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련일일뉴스】
KOTRA 대련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2010년 10월 11(월)
편집 : 김우정 과장 전화 : 0411-8253-0051 e-mail : yuting95@kotra.or.kr
행복하게 지내는 사람은 대개 노력가이다.
게으름뱅이가 행복하게 지내는 것을 보았는가.
수확의 기쁨은 흘린 땀에 정비례한다.
- 윌리엄 블레이크 -
大連, '담배연기 없는 식당' 추진
다롄(大連) 애국위생운동위원회(愛衛會)는 올해 안에 다롄이 ‘Tobacco Free Cities - A Gates China Tobacco Control Partnership(无烟城市-盖茨中國控烟項目)’를 확장해 ‘담배연기 없는 식당(无烟餐館)’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힘. Tobacco Free Cities 프로젝트는 상하이(上海), 칭다오(靑島)등 7개 도시가 선정돼 2009년 6월에 시작됐음. 현재 다롄은 항저우(杭州), 난징(南京) 등 10개 도시와 함께 2기 프로젝트 선정도시로 확정됨. 다롄 애국위생운동위원회는 샤허커우구(沙河口區) 등지에서 이미 담배연기 없는 식당환경을 추진하고 있음. 상관부문의 관련인사는 담배연기 없는 식당을 건설하기 위해 먼저 홍보와 함께 간전흡연의 위해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출처: 半島晨報]
瀋陽, 제64회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 개최
‘제64회 중국 국제의료기기박람회 조직위원회(第64屆中國國祭醫療器械博覽會組委會)’는 기자회견을 열어 아태지역 최대의 의료기기 및 관련제품, 서비스 전시회인 ‘제64회 중국 국제의료기기 박람회(第64屆中國國祭醫療器械博覽會)’가 10월 12일 선양국제컨벤션센터(瀋陽國際展覽中心)에서 열린다고 발표함. 국제의료기기 박람회는 1979년을 시작으로 매년 봄, 가을에 개최되며, 상무부(商務部)의 비준을 거친 전문적인 박람회임. 이번 박람회의 규모는 11만 m²이고, 5200 개가 넘는 전시부스를 설치했음. 조직위원회는 20여 국가에서 2100여 개의 기업들이 참가할 것이라 발표. [출처: 瀋陽日報]
瀋陽, 지하철 막차시간 19시로 조정
10월 11일을 기점으로 선양(瀋陽) 지하철 1호선의 운행시간(첫, 막차 기준)이 종전 6시~18시에서 6시~19시로 조정되어 운행시간이 1시간 연장되고, 배차간격은 10분이 될 전망. 선양 지하철 1호선은 10일간의 시범운행기간 동안 총 5만 6000 km를 운행하며 승객수송량은 총 41만 명에 달했음. 선양지하철유한공사(瀋陽地鐵有限公司)는 시범운행을 거치면서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2010년 10월 11일부터 운행시간을 1시간 연장하기로 결정했음. [출처: 遼寧日報]
국경절기간, 遼寧 상품판매액 전년대비20% 증가
10월 9일 랴오닝성(遼寧省) 서비스업 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국경절 기간 상품판매액이 전년대비 20.4%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전국평균보다 1.7% 높은 것으로 나타남. 성내 85개 중대형 상업기업을 모니터링한 결과 7일간 영업수입 2079만 위앤(전년대비 18.4% 성장)을 기록함. [출처: 遼寧日報]
黑龍江省 1~8월 대외무역, 전국평균보다 9.5% 높게 나타나
헤이룽쟝성(黑龍江省)은 8월까지 대외무역 수출입 155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전국평균보다 9% 높은 수치임. 이 중에서 수출은 98억 3000만 달러(전년대비 43% 성장), 수입은 57억 달러(62.2% 성장)를 기록했고, 8월 한 달간 수출입액은 23억 7000만 달러(전년대비 59% 성장)를 기록함. 신흥시장과의 무역액이 큰 폭으로 증가해 시장 다원화 진행이 가속화됨. 신흥시장 중, 아프리카와의 무역액은 17억 4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264.1% 성장함. 이 밖에 일본과의 무역액 4억 4000만 달러(6.1% 성장) 한국과의 무역액 4억 2000만 달러(28% 성장)를 기록함. [출처: 東北網]
廣州 아시안게임, 대회기간 중 상업광고 금지
‘광저우 아시안게임기간 옥외광고 임시통제에 관한 공지(關于廣州亞運會亞殘運會期間采取戶外廣告臨時控制措施的通告)’에 따르면, 11월 1일부터 12월 19일까지 광저우 시내의 옥외광고를 일시적으로 통제한다고 밝힘. 이 기간동안 화위앤(花園)호텔, 주쟝양안(珠江兩岸) 등지에서는 아시안게임의 공익광고 및 협찬기업의 광고 이외의 광고들은 설치할 수 없음. [출처: 新快報]
韓-中 해저터널 '청신호'
한국 서해안과 중국 동부연안을 연결하는 해저터널 ‘韓-中 해저터널 건설방안’은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추진아래 현재는 중앙정부의 정책으로 승격됐음. 한-중 해저터널이 계획대로 건설된다면, 한국에서 중국 웨이하이(威海)까지 2시간이 채 걸리지 않고, 서울에서 베이징(北京)까지는 5시간 남짓 소요될 것으로 예상. 9월 21일 한국 언론에 따르면 국토해양부가 한국과 일본 및 중국을 잇는 해저터널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음. 국토부는 최근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발표하면서 ‘국제철도 시대에 대비해 韓-中 해저터널, 韓-日 해저터널 필요성을 연구 중’이라고 밝힘. 한국은 9월에 ‘韓-中 해저터널 건설 세미나’를 개최했고, 이 프로젝트진행상황에 대해 관심을 보이던 일본정부도 처음으로 참여했음. 韓-中 해저터널과 韓-日 해저터널이 개통된다면, 유라시아대륙의 교통라인의 변화를 가져올 전망. 경기개발연구원은 지난해 중국 산둥(山東)반도에 위치한 웨이하이(威海)와 인천, 경기 화성, 평택·당진, 황해도 옹진(북한) 등 4곳 중 한 곳을 연결하는 한중 해저터널 기본 구상을 내놓은 바 있음. 한국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로 인해 7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 또한, 해저터널이 개통된다면, 2020년에는 2160만 명의 여행객들과 1770만 톤의 화물들의 운송 가능할 것이라 발표. 구역(區域)경쟁력을 갖추려는 산둥(山東)은 韓-中 해저터널 건설을 간절히 바라고 있음. 스지고속도로(石濟客運專線), 스타이 고속도로(石太客運專線)등 국가급 철로간선들의 개통과 더불어, 韓-中, 韓-日 해저터널이 계획대로 건설된다면 산둥의 구역교통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임. [출처: 建設工程敎育網] –끝-
첫댓글 韓-中 해저터널은 대련으로도 연결을 하지...감사히 읽었습니다.
하하 그러게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