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철도 통근형 전동차 801계/851계(구 세이부 701계 / 호보차량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89년
길이/폭/높이 - 20000 / 2865 / 4065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836-Frb(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3량편성시)
기어비 - 5.60
제어장치 - 저항제어(히타치 MMC-HT-20A)
대차 - 페데스털식 코일스프링 대차 FS-342(801계) / 페데스털식 에어스프링 대차 FS-372 / FS-072(851계)
브레이크방식 - HSC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산기철도 801/851계 전동차는 예전에 세이부철도에서 사용했던 701계 전동차를 개조하여 산기철도 산기선에 투입하기 위하여 도입한 모델로, 총 4편성이 양도되었다. 1989년/1992년/1995년/1997년에 각각 들어왔는데, 각각 세이부 701계 779/771/789/781편성이 이적해 온 것이다. 세이부철도에서는 4량편성으로 활약했으나 중간전동차와 제어차의 전두부를 접합하여 3량편성 형태로 개조되었다. 특히 세번쨰 들어온 789편성의 경우는 대차를 에어스프링 대차로 들여왔기 때문에, 새롭게 851계가 되었고 나머지 편성은 그냥 801계로 운행되고 있다.
851편성의 경우는 2013년 탈선사고로 쿠하1851을 폐차하게 되어, 부품확보용으로 구입해 놓았던 쿠하1238을 정비, 쿠하1881로 개번하게 됨으로서 편성의 전후 모습이 다르게 되었다.
2. 운행노선
산기철도 산기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미다 니시후지와라> |
| | <> <> | |
| 모하 | 모하 | 쿠하 |
801 | 802 | 1802 |
Mc | M | Tc |
| MG | 저항 | COMP |
801F | 801 | 802 | 1802 |
803F | 803 | 804 | 1804 |
805F | 805 | 806 | 1852 |
| | <> <> | |
| 모하 | 모하 | 쿠하 |
851 | 881 | 1851 |
Mc | M | Tc |
| MG | 저항 | COMP |
851F | 851 | 881 | 1881 |
산기철도 호보차량구 소속.
801계 3량편성 3편성 9량 / 851계(에어스프링 대차사용) 3량편성 1편성 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