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세로비(Aspect Ratio) : 날개의 스팬(Span)과 코드의 비율, 스팬의 제곱을 날개의 면적으로 나누어구함
가스트(Gust) : 불규칙하고 단속적인 바람. 돌풍
고도기록 : 1975년 미국의 스티브 호디손이 대형의 카이트로 7500m까지 상승했다. 이것이 그 시점에서의 최고의 고도 기록으로 되어있다. 참조-세계패러글라이딩 기록들
고도계(Altimeter) : 현재의 고도를 나타내는 계기
공기역학(Aero-Dynamics) : 공기에 대한 상대적 운동에 의하여 물체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힘에 관한 학문
구조낙하산(Rescue Parachute) : 패러글라이더가 공중에서 기능을 상실하는 등의 비상 상황시 안전하게 하강하기 위한 비상장비. 비상낙하산(Emergency Parachute)이라고도 함.
그라운드 핸들링(Ground handling) : 패러글라이더의 지상에서의 취급 법.
기류 : 수평적인 공기의 흐름을 바람이라 하는데 반하여 수직적 성분을 가진 공기의 흐름을 말한다.
기체의 점검 : 안전 확보상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기체의 점검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행 전에는 기체에 손상이 없나 라인이 엉킨 곳이 없나. 하네스의 연결장치는 안전한가 등 세세한 부분까지 점검한다. 비행 후는 파손된 곳을 조사하거나 모래나 먼지, 나무조각등을 깨끗이 닦아 낸다. 또 정기적으로 기체를 손질하여 한다. 안전 제일이 파일럿의 기본적인 자세라 하겠다.
난류(Turbulence) : 공기의 불규칙한 움직임으로 비행 준다.
날개꼴(Airfoil) : 공기속을 뚫고 움직일 때 양력을 발생시키는 날개의 단면 형태
노즈(Nose) : 항공기의 머리부분, 코, 기수라고도 함. 패러글라이더의 경우 앞전의 가운데 부분을 말함
다이브(Dive) : 급강하, 작은 받음각으로 빠른 속도를 내면서 강하하는 것.
대기속도(Air Speed) : 날개와 공기와의 상관속도로서 속도계를 통해 나타나는 속도. 절대속도라고도 함.
대지속도(Fround Speed) : 날개의 지면과의 상관속도로서 바람이 있을 경우 대기속도와 다르게 나타난다. 상대속도라고도 함.
뒷전(Tailing Edge) : 날개의 뒷부분
라이저(Riser) : 산줄과 하네스 사이의 끈으로서 보통 앞, 뒤 두줄 또는 네줄로 되어있다.
로그북(Log Book) : 비행일지
롤링(Rolling) : 종축을 중심으로 한 날개의 옆놀이 운동
리딩에지(Leading Edge) : 날개의 앞전
리프트(Lift) : 양력, 날개가 뜨는 힘
L/D(Lift/Drag) : 양항비, 활공비, 양력대 항력의 비율로서 활공기의 기본적 활공성능을 나타낸다.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 : CG) : 조종사의 무게가 대표적으로 걸리는 센터코드의 점
밑면(Under Surface) : 날개의 아랫면
바리오미터(Variometer) : 승강계, 날개의 상승 및 하강시 그 시간당 비율을 알려준다.
바람경사(Wind Gradient) : 고도에 따라 풍속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 일반적으로 지면 가까이로 갈수록 풍속이 약해진다.
받음각(Angle of Attack) : 날개의 중심선에 대한 상대풍의 입사각. 즉 날개가 바람을 받는 각. 영각이라고도 한다.
배풍(Tail WInd) : 뒷바람
뱅크각(Bank Angle) : 롤링에 의해 날개가 수평에 대해 기울어진 경사각
붕괴(Collapse) : 캐노피 내부의 공기압력이 떨어져 날개의 일부 또는 전부가 접히는 현상
상대풍(Relative Wind) : 날개가 전진함에 따라 상대적인 바람. 따라서 항상 날개의 전진방향의 반대 방향이 상대풍 경로이다.
서스펜션 라인(Suspension Line) : 산줄
선회(Turn) : 회전, 롤링에 뒤이은 연속적인 요잉 현상
써멀(Thermal) : 상승력을 가진 따뜻한 공기 덩어리, 열기류
세퍼레이터(Seperator) : 캐노피의 윗면과 밑면을 연결하여 공기방을 이루는 수직구조
쎌(Cell) : 공기방의 단위
소어링(Soaring) : 상승기류를 이용하여 체공하거나 고도를 획득하는 비행
속도계(Air Speedmeter) : 날개의 속도를 나타내는 계기
수직안정판(Stablizer) : 좌우 날개끝에 붙어 있는 수직 구조로서 비행기의 수직꼬리 날개와 같이 직진성을 주고 익단아류를 막아준다.
스팬(Span) : 비행기의 한쪽 날개 끝에서 다른 쪽의 날개 끝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스핀(Spin) : 나선형 강하
스폿 랜딩(Spot landing) : 착륙 목표 지점을 말한다. 경기 대회에서는 체공 시간을 겨루는 것 이외에 목표지점으로의 착륙 정도를 겨루는 경기 방법도 있다. 목표 지점은 반지름 50m의 원속에 반지름 25, 15.5m의 원이 그려지는 경우가 많고 이것이 표준으로 되어 있다. 착륙 지점이 중심부에 가까우면 득점도 높아진다.
CIVL(Commission International de Vol Libre) : 국제 행글라이딩 위원회의 약칭.FAI 의 산하기구
스톨,실속(Stall) : 최소속도이하가 되어 양력이 감소되어 저항이 증가하고, 스피드를 상실하여 날개의 기능을 상실하는 일시적인 현상
실속속도(Stall Speed) : 실속이 일어나는 때의 속도
안정성(Stability) : 균형이 깨졌을 때 수평 직성 비행 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경향
앞전(Leading Edge) : 날개의 낲부분.
양력(Lift) : 베르누이의 정리에 의해 날개가 공중에 뜨도록 하는 힘
양항비(Lift/Drag ratio) : 양력 대 항력의 비율
에어포일(Airfoil) : 날개꼴
요잉(Yawing) : 수칙축을 중심으로 한 날개의 수평 회전 운동
와류(Rotor) : 소용돌이의 흐름
윈드색(Windsock) : 바람주머니, 풍향계
윙팁(Wingtip) : 익단, 날개끝
윗면(Upper Surface) :날개의 윗부분
익단와류(Wingtip Vortex) : 날개끝에서 발생하여 날개 윗부분으로 흐르는 소용돌이 흐름
익면하중(Wing Loading) : 하중대 익면적의 비. 조종사와 기체 무게를 날개면적으로 나누어 구한다.
자세(Attitude) : 수평을 기준으로 노즈가 올라가고 내려간 양
저항(Drag) : 항력. 날개가 전진함에 따라 반대 방양으로 작용하는 힘
적운(Cumulus) : 써멀에 의해 발생되는 뭉게구름
진로권(Right of Way) : 공중충돌을 방지키 위해 수립된 비행 진로 우선권
최대 활공 속도(Best Glide Speed) : 최대 활공비가 나타나는 속도
최소 침하 속도(Min. Sink Speed) : 침하율이 최소가 되는 속도
층운(stratus) : 넓게 퍼진 형태의 구름
침하율(Sink Rate) : 단위 시간당 수직 속도
카라비나(Carabiner) : 라이저와 하네스를 연결하는 고리
캐노피(Canopy) : 패러글라이더의 날개 부분
캠버(Camber) : 날개꼴의 윗부분의 굴곡진 양
코드(Chord) : 날개의 앞에서 뒤까지의 시위 길이
크래빙(Crabbing) : 측풍 구간에서 정면으로 아가기 위한 게걸음 비행
통기구(Cross Port) : 캐노피내 공기방 사이의 통기를 위해 뚫어놓은 세퍼레이터의 구멍
패러슈트(Parachute) : 낙하산 풍속계(Windmeter) :풍속을 측정하는 계기
피칭(Pitching) : 횡축을 중심으로 한 날개의 회전 운동
FAI(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e) : 국제항공연맹의 약칭
하네스(Harness) : 조종사를 지지하여 글라이더에 고정시켜 주는 장치
항력(Drag) : 저항
활공(Gliding) :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놀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날아가는 무동력 비행
활공기(Glider) :무동력 중 항공기
활공각(Glide Angle) : 수평선과 활공 경로가 이루는 각
활공비(Glide Ratio) : 활공기의 침하 고도에 대한 전진 거리의 비율. 활공기 성능의 주요한 척도로서 무풍상태에서 항공기의 양항비(L/D) 와 같다.
첫댓글 패러를 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들이네요~
유용한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