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관차 DE10형
1. 제원
데뷔 - 1966년
길이/폭/높이 - 14150 / 2950 / 3965
영업최고속도 - 85km/h(고속단) 45km/h(저속단)
궤간 - 1067mm
축배치 - AAA-B
액체변속기 - 호이트식 DW6 변속기
탑재엔진 - DML61ZB(1350ps/1550rpm) 1기
운전정비중량 - 65.0t
대차 - DT131E / DT141 / TR108C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 ATS-PS
국철에서 설계/개발한 중형 디젤기관차인 DE10형은 1966년부터 1978년까지 708량이라는 막대한 물량이 제조되었다. 로컬선의 화물/객차 열차 견인용 및 입환용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일본 각지의 로컬선에 흩어져 있던 증기기관차를 대체하여, 동력의 근대화를 촉진하였다. 입환 작업에도 사용되며, 임시열차와 화물열차의 견인 등으로도 사용된다.
국철이 민영화된 1987년 시점에서 JR서일본으로는 49량이 건너갔다. 2018년 현재 총 18량이 남아 있으며, 고토종합차량소의 1161호는 오쿠이즈모오로치호 도색으로 교체하여 2010년 4월부터 오쿠이즈모오로치호 전용기로 사용되고 있다. 우메코지운전구 소속의 1156호는 사가노관광철도에서 운용하는 DE10의 예비기로 사가노관광철도 전용도색을 하고 있다. 미야하라종합운전소의 1152호기의 경우 기노쿠니시사이드용 전용도색을 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원래 도색으로 되돌아왔다.
2. 운용노선
JR서일본 각 노선 입환 / 임시열차 견인용으로 사용
3. 차량배치
JR서일본 미야하라종합운전소 소속 기관차(총 3량)
1028호기, 1115호기, 1152호기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JR서일본 우메코지운전구 소속 기관차(총 2량)
1118호기, 1156호기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JR서일본 토요오카철도부 소속 기관차(총 1량)
1106호기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JR서일본 도야마지역철도부 소속 기관차(총 4량)
1035호기(맛토본소 상주), 1116호기(가나자와종합운용연수센터 상주), 1119호기(츠루가운전센터 상주)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1541호기 - 증기발생장치(SG) 미탑재
JR서일본 고토종합차량소 소속 기관차(총 3량)
1058호기, 1159호기, 1161호기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JR서일본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기관차(총 2량)
1147호기, 1151호기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JR서일본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기관차(총 3량)
1076호기 - 증기발생장치(SG) 장비
1514호기, 1531호기 - 증기발생장치(SG) 미탑재
DE10형 디젤기관차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