각 약 7배, 약 16배 높고, 과당(140℃ 1시간) 함량도 생마늘에 비해 약 7배 높음. 구운 마늘에서 단맛이 나는 이유는 이제 알겠죠. 구운 마늘이 더좋으나 조금 먹을 땐 생마늘도 괜찮겠죠.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